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Dec 26. 2023

항상 내 편을 들어주는 존재들

든든한 아군


생각은 제 편입니다. 우울할 땐 함께 우울한 생각을 해줍니다. 행복할 땐 함께 행복한 생각을 해줍니다. 예외가 없습니다. 제가 어떤 기분을 느끼든, 또 어떤 행동을 하든, 생각은 제가 의도한 대로 흘러갑니다. 평생 제 곁에서 제가 느끼는 기분과 제가 하는 말과 행동을 따라 그림자처럼 움직입니다. 


말은 제 편입니다. 기분이 좋을 땐 기분 좋은 말이 튀어나옵니다. 속상할 땐 속상한 말이 나옵니다. 화가 날 땐 화 나는 말을 해줍니다. 이 또한 예외가 없습니다. 기분 좋을 때 욕이 튀어나오는 일 없고, 속상하고 화 났을 때 행복한 말 나오는 적 없습니다. 말은 항상 제 기분과 감정에 따라 충실히 움직입니다. 


글은 제 편입니다. 좋은 생각을 하면 좋은 글이 나옵니다. 누군가를 미워하거나 시기하거나 질투할 땐 저급한 글이 쏟아집니다. 과거를 생각하면 과거에 대한 글을 쓰게 되고, 꿈과 목표를 상상하면 미래에 대한 글을 쓰게 됩니다. 글은 항상 저의 생각과 의도를 반영합니다. 


행동은 제 편입니다. 기분 좋을 땐 휘파람을 불고 발걸음이 가볍습니다. 속상하고 화 날 땐 어깨가 움츠러들고 호흡이 가빠지며 고개도 숙이게 됩니다. 마음이 가벼우면 몸 동작도 가벼워지고, 부정적 감정에 휩싸이면 신체도 그에 따라 반응합니다. 행동은 항상 저를 표현합니다. 


생각과 말과 글과 행동은 제 편입니다.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제 편인 네 가지를 밝고 긍정적으로 만들면 됩니다. 항상 제 편을 들어주는 것들이라서 제가 좋은 쪽으로 의도하고 행복한 감정을 느끼도록 노력하면 천만대군을 가진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첫째, 생각과 말과 글과 행동에 관심을 가저야 합니다. 내가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어떤 말을 하고 있는가. 어떤 글을 쓰며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수시로 살펴야 합니다.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야 고칠 수 있습니다. 


둘째, 나쁜 생각과 나쁜 말과 나쁜 글과 나쁜 행동은 어떠한 경우에도 인생에 전혀 도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평소 많은 지식과 지혜를 품고 살다가도 한 번 화가 나면 모든 걸 잊어버리는 습성이 있습니다. 10년 공부 헛일 됩니다. 오직 좋은 생각과 말과 글과 행동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셋째, 자신에게 시간을 허락해야 합니다. 나쁜 습관을 없애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좋은 습관을 들이는 데에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무슨 일을 하든 시간이 필요한데, 많은 사람이 조급하게 성과를 보려 합니다. 느긋한 마음으로 하나씩 잡아가면, 좋은 생각과 말과 글과 행동을 습관으로 자리잡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만 되면, 인생 더 볼 것도 없이 좋아집니다.


세상과 타인으로 하여금 인정과 칭찬 받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나 자신으로부터 인정과 칭찬을 받는 것이죠. 내가 먼저 나를 인정해야 합니다. 내가 먼저 나 자신에게 마음을 열어야 합니다. 생각과 말과 글과 행동은 전적으로 내 편입니다. 아군의 도움을 받으면 무슨 일이든 척척 해낼 수가 있는 것이죠.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자세히 보는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