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Feb 14. 2024

의지와 열정은 제한적인 자원일 뿐

주변을 대나무로 채워야


개인적으로 '의지박약'이란 말은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의지는 제한적입니다. 한계가 있다는 말입니다. 의지가 무한히 넘치는 사람은 없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의지가 불타는 때는 있지만, 그 의지가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지속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열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순간적으로 뜨거워지는 경우는 많습니다. 마음이 들뜨고, 도전하고 싶고, 해낼 수 있을 것만 같고, 멋지게 성장하고 싶은 마음. 그래서 무엇이든 당장 시작해서 성공할 것만 같은 마음. 하지만, 열정 또한 한계가 있습니다. 오래 가지 않습니다. 


의지와 열정만으로 꿈과 목표를 달성하려는 사람은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의지와 열정이 다 식어버리고 나면 금세 마음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에휴, 내가 이런 걸 해서 뭘 어쩌겠다고. 어차피 잘해낼 수도 없을 텐데. 며칠 전과는 전혀 다른 생각을 하면서 원래의 자신으로 돌아가게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 맞습니다. 외부 자극이 필요합니다.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거나 멘토의 조언을 얻거나 다른 성공한 사람의 경험담을 접하는 것이죠. 시장기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유튜브에서 짬뽕 먹는 영상을 보면 갑자기 배가 고파집니다. 같은 원리입니다. 


자신이 바라는 삶을 이미 이룬 사람의 모습,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는 사람의 이야기, 심장을 자극하는 스토리, 노하우 또는 경험담을 열정적으로 들려주는 강의, 지옥 같은 과거를 딛고 일어선 사람들 이야기가 담겨 있는 책, 그리고 늘 성장과 건설에 관한 주제로 대화하는 주변 사람들. 


내 주변을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환경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포기하고 싶을 때 힘을 주는 환경. 자신감 자존감 떨어졌을 때 나를 일으켜세워주는 환경. 책과 강연과 주변 사람들을 지혜롭게 선택해서 내 주변을 가득 채워야 합니다. 


"혼자 해도 되지 않을까요?"

네, 혼자 해도 됩니다. 혼자 할 수 있으면 최고지요. 그런데, 이미 지난 시간 살아오는 동안 충분히 확인하지 않았나요? 혼자 힘으로 해낼 수도 있다고 생각은 하지만, 실제로 혼자 이룬 것들은 별로 없지 않습니까. 


냉철하게 판단하고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안 되는 걸 붙잡고 계속 희망고문만 하면서 시간을 끌면 자신만 손해입니다. 2016년 5월 15일에 첫 강의 시작했습니다. 그때 제 수업 소식을 듣고는 일단 혼자 한 번 해 보겠다 말한 사람 있는데요. 아직도 글 못 쓰고 책 못 내고 있습니다. 여전히 작가가 꿈이라 말하면서도 말이죠. 


같은 시기에 저한테 강사가 꿈이라고 말한 사람도 있습니다. 저는 시작했지만 그는 아직도 시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는 토니 라빈스와 보도 섀퍼와 브라이언 트레이시와 팀 페리스의 책을 거의 매일 읽으면서 자극을 받았습니다. 그는 독서를 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의지와 열정만으로 강사가 되겠다는 꿈을 꾸었지만, 아직도 꿈만 꾸고 있을 뿐이죠. 


유튜브 영상을 보더라도 자신의 삶에 도움 되는 영상을 보아야 합니다. 가십이나 사건 사고, 먹방 따위에만 혼을 빼앗기지 말고 건설적이고 배울 만한 내용을 주로 보는 것이 마땅합니다. 세상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삶은 갈수록 위태롭고 약해집니다. 당장 정신 차리고 자기 중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외부 자극에 문을 열어야 합니다. 책을 읽고, 강연을 듣고, 좋은 영상을 보고, 성장하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눠야 합니다. 그렇게 받은 자극으로 즉시 실행해야 합니다. 


가끔 제가 너무 사람을 몰아붙이는 글만 쓰는 것 같다며 비판하는 독자도 만나는데요. 그런 사람들의 의견도 존중합니다. 자기 삶에 만족하고 여유롭게 마음 편안하게 살고 싶은 사람은 얼마든지 그대로 살아도 됩니다. 저는, 변화와 성장에 목마른 이들을 위해 글을 쓰는 것이죠. 현실이 너무 참혹해서 당장이라도 바꾸고 싶은 인생 살았던 적 있습니다. 그 시절에는 용기와 희망과 비전을 전해주는 책과 강연이 보석 같았거든요. 과거 저와 비슷한 고난을 겪고 있는 사람 있다면, 얼마든지 일어설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싶은 겁니다. 


걱정과 고민으로 시간 낭비하지 말고, 당장 책을 집어 펼쳐 읽으시길 바랍니다. 쓸데없는 동영상 보면서 나약해지지 말고, 기운 팍팍 심어주는 웅장한 영상 보시길 바랍니다. 맨날 술만 마시면서 웃고 떠드는 친구들 말고 비전과 성장을 나누는 이들과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혼을 담아 강의하는, 진심으로 청중의 성장을 바라는 강사의 강의를 들으시길 권합니다. 


의지와 열정은 한계가 있습니다. 작심삼일이나 실패는 자신의 의지나 열정이 약해서 일어난 결과가 아닙니다. 외부자극, 그러니까 공부를 하지 않아서 생기는 사태입니다. 우리 내면에 깃든 가능성과 잠재력은 외부 자극을 통해 터져나옵니다. 


제가 읽은 수많은 책 어디에도 부정적인 생각을 하라는 말 없었습니다. 안 된다는 말도 없었습니다. 열정과 의지 약해서 실패한다는 소리도 없었습니다. 모든 책에는 한결같이 "된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처음엔 저도 설마 하고 의심했으며, 그냥 다들 하는 좋은 소리로만 여겼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책 속에 담긴 그들의 경험이 어떤 식으로든 내게 힘을 준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외부자극은 내가 가진 힘을 제대로 발휘하도록 도와줍니다. 


삐딱한 태도로 부정적인 말 아무 생각 없이 내뱉는 사람들과 단절하십시오. 외부자극이 부정적이면 인생 최악으로 치닫습니다. 당당히 걸어서 밝은 곳으로 나오길 바랍니다. 주변을 대나무로 채우세요. 자신도 곧 대나무가 될 겁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