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일이 많이 일어나길 바란다면
"아무것도 안 만졌는데 컴퓨터가 고장 났어요!"
"내 인생이 왜 이렇게 됐는지 모르겠어요."
"가만히 있는데 쟤가 먼저 때렸어요!"
이런 말 한 번쯤 들어 본 적 있을 겁니다. 저는 이와 같은 말을 믿지 않습니다. 분명 뭐라도 만졌을 겁니다. 자신의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이 지금의 인생을 만든 것이지요. 가만히 있었을 리 없습니다. 무슨 말을 했든, 놀렸든, 까불었든 이유가 있으니 친구가 때렸겠지요.
세상과 인생은 인과관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고, 결과가 있으면 원인이 있게 마련입니다. 모든 사람은 '좋은 결과'를 바라며 살아갑니다. 문제는, '좋은 결과만' 바라면서 '좋은 원인'을 행하지 않는 데 있습니다.
제 삶을 돌아봅니다. 사업 실패 후 감옥에 갔을 때 가장 많이 했던 생각은 '내가 대체 뭘 그리 잘못했길래 이렇게 바닥까지 추락해야 하는가'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제가 뭘 그리 잘못했는가 싹 다 알 수 있었지요.
첫째, 돈 욕심을 부렸습니다. 성실하고 끈기 있게 일하면서 충분한 시간과 노력의 보상으로 돈을 바랐던 게 아니라, 쉽게 빨리 돈을 많이 벌려고 했습니다. 둘째, 능력이나 경험을 쌓으려고 하지 않은 채 즉시 성과를 내려고 했습니다. 셋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직시하지 못하고 도망가고 회피했습니다. 넷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고 자고 일어나면 누군가 내 문제를 대신 해결해주면 좋겠다 터무니없는 기대를 했습니다. 다섯째,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나 자신의 삶을 초라하게 여겼습니다.
이와 같은 원인들로 인해 저는 사업에 실패했고, 전과자 파산자 알코올 중독자 막노동꾼 암 환자가 된 겁니다. 명확한 원인이 있었고, 그에 따라 한치의 오차도 없는 결과가 만들어진 것이죠. 콩 심은 곳에 콩이 자란 거니까 억울해 할 것도 분할 것도 없습니다.
삶에서 일어나는 '나쁜 결과'의 원인을 모두 자신으로 돌린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나도 잘한 게 많은데! 원통하고 비참한 기분이 드는 게 당연하지요.
하지만, 실수나 실패에서 벗어나 삶을 다시 일으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라는 원인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태도입니다. 반드시 '내'가 원인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다음 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나 환경이나 상황이나 조건 따위가 원인이라고 주장한다면, 남은 인생에서도 다른 사람과 환경과 상황과 조건이 좋아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한 마디로, 성공하기 어렵다는 뜻이 되지요.
주체는 '나'입니다. 내가 원인이고, 내가 결과입니다. 모든 것을 나 스스로 책임질 수 있어야 합니다.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매사 최선을 다해야 하고, '나쁜 결과'가 나왔을 때는 겸허하게 받아들인 후 수정하고 보완하는 태도를 지녀야 합니다.
말과 글을 함부로 사용하는 사람 많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말을 툭툭 내뱉는 사람 있고요. 온라인 댓글 잔인할 정도로 공격적이고 부정적으로 쓰는 사람 천지입니다. 장담컨대, 자기 입에서 나온 말은 반드시 자기 삶으로 돌아오고요. 자기 손끝에서 나온 한 줄 문장은 반드시 자기 인생으로 돌아옵니다.
철없던 시절, 누군가와 싸울 때마다 입버릇처럼 했던 말이 있습니다.
"평생 노가다나 하고 살아라!"
"저런 건 감빵에나 처넣어야 해!"
"네가 그래서 친구가 없는 거야 임마!"
세월 한참 흐른 후에, 저는 막노동을 했으며 전과자가 되었고 주변에 친구 한 명 없는 세월 보내야만 했습니다. 제가 뱉은 말인 원인이 되어 고스란히 제 삶으로 돌아온 것이죠. 그냥 지난 이야기 하는 거지만, 한 번씩 생각할 때마다 섬짓할 정도로 정신을 차리게 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한 가지입니다. 생각과 말과 글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죠. 아무 생각 없이 말하고 쓰고 행동하는 것은 '나쁜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매 순간 관심을 가지고, 내가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으며 어떤 말을 하고 어떤 글을 쓰며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 지켜볼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가 또 한 가지 있습니다. 생각과 말과 글과 행동의 결과가 즉각 나타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상처 주는 말을 했을 때 나 자신에게 즉각 '나쁜 결과'가 생긴다면, 세상 누구도 말을 함부로 하지 않을 겁니다.
길든 짧든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야 그 결과가 돌아오기 때문에, 당장은 무슨 말을 하든 어떤 글을 쓰든 상관 없다고 여기게 되는 것이죠. 이제는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확신을 가진 채 살아야 합니다. 무슨 말을 하든, 어떤 글을 쓰든, 내 삶으로 고스란히 돌아온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만약 누군가가 고운 말만 계속하고 선한 글만 계속 쓴다고 가정해 봅시다. 시간이 흐를수록 그에게는 '좋은 결과'만 돌아오겠지요. 스스로 멋진 삶을 만드는 겁니다. 자신이 제공한 근사한 '원인' 덕분에, 행복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만날 수 있게 된 것이죠.
원인 없는 결과는 없습니다. 결과가 있으면 반드시 원인이 있게 마련입니다. 결과는 통제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손댈 수 있는 건 오직 원인뿐입니다. 오늘이라는 원인을 어떤 식으로 제공할 것인가. 그것은 오직 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오늘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과거 내가 제공했던 원인들에 대한 결과입니다. 오늘이 행복하다면, 과거에 내가 행복한 원인을 많이 제공한 덕분이고요. 오늘 불행하다면, 과거 내가 불행한 원인을 많이 저지른 때문입니다.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그 생각의 결과가 당신의 미래입니다. 오늘 어떤 말을 하고 어떤 글을 쓸 겁니까? 그것이 당신의 미래를 만들 겁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