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Feb 18. 2024

문제 해결 능력, 문제 해결 길잡이

적극적인 인생


좋은 일이 일어나길 바라는 사람 많습니다. 기쁨과 행복은 '일어나는' 게 아니라, '내가 만드는' 것이죠. 제가 [자이언트 북 컨설팅]을 운영하면서 많은 이들에게 글을 쓰고 책을 출간하자고 권하는 이유도 결국 내 삶의 기쁜 이벤트를 스스로 만들자는 취지에서입니다. 


긍정적인 태도와 주도적 인생은 다른 말입니다. "나도 얼마든지 글을 쓸 수 있어!"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긍정적이라고 말합니다. 주도적인 사람은 "글을 씁니다." 둘 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긍정적이면서 주도적이지 못한 사람은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 수가 있습니다. 반면, 주도적인 사람은 긍정적인 생각과 실행을 동시에 하는 사람이지요.


다양한 문제를 만나며 살아갑니다. 인생은 문제의 연속이라 해도 지나친 표현 아닙니다. 이렇게 우리가 매번 마주하게 되는 문제를 어떻게 풀어내는가 하는 것이 삶을 결정짓는 요소가 됩니다. 주도적인 태도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문제 해결 방법, 문제 해결 길잡이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1단계 : 문제 이해

무엇이 문제인가, 그 문제의 실체는 무엇인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현실 직시하는 겁니다. 문제가 무엇인지 제대로 밝히기만 해도 절반은 해결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큰일났다!"며 설레발 칠 게 아니라, 차분하게 문제를 마주하고 현재 상황을 똑바로 마주할 필요가 있습니다. 


2단계 : 계획 수립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았으니 이제는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선명한 목표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길은 여러 갈래입니다. 각각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게 마련이고요. 최적의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3단계 : 실행 및 검토

목표와 계획을 수립했다면, 이제 남은 것은 실행뿐입니다. 바로 이 3단계에서 삶에 차이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그러니까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멈추지 않고 실행하는 끈기와 인내와 성실함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매 순간 검토하고 피드백하면서 수정/보완 하는 작업도 해야 합니다.


크고 작은 문제 많이 겪었습니다. 문제 앞에서 당황하고 흔들리며 주저앉은 적도 많습니다. 누군가 나타나 문제를 해결해주길 바란 적도 있습니다. 다 쓸모없는 짓이었습니다. 인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 자신뿐이며, 내가 주도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세상도 꼼짝 않는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아무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 누군가 나타나서 내 문제를 대신 해결해주길 기대하는 사람, 내일 아침 눈을 뜨면 기적처럼 문제가 다 해결되어 있기를 꿈꾸는 사람, 그저 좋은 일이 일어나기만을 기다리는 사람. 이런 사람들은 주도적인 삶과는 거리가 멉니다. 매 순간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반응하기 급급하지요.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이들은 스스로 '문젯거리'가 되고 맙니다.


팔을 걷어붙이고 살아야 합니다. 적극성과 주도성을 가지고, 항상 몸을 45도 앞으로 기울인 채 눈을 부릅떠야 합니다. "덤벼라 세상아!" 문제를 완벽히 해결해야만 성공한 인생이 아니라, 문제를 대하는 태도가 성공적인 삶을 만드는 것이죠. 


오늘 또 어떤 문제가 내 앞에 등장할 겁니다. 아마도 어제까지 만난 고민보다 조금 더 센 놈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야 레벨을 높일 수 있을 테지요. 문제 하나를 해결할 때마다 우리는 점점 더 강해집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우선순위, 30분 시간관리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