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허락하다, 지금에 만족하다
젊은 나이에 돈 많이 벌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남들이 말하는 성공을 이뤘지요. 그것도 서른 중반에 말입니다. "벌써 마흔 평짜리 집을 샀다고? 대출도 없이? 우와! 대단하네!" 이런 말 자주 들었습니다. 어깨에 뽕이 들어갔고, 제 인생 앞으로도 승승장구할 거라고 기대했습니다.
빠른 성공은 빠른 실패를 낳습니다. 성공하는 과정에서 갖춰야 할 지혜와 태도와 단단함을 제대로 갖추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식물을 빨리 자라게 하기 위해 물가 거름을 마구 퍼부으면 어떻게 될까요? 처음에는 길쭉하게 잘 자라는 듯 보이지만, 오래지않아 힘 없이 시들고 결국 죽고 말 겁니다.
아이들 키를 인위적으로 크게 만들기 위해 온갖 약물을 투여하고 기계로 위아래 잡아당기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당장은 키가 좀 크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결국은 큰 키를 감당할 만한 영양과 뼈의 힘이 부족해 '부실한 어른'이 될 겁니다.
성장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조급한 마음에 성장을 앞당기려 하다 보면, 하나씩 갖춰야 할 기본 요소들을 제대로 장착하지 못해 비실비실한 성장을 하게 됩니다. 비바람 한 번만 맞으면 쓰러지고 말지요.
저도 그랬습니다. 고난과 역경을 견뎌내며 차근차근 이뤄낸 성공이었다면 그렇게 쉽게 무너지지는 않았을 겁니다. 복권 당첨된 사람처럼 어느 날 갑자기 젊은 나이에 큰돈을 만지게 되었으니, 그 돈을 감당할 만한 그릇을 갖추지 못했던 거지요. 세상을 만만하게 보는 눈이 저를 부실한 어른으로 만든 겁니다.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땀을 흘려야만 합니다. 별다른 노력 없이 '쉽고 빠르게' 산꼭대기에 오르면, 그 곳에 부는 모진 찬바람과 눈발을 이겨내지 못합니다. 반면, 한 걸음씩 차근차근 산에 오르는 사람은 등반 과정에서 다양한 고난과 시련을 겪습니다. 온몸이 땀과 먼지로 범벅이 되는 끝에 정상을 밟으면, 이미 충분히 단단한 존재로 거듭나 태풍 불어도 끄떡 없지요.
세상 모든 일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기가 태어나기 위해서는 엄마 뱃속에서 열 달을 보내야 합니다. 아기를 빨리 만나고 싶은 조급함에 석 달만에 아기를 억지로 끄집어내려는 사람 없겠지요.
이번에는 10년 걸렸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성공했을 때는 늘 불안하고 초조했거든요.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편안하고 든든합니다. 세월을 기반으로 이뤄낸 성공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럴 일도 없겠지만, 설령 이번 성공이 다시 무너진다 해도 저는 아무 걱정 없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용기, 얼마든지 또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 충만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시간을 허락해야 합니다. 배우고 익히고 연습하고 훈련하는 시간. 부딪히고 쓰러지고 다시 일어서는 칠전팔기의 정신. 노력하고 또 노력하는 태도. 이 모든 것들이 몸과 정신과 인생에 쌓여 휘둘리지 않는 '나'를 만드는 것이지요.
희소성이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그 수가 적기 때문에 느끼는 가치입니다. 감옥에서는 볼펜 한 자루 갖기 힘들었거든요. 어쩌다 옆 사람한테 한 자루 얻기라도 하는 날엔 종일 날아갈 듯한 기분에 볼펜 껴안고 살았습니다.
지금 제 책상에는 각종 펜이 셀 수 없이 널브러져 있습니다. 한두 개 정도 잃어버려도 신경도 쓰이지 않습니다. 양이 많을수록 소중함을 잃습니다. 소중하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하면 그것을 지키는 힘도 약해질 수밖에 없지요.
희소성은 인생에서 중요한 가치 중 하나입니다. 무조건 더 많이 가지려 하기보다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의 희소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귀하게 대할 줄 알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가족, 친구, 지인 등 사람은 물론이고, 내가 가진 모든 물건, 주변 풍경, 오늘 마주하는 모든 세상이 하나 뿐인, 한 번뿐인 존재이자 순간이지요.
의미 있고 가치로운 인생 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시간을 허락해야 하며, 주어진 모든 것들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 필요합니다. 조급하게 살면 껍데기만 그럴 듯한 약해빠진 인생 살게 되고요. 귀한 줄 모른 채 살면 결국 다 잃게 됩니다.
조급한 마음으로 빨리 성장하고 성공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는, 느리게 나아가는 과정을 불안하고 초조하게 여기기 때문입니다. 네, 맞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다들 저 앞에 저 높이서 살고 있는 것 같은데, 나만 느림보처럼 잘못 살고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불안은 지극히 정상적인 인간의 마음 상태입니다. 그러나, 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대책으로 조급함을 선택한다면, 부실한 성장으로 평생 불안에 떨게 된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자신이 불안에 떨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그럼에도 한 걸음씩 차근차근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자부심 느낄 수 있어야 흔들리지 않는 인생 만들 수 있습니다.
인간은 모두 다른 존재입니다.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삶을 누리는 것이죠. 다른 사람 다들 나보다 잘 사는 것 같지만, 한 사람씩 들여다보면 또 그 삶 속에서 각자 나름의 고통과 애환을 품고 산다는 사실 알 수 있습니다. 조급해 하지 말고, 자기만의 속도로 탑을 쌓는다 생각해야 제대로 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무조건 더 많이 가지려는 속성도 내려놓아야 합니다. 둘을 가지는 순간, 원래 가지고 있던 하나의 가치는 뚝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필요 이상의 많은 돈을 가진 사람은 불필요한 곳에 돈을 낭비하게 마련입니다. 낭비는 가치를 잃게 만들고, 그런 식으로 인생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면 결국 불행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이죠.
성공도 좋고 목표도 좋지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금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모든 부분에 만족하고 감사하는 태도를 갖는 겁니다. 조금만 마음을 열고 돌아보면, 지금 이 순간 모든 것이 기적이거든요. 이 사실은 얼마든지 논리적으로 증명 가능합니다.
큰 실패로 감옥에 간 적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모든 걸 잃었지요. 잃고 나니까, 냉수 한 사발이 얼마나 그리웠는지 모릅니다. 네, 그렇습니다. 누리고 살 때는 모릅니다. 잃고 나면 그것이 기적이었음을 깨닫게 되지요. 굳이 저처럼 감옥에 가서야 깨달을 필요 뭐가 있겠습니까. 모든 것이 희소성의 원칙에 입각한 소중하고 귀한 존재임을 지금 당장 깨달을 수 있습니다.
"쉽게! 빨리!"라는 말에 현혹된 눈과 귀를 제자리로 돌려놓아야 할 때입니다. "더 많이!"라는 욕심에서 벗어나야 할 순간입니다. 주어진 오늘이 지금 상태 그대로 온전하다는 사실. 그것이 곧 삶의 가치이고 행복이란 사실을 잊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