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Mar 03. 2024

신뢰, 자기 확신, 성공의 필수 요소

나를 믿는 힘


돈, 인간관계, 명예, 권력 등 흔히 성공이라 일컬어지는 모든 분야에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도 우선해야 할 요소가 있습니다. 자신을 믿는 힘입니다. 신뢰는 나와 나 자신, 나와 타인 등 모든 관계의 기본을 구축합니다. 


신뢰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성품과 역량입니다. 그 사람이 어떤 존재인가 하는 것이 믿음을 가늠합니다. 그 사람이 무엇을 얼마만큼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신뢰의 기본이지요. 만약 누군가 자기 신뢰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바람직한 인성과 일하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일을 잘해도 인간성 개판이면 신뢰가 무너집니다. 착하고 성실해도 능력 형편없으면 그 또한 믿을 수가 없겠지요. 전에 없던 자기계발 열풍의 시대입니다. 많은 이들이 매일 뭔가를 배우고 익히며 도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제대로 성과를 내고, 자신의 입지를 굳히기 위해서는 매 순간 성품과 역량을 동시에 키워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성품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명확한 길은 '타인을 돕겠다'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이지요. 우리가 무슨 성인군자도 아니고, 품성을 기르기 위해 노력한다 하더라도 감정에 휘둘리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누군가를 돕겠다는 마음과 실행을 삶의 신조로 삼으면 아무래도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겠지요. 


역량을 키우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단연코 책을 읽어야 하고요. 자신이 성과를 내고 싶은 분야 전문가 강의를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블로그나 유튜브 등 각종 SNS를 통해 정보와 지식 얼마든지 구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공부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만 있으면 어떤 내용이든 찾아 배울 수가 있습니다. 


완성은 없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성품과 역량을 완성할 수 있겠습니까. 평생 공부하는 것이지요. 항상 부족하다는 겸손한 태도로 배우고 익히고 연습하고 훈련하고 이를 반복하는 부단한 노력만이 두 가지 요소를 함양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성품과 역량이 서서히 갖춰지기 시작하면, 자신에 대한 믿음도 함께 증가하게 마련입니다. "나는 나 자신을 믿는다!" 백날 생각하고 외쳐 봐야 아무 소용 없습니다. 크고 작음을 떠나, 뭔가 하나라도 성취하는 경험을 쌓아야만 자기 신뢰와 확신이 생기는 것이지요. 


맨날 소파 위에 드러누워 리모컨이나 스마트폰만 만지작거리는 사람이 자신을 믿는다 하는 것은 그저 망상이나 허풍에 불과합니다. 자신과 약속한 일이면 무엇이든 끝장을 보겠다는 태도로 하루하루 치열하게 살아야만 자신에 대한 믿음도 강해집니다. 


신뢰와 자기 확신은 성공의 필수 요소입니다. 물질적 성공만을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마음 안정도 찾고, 주변 사람들에 휘둘리지도 않고, 환경이나 상황에 끌려다니며 갈팡질팡하는 경우도 줄어듭니다. 나 자신을 믿을 수 있으면 두려울 게 없습니다. 


사업 실패 후, 전과자 파산자 알코올 중독자가 되었을 때 저는 극도의 무기력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무엇을 해도 아무 소용 없다는 생각에 그저 인생 끝낼 상상만 맨날 하면서 살았지요. 다시 한 번 해 보자 마음을 먹다가도, 어차피 또 실패할 텐데 뭐하러 개고생을 하느냐며 술만 마셨습니다. 저는 저 자신을 전혀 믿지 못했던 것이지요. 


책 읽다가 알았습니다. 세상에는 저처럼 인생 박살나고도 거뜬하게 일어선 사람이 많다는 사실을요. 혹시 나도...... 다시 한 번 해 볼까 하는 생각을 서서히 하게 되었지요. 그렇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뭐가 됐든 작은 성취부터 쌓아올려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매일 글을 쓰고 매일 책을 읽기로 했습니다. 감옥에 있었으니, 제 마음만 잘 잡으면 가능한 일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것만 해내면 앞으로 다른 일도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1년 6개월. 저는, 단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쓰고 책을 읽었습니다. 아직도 제게 무언가를 해낼 수 있는 힘이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지요. 


자신을 믿는 힘이 가장 중요합니다. 돈 되는 일, 성공하는 방법, 쉽고 빨리 이룰 수 있는 비법...... 그런 것들 좇느라 시간 낭비하지 말고, 자기 신뢰와 자기 확신을 갖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내가 나를 믿을 수만 있다면,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작은 성취를 쌓아올려야 합니다. 당장 돈이 되는가, 한 달에 수억을 벌 수 있는가, 일주일만에 책 낼 수 있는가. 이런 터무니없는 상술과 허위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묵묵히 자기 탑을 건설해야 합니다. 나를 제대로 만들어가다 보면, 나머지 모든 풍요와 성장은 알아서 뒤따라옵니다. 


오늘 무엇을 했는가? 그것이 나의 성장과 관련 있는 일인가? 계속하고 있는가? 매일 질문하고 답하면서 달라지는 자신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죠. 처음엔 다 힘듭니다. 쉬운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러나, 조금만 지나면 익숙해지고, 재미도 생깁니다. 


오랜 시간 저 자신을 믿지 못한 채 살았습니다. 그 시절은 지옥과도 같았습니다. 지금은 누구보다 저를 믿습니다. 해낼 수 있다, 견딜 수 있다, 끝까지 갈 수 있다! 이런 마음으로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습니다. 멋진 인생이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그들은 틈만 나면 자랑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