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판단과 결정의 기준이 된다
사전적 정의를 보면, 신념은 "굳게 믿는 마음"입니다. 세상과 인생, 사람, 일, 관계, 선택과 판단과 결정 등 일상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요소입니다. 어떤 신념을 갖고 있는가에 따라 인생 수준이 결정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최고라는 신념을 가진 남자가 있다고 칩시다. 술자리, 친목도모, 취미생활 등 개인적인 활동보다 가족을 먼저 챙기고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갖기 위해 노력할 겁니다.
반면, 성공이 최고 목표라는 신념을 가진 남자는 어떨까요? 회사에서 일하느라 집에도 들어가지 못한 채 밤을 꼬박 새우는 날 많을 테지요. 그는 가족을 사랑하지만, 모든 선택과 판단의 기준에 일과 성공이 우선순위를 차지합니다.
이처럼, 개인이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선택과 판단이 달라지고, 그 모든 선택과 판단의 결과로 삶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신념은 인생을 만드는 결정적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신념은 어떻게 만들어는 걸까요? 신념을 형성하는 구성 요소에는 총 다섯 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첫째, 환경입니다. 포기하고 좌절하는 사람들만 보면서 자란 아이는 나중에 어른이 되어도 포기하고 좌절할 확률이 높습니다. 극복하고 이겨내고 성공하는 사람들만 보면서 자란 아이는 후에 어른이 되어 극복하고 이겨내고 성공할 가능성이 크지요. 어떤 사람들과 어울리는가 하는 것이 신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둘째, 경험입니다. 환경이 신념에 큰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절대적 요소는 아닙니다. 어떤 경험을 하는가에 따라 신념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어렵고 힘들다 싶은 일에 도전하여 성공 경험을 쌓으면, 이후에도 무슨 일이든 하면 된다는 긍정적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겠지요.
셋째, 지식입니다. 공부해야 합니다. 많이 아는 사람은 자신감 넘치고 자존감 빵빵합니다. 여러 가지 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는 것도 좋겠지만, 한 가지 일에 전문성을 가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는 것이 많으면 선택과 판단에도 당연히 도움 되겠지요.
넷째, 간접 경험입니다. 유한한 인생에서 모든 걸 다 경험할 수는 없습니다. 독서, 강의 등을 통해 다른 사람 눈으로 세상을 보는 간접 경험이 꼭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한 환경과 경험 요소에 비추어 보자면, 책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용기, 노력, 극복, 인내 등을 접하면서 나의 신념도 저절로 형성되는 것이죠.
다섯째, 미래 경험입니다.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꿈과 목표를 이미 다 이룬 것처럼 선명하게 상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래 경험을 상상하는 것은 과거 경험과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뇌가 그렇게 인식합니다. 자신이 바라는 삶을 매일 선명하게 그리면서 미래 경험을 쌓으면 확고한 신념 가질 수 있습니다.
"내 삶을 글에 담아 세상을 이롭게 하는 책을 펴낸다!"
이것이 저의 신념입니다.
내 삶을 글에 담으려면, 우선 내가 반듯하게 잘 살아야 합니다. 엉망으로 살면서 그 삶을 글에 담을 수는 없겠지요. 신념을 떠올릴 때마다 생각과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실제로 제 삶은 과거에 비해 더할 수 없이 좋아졌지요.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말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는 뜻입니다. 문제와 고민을 안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시련과 고통에 허우적거리는 이들에게는 용기와 희망을 줍니다. 내가 쓰는 글이 그들의 삶에 도움 된다는 확고한 신념 품고 살아온 덕분에 긍지와 보람 느낄 수 있는 것이죠.
책을 펴낸다는 말의 의미는, 한 순간도 글을 쓰지 않는 날 없도록 하겠다는 신념입니다. 책 한 권 쓰고 마는 것이 아니라, 평생 글 쓰고 책 출간하면서 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신념 덕분에 매일 글 쓰면서도 힘들다 어렵다 생각 하지 않을 수 있었지요.
자기만의 신념을 가지길 바랍니다. 어느 날 갑자기 신념을 정하는 게 아니라, 매일 관심 가지고 적어 보고 고민하고 궁리해서 정하는 것이죠. 신념 하나 제대로 잡으면 삶의 길이 확 트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