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Jan 05. 2024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 방식이 최고라고 말한다

자기만의 성공방정식 만들기


론다 번과 밥 프록터는 '끌어당기의 법칙'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할 엘로드는 '미라클 모닝'이야말로 성공의 기본이라고 주장합니다. 팀 페리스는 '타이탄의 도구'를 본받는 것이 성공할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합니다. 저는 글쓰기를 통해 성찰하고 타인을 돕는 것이 성공의 법칙이라고 강의합니다. 


세상에는 남들보다 조금 더 많이, 더 높이 성공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성공을 바라보며 꿈을 키우는 사람도 많고요. 성공을 갈망하는 이들은 이미 성공한 사람들이 하는 말과 행동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그래서 이미 성공한 사람들이 하는 말과 행동은 상당한 영향력을 갖게 됩니다. 


문제는, 사람마다 살아온 환경이 다르고 교육 받은 정도가 다르며 세상 보는 시각과 생각하는 방향이 다릅니다. 하나의 성공 법칙이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될 수는 없다는 뜻입니다. 어느 한 사람이 어떤 도구와 생각 방식으로 성공했다 해서 그것이 다른 모두에게도 통한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자기계발 분야에 몸 담고 있는 사람 중에는 성공한 사람들이 주장하는 원리와 법칙을 그대로 따라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변화와 성장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 많습니다. 열심히 노력하면서도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니 답답한 노릇이지요. 이제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성공을 이미 이룬 사람의 발자취를 그대로 모방하는 것은 바람직한 태도입니다. 허나, 자신의 성향이나 생활리듬을 무시한 채 무조건 따라하기만 하는 것은 마땅치 않습니다. 분별하고 선택하고 판단하는 작업을 병행해야 합니다. 


수많은 성공 법칙 중에서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아 실행하고, 아울러 자기만의 특성을 결합해 새로운 방법을 완성시키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성장 노하우라 할 수 있습니다. SNS를 통해 하루에도 수없이 많고 다양한 성공 방법들이 쏟아집니다. 그거 전부 다 따라하려면 죽을 때까지 노력해도 불가능합니다. 선택하고 집중해야 합니다. 


첫째, 자기만의 목표를 선명하게 해야 합니다. 어떤 분야에서 얼마만큼의 성취를 이룰 것인가 핏빛보다 선명하게 정해야 합니다. 목표가 없으니까 이리저리 방황하는 것이죠. 가야 할 길이 명확하고, 그 길을 먼저 간 사람의 방법을 따라하고, 그 과정에서 자기만의 방식을 추가하면, 누구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성취를 이룰 수 있습니다. 


둘째, 무조건 수용은 피해야 합니다. "미라클 모닝이 세상 모든 사람에게 맞다!"라고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저녁에 집중 잘 되는 사람도 있고 새벽에 능률 최고인 사람도 있고 오전에 일 잘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믿고 따르기 전에 자신을 제대로 파악하는 정성이 필요합니다. 


셋째, 실행하면서 분별해야 합니다. 수용할 것인가 거부할 것인가 머리로만 생각할 게 아니라 실천하면서 성과를 분석해야 하는 것이죠. 시행착오라는 말이 있습니다. 성과가 제법 잘 나오는 방법은 채택하고 발전시켜야 하며 아니다 싶은 것은 과감하게 삭제하고 자기만의 방식을 개발해야 합니다. 항상 실행이 먼저입니다. 


넷째, 매일 매 순간 공부해야 합니다. 독서도 좋고 강의 듣는 것도 좋습니다. 이미 알고 있는 지식 우려먹으면서 활용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계속 탐구하고 새로운 지식과 지혜와 정보를 취득하고, 이를 자기것으로 소화해 다시 나눠주는 시스템을 무한반복해야 합니다. 한 마디로 죽을 때까지 공부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다섯째, 결단은 빨라야 하지만 수정/보완 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방법은 없습니다. 일단 시작하고, 일정한 주기마다 셀프 피드백을 통해 성과를 분석해야 합니다. 고치고 다듬는 과정 없이 밀어붙이기만 하는 것은 효율 면에서 최악입니다. 항공기 조종사처럼 경로가 틀어질 때마다 제자리로 바로잡는 '인생 조종'이 필요한 것이죠. 


성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기만의 성공 방정식을 만드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내가 가는 길은 훗날 누군가에게 지도가 됩니다. 인생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입니다. 책을 출간해야만 작가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배우고 익히며 한 편의 글을 쓰고, 수정과 보완을 통해 자기만의 글 쓰는 방식을 만들고, 그렇게 완성된 또 다른 방법으로 다시 글을 씁니다. 이 과정에서 생각과 글쓰기 방법과 세상 보는 눈을 키우는 것이죠. 베스트셀러 쓰는 것보다 베스트라이프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한 우리의 임무일 테지요. 


'끌어당김의 법칙'을 이용하여 성공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뇌과학이나 심리학 등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그 원리를 배우고 익혀 우리가 가진 에너지를 제대로 활용하는 법을 터득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무조건 따라하기만 하는 사람은 실패 확률 높지만, 제대로 배우고 공부하는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성과를 낼 확률이 높습니다. 


지식이나 철학이 정립되지 않은 사람일수록 타인의 주장에 쉽게 흔들립니다. 어떤 일을 시작하는 초보가 이미 성공한 사람의 말과 행동을 스폰지처럼 흡수하는 것은 바람직한 배움의 태도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 주관이나 가치관 없이 마구잡이로 수용만 하는 것은 결국 타인의 삶을 흉내내는 것에 불과하지요. 목표를 세우고 공부하면서 분별하고 선택하고 판단하는 자기만의 성공 방정식을 꼭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자기만의 성공 노하우나 경험을 기꺼이 나눠주는 이들에게 감사한 마음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 혼자 잘난 사람은 없습니다. 기고만장과 건방은 반드시 무너집니다. 감사할 줄 모른 채 성공만 지향하다가 인생 통째로 잃었습니다. 저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는 사람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독자가 먼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