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독서로 인생 바꿀 수 있나요

책 읽고, 생각하고, 글 쓰고

by 글장이


글쓰기 강사입니다. 글 쓰는 것보다 책 읽기를 더 강조합니다. 심지어, 글 안 써도 좋으니 책 읽으라고까지 말합니다. 제 삶을 변화시킨 건 글쓰기와 독서입니다. 굳이 하나만 꼽으라면 독서 편을 들고 싶습니다.


독서가 글쓰기보다 어떤 점에서 더 낫다는 말을 하려는 게 아닙니다. 순서상 책 읽는 게 글 쓰는 것보다 먼저이기 때문입니다. 글 쓰지 않고도 책 읽을 수 있지만, 책 읽지 않고는 글을 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독서를 더 강조하는 것이죠.


전과자, 파산자, 알코올 중독자, 막노동꾼, 암 환자. 저를 가리키는 수식어였습니다. 참혹했지요. 책 읽고 다시 살았습니다. 독서 덕분에 전혀 다른 삶을 만났습니다. 사람들은 묻습니다. 독서로 인생을 바꿀 수 있냐고요. 열변을 토하며 대답해도 잘 믿지 않습니다. 오늘 읽으면 내일 돈 생기는, 그런 독서를 기대하는 모양입니다.


독서 효과를 다 적는 건 불가능합니다. 끝이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시궁창에 빠졌던 제가 다시 새로운 인생 누릴 수 있게 된 독서의 세 가지 효과만 정리하고자 합니다.


첫째, 지적 능력이 강화됩니다. 전문 지식도 쌓게 되고, 처세술도 익히게 되며, 사고력과 논리력도 강해집니다. '어리버리 이은대'가 '똘똘한 이은대'로 바뀌었다는 뜻입니다.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지만, 과거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눈빛이 날카로와졌으니, 독서는 참말로 할 만한 행위입니다.


둘째, 위기 관리 능력이 강화됩니다. 인생에는 항상 생각지도 못한 변수가 작용합니다. 실수와 실패가 일상이지요. 시련과 고통, 고난과 역경이 수시로 닥칩니다. 그 모든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방법! 독서보다 더 좋은 길을 찾지 못했습니다.


셋째, 모든 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당연한 말입니다. 지적 능력을 배양하고 위기 관리 능력을 강화했으니 겁날 것이 없지요. 무슨 일을 하든 두려움과 불안함에서 벗어나 씩씩하고 당당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자신감, 자존감 빵빵하니까 신나고 즐겁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인생이 썩 괜찮고 그럭저럭 잘 흘러간다 싶은 사람 있다면, 오늘부터 당장 독서를 시작해야 합니다. 오래지 않아 쓰나미를 만나게 될 겁니다. 미리 댐도 건설하고, 수로도 만들고, 대피소도 마련해두어야 합니다.


지금 힘들고 어려운 시간 보내고 있는 사람이라면, 지금부터 당장 독서를 시작해야 합니다. 힘들고 어렵다는 말은 달리 방법이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아무것도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탄식하며 허송세월 하지 말고, 매일 미친 사람처럼 책을 파고 들어야 합니다. 감옥에서, 막노동 하면서, 암 판정 받고도, 하루도 빠짐없이 책 읽었습니다. 반드시 다시 일어설 수 있다는 데 제 손모가지를 걸겠습니다. 책 읽으세요!


책 읽지 않아도 사는 데 아무 지장 없다고 떠들어대는 사람도 많습니다. 과거 저도 그랬습니다. '아무 지장 없이' 사는 인생이면 충분한 건가요? 인생이란 게 그저 안전빵으로 별 일 없기만 하면 되는 건가요? 더 나은 삶으로, 더 나은 자신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면서 다른 사람 돕고 존재 가치 느끼는 '확장'으로서의 인생이야말로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인생 아닐까요!


읽지 않아도 된다 주장하는 사람은 안 읽어도 됩니다. 다만, 읽는 사람이 가져가는 이익과 보람과 성취와 만족과 감사와 행복과 성장과 변화와 즐거움과 극복과 철학과 가치관과 세계관과 능력을 부러워하거나 탐내지는 말아야 합니다.


명절 앞두고 친척들간 여러 가지 불편한 문제들이 복잡하게 얽혀 심란합니다. 1시간 40분 정도 <데일리 필로소피>와 <도덕경> 번갈아 읽었더니 마음 편안해졌습니다.


자신이 제법 똑똑한 줄 알고 살아가는 사람 많습니다. 매일 매 순간 일과 사람과 상황 때문에 감정이 파도를 치는데 똑똑한 게 다 무슨 소용입니까. 책 읽어야 합니다. 똑똑하니까 책 읽으면 더 잘 이해할 것 아니겠습니까. 심란한 마음 다스리는 데에도 독서만한 묘약이 없습니다.


SNS 세상입니다. 자극적이고 강렬하고 화려한 짧은 글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글을 읽고 깊이 생각하며 하나의 주제를 파고드는 집요함 따위 사라지고, 그저 반짝 읽고 즉흥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만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고력, 판단력, 결단력이 약해진 사람은 위기 만나면 바로 자빠집니다. 제가 딱 그랬거든요.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잘 살았고, 대기업 뱃지 달고 어깨 힘주고 다녔습니다. 인생 태풍 한 번 부니까 뭘 어찌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이리저리 휩쓸리다 결국 벼랑 끝에서 추락하고 말았죠.


하루 30분이라도 스마트폰 내려놓고 책 읽어야 합니다. 독서는 글을 읽고 생각하고 자기 중심을 정립하여 또 다른 글을 쓰기에 이르는 인생 종합 훈련입니다. 가성비 최고의 자기 투자이기도 합니다.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책 읽고 강해져서 인생 헤쳐나갈 수 있게 되면, 자신감도 탄탄하게 생기는 거지요.

스크린샷 2024-09-15 오후 8.57.39.png

글을 잘 쓰고 싶다, 말을 잘하고 싶다, 자신감 넘치는 당당한 인생 살고 싶다, 성취감 느끼고 싶다, 변화하고 성장하고 싶다....... 자기계발 분야는 물론이고 인생 제대로 한 번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 독서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9/27(금)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forms.gle/ka2f68ayUAmoDgHA8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