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Feb 15. 2024

글쓰기, 기본을 지키는 습관

탄탄하게 실력 쌓기


피아노 배우러 가면 맨 처음 '도레 도레' 건반 연습부터 합니다. 요리 배우러 가면 청소부터 합니다. 헬스 클럽 가면 스트레칭부터 합니다. 무슨 일이든 시작과 기본이 있게 마련입니다. 글 쓰려는 사람은 무턱대고 쓰려고만 합니다. 글자를 알고, 또 일상에서 카톡이나 문자를 쉽게 주고받기 때문에 '그냥 쓰면 된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인 듯합니다.


그냥 써도 됩니다. 하지만, 이왕이면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지고 쓰는 것이 실력 향상에 도움 되겠지요. 그렇다면, 글쓰기 기본은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생각을 정리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글을 쓴다는 것은 나의 생각을 활자로 드러내는 행위입니다. 생각이 가지런하게 정리된 사람은 말도 잘하고 글도 잘 쓸 수 있습니다. 


첫째,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둘째, 내가 가진 생각들을 거르지 말고 모조리 적어 보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셋째, 잡다한 생각 중에서 하나를 골라 주제로 만듭니다. 넷째, 주제를 뒷받침할 이야기를 고릅니다. 다섯째, 템플릿에 맞게 한 편의 글을 씁니다. 


수요일 밤 9시부터 두 시간 동안 67명 예비 작가님들과 "온라인 책쓰기 수업 128기, 2주차" 함께 했습니다. 다양한 내용 다루었습니다. 특히, 글쓰기 기본에 대해 강조했는데요. 생각의 체계를 잡는 습관 들이면 글을 쓰거나 말을 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 작가님들 많은 연습과 훈련을 반복하시길 바랍니다. 


기본이 탄탄하면 시간이 흘러도 쉽게 흔들리지 않습니다. 기본 무시하고 섣불리 나아가려 하면 반드시 무너집니다. 실제로 몇몇 작가들이 책 한두 권 출간한 경험만 가지고 마치 글쓰기/책쓰기 통달한 사람인양 건방 떨다가 흔적도 없이 사라진 경우 수없이 많습니다. 


글쓰기뿐만 아닙니다. 인생 어떤 일이든 기본 무시하는 사람치고 성장이나 성공 이룬 사람 없습니다. 어쩌다 운좋게 큰돈 벌고 성공한 것처럼 보여도, 기본이 허술하면 결국은 추락하게 마련입니다. 책 읽고 생각과 경험을 정리하며 한 줄씩 써내려가는 차분한 습관이 글쓰기 실력을 확실하게 잡아줄 겁니다. 


빠른 성공을 바라는 이들이 많습니다. 쉽게 빨리 돈 많이 벌면 좋겠다 소망하는 마음을 무조건 잘못되었다고 보기는 힘들겠지요. 그러나, 피땀어린 노력 없이 뭔가 얻고자 하는 것은 도둑놈 심보란 사실 어린 애기도 다 압니다. 기본에 충실하고 하나씩 배우고 익혀 자기만의 인생탑을 건설한다는 생각으로 하루하루 노력하며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아는 것은 얼마나 초라한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