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지 않는 인생
인생 절반쯤 살아 보니 깨닫는 바가 있습니다. 삶에는 별 일이 다 생긴다는 사실입니다. 노력하고 애써도 나의 의지나 바람과는 상관없이 사건과 사고와 질병이 닥칩니다. 때로는 왜 하필이면 나한테 이런 일이 생기는가 화도 나고 원망스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분통을 터트려도 달라지는 건 없지요.
사업에 실패하고 싶은 사람 누가 있겠습니까. 감옥에 가고 싶은 사람, 파산하고 싶은 사람, 병에 걸리고 싶은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럼에도 지금껏 살다 보니 실패도 하고 감옥에도 가고 파산도 하고 병에도 걸렸습니다. 세상과 타인을 향해 화를 내 보기도 했고, 술 퍼마시며 신세 한탄도 할 만큼 해 보았습니다.
자신의 삶은 스스로 지켜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지요. 어떤 일을 생기지 않도록 막는 것은 제 통제 밖의 일이었습니다. 어떤 일이 생기든, 그것을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태도만이 내 인생을 결정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네 가지 믿음을 갖게 되었는데요. 힘들고 어려운 시기 겪을 때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첫째, 신에 대한 믿음입니다. 종교를 말하는 게 아닙니다. 나를 초월한 어떤 위대한 존재가 있다는 걸 믿는 마음입니다. 실패할 만하니까 실패하는 것이고, 감옥에 갈 만하니까 가는 것이고, 파산할 만하니까 파산하는 겁니다. 저 위대한 어떤 존재가 있다는 믿음이 내 삶을 평온하게 받아들이도록 해줍니다.
둘째, 우주를 지배하는 법칙에 대한 믿음입니다. 모든 일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다는 인과의 법칙, 좋은 생각이 좋은 현실을 끌어당긴다는 유인력의 법칙, 성공은 철저하게 땀과 노력의 결실이라는 성실의 법칙, 다른 사람 돕는 인생이야말로 최고의 행복이라는 가치 실현의 법칙 등 삶을 아우르는 우주의 법칙을 믿고 실천한 덕분에 인생이 점점 좋아졌습니다.
셋째, 자신의 일에 대한 믿음입니다.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 하고 싶은 일 등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가 고민하는 사람 많은데요. 제 경험에 비추어 보자면 선택은 크게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그 일에 대한 확신을 갖는 것이 훨씬 중요했습니다. 확신을 갖고 일하면 그 일을 좋아하게 되고 잘하게 되며 하고 싶게 됩니다.
넷째, 목표를 성취할 능력이 내게 있다는 믿음입니다. 자기확신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 어떤 삶을 살든 자신을 믿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누가 뭐라든 자신을 믿는 강력한 신념이 인생을 좌우합니다.
오래 전에는 '나는 나 자신만을 믿는다'고 외치며 살았습니다. 자신을 믿는 건 바람직한 태도입니다만, 다른 믿음을 부정하고 거부한 것이 저의 실수였지요. 신과 우주, 그리고 내가 하는 일에 대한 신념을 가져야만 자기확신도 힘을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이제 신의 도움을 받습니다. 우주의 법칙을 따르고요. 내가 하는 일에 확신을 갖고, 저 자신에 대한 신념도 강하게 지니고 살아갑니다. 남은 인생에서 또 별 일이 다 생길 겁니다. 지금도 신경 시술이라는 별난 치료를 받아야 하고요. 작은 일도 생길 테고, 큰 사건도 벌어질 것이며, 온갖 잡다한 일들이 제 인생에 펼쳐질 겁니다.
힘들고 어렵다는 이유로 고난과 역경을 회피하는 일은 없을 겁니다. 초월적 존재인 신이 나를 도울 것이며, 우주의 법칙에는 예외가 없고, 내가 하는 일과 나 자신에 대한 신념이 확고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이런 믿음에 대한 확신이 분명하기 때문에 일상에서 마주하는 모든 일에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처신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마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엇을 믿고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는가 하는 것이 삶의 질과 성공을 결정합니다. 생각이나 마음에 신경 쓰지 않고 마냥 열심히 살기만 하면 될 거라고 믿었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순간마다 흔들렸습니다. 네 가지 믿음 덕분에 단단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각자의 선택이겠지만, 경험담 공유해 봅니다. 도움 되는 사람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