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Nov 23. 2024

인생 안 풀릴 때 이름 바꾸는 이유

말하는 습관부터 바꾸라


인생에 무슨 문제가 생길 때, 뜻하는 대로 일이 풀리지 않을 때, 좋지 않은 일이 계속 일어날 때, 상처와 아픔으로 괴로운 시간 보낼 때, 혹은 그 외 어떠한 이유로 이름 바꾸는 경우 종종 봅니다. 


이름을 왜 바꾸었는가 물어 보면, "새로운 이름으로 새로운 인생을 만나기 위해서"라고 답하는 사람 많습니다. 이름을 바꿈으로써 좋은 일들이 많이 일어나길 바라는 마음 간절한 것이죠. 


그렇다면, 이름을 바꾸는 것이 과연 더 나은 인생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걸까요? 미신이든 과학이든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름과 인생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저도 개명한 이후로 전혀 다른 인생 만났기 때문입니다.


말은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생 바꾸는 데에는 말보다 더 빠르고 강력한 위력 가진 도구가 없지요. 부정적인 말이나 불평, 불만 습관적으로 내뱉는 사람 인생이 잘 풀리는 경우는 본 적 없습니다. 반면, 매 순간 긍정적이고 낙천적이며 진취적이고 적극적으로 말하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성장하고 성공하고 성취한다는 걸 예외없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말을 하는 것도, 말을 듣는 것도 모두 내 인생과 내 우주에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내 입에서는 좋은 말만 나와야 하고, 내 귀로는 좋은 말만 들어야 합니다. 만약 누군가의 인생이 엉망이라면, 아마도 그가 하는 말이나 그가 듣는 말에 문제가 있는 게 틀림없을 겁니다. 


사람은 말의 열매를 먹고 산다고 합니다. 내가 하는 말이 씨앗이 되어 현실에 열매를 맺습니다. 내가 듣는 말이 모이고 모여 인생 열매의 질을 좌우합니다. 탐스럽고 아름다운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탐스럽고 아름다운 씨앗을 심어야 합니다. 탐스럽고 아름다운 말을 많이 하고, 또 그런 말을 많이 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름을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새로 바꾼 이름이 실제로 얼마나 좋은가 여부를 떠나서, 일단 그 이름의 주인공은 자기 삶이 앞으로 좋아질 거란 기대를 품게 됩니다. 선한 기대를 품은 상태에서 새로 바꾼 좋은 이름을 계속 부르고 듣고 반복하니까 당연히 좋은 결과를 맺게 되는 것이죠. 


'백문이불여일견'이란 말이 있습니다. 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낫다는 의미죠. 다시 말해, 눈으로 직접 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 증명이란 뜻입니다. 그러나, 눈으로 직접 보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게 있습니다. 그것은 믿음입니다. 마음을 다해 믿는 사람의 눈에는 자신이 믿는 대상이 선명하게 보이게 마련입니다. 종교 떠올리면 무슨 말인지 알겠지요. 


나에게 좋은 일이 일어난다는 확고한 믿음이 실제로 나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먼저 믿었으니, 그 다음에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얘기지요.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꿈과 목표가 있다면, 첫 번째는 그 목표를 모두 이루었다는 확고한 믿음을 가져야 하고요. 두 번째는 그 목표를 이루는 모든 과정에 대해 긍정적이고 낙천적이며 진취적이고 적극적으로 선하고 아름다운 말만 해야 합니다. 


초보 작가 중에는 자신이 쓴 글이나 글 쓰는 행위 자체에 대해 부정적이고 회의적으로 말하는 사람 많습니다. "난 왜 이렇게 글을 못 쓸까, 내 글은 내가 봐도 엉망이야, 내 실력은 형편없어, 난 재능이 없나 봐, 부끄러워서 어디 내놓지도 못하겠어, 이래가지고 무슨 책을 쓰겠어, 그냥 포기하는 게 나을 것 같아."


틈만 나면 이렇게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합니다. 확고한 믿음이 없으니 작가가 된 모습 도통 눈에 보이질 않을 테고, 보이지 않으니 더 믿지 못할 것이고, 보이지도 않고 믿지도 않으니 부정적인 불평과 불만이 계속 터져 나올 수밖에 없을 테고, 그러니 뭔가 하나라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게 당연한 결과입니다. 


인생 바꾸려면 말부터 바꿔야 합니다. 하는 말도 바꾸어야 하고 듣는 말도 바꾸어야 합니다. 성경에서는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라 했고요. 불교에서는 "차라리 입을 다물라"는 말까지 합니다. 둘 다 말의 힘을 강조한 표현이지요. 


말하는 습관부터 바꿔야 합니다. 첫째, 자신이 어떤 말을 주로 하는지 관심부터 가져야 하고요. 둘째, 부정적이고 불편한 느낌의 말은 아예 하지 말아야 합니다. 셋째,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들으면서 좋은 말을 곁에 두는 습관 가져야 합니다. 넷째, 좋은 말 백 개쯤 노트에 적어두고 매일 매 순간 반복해서 읽으면 도움 됩니다. 다섯째, 좋은 말이 자기 인생 멋지게 바꾸는 과정과 결과를 마음으로 믿고 선명하게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긍정적이고 힘 있는 말을 습관적으로 하면, 주변에 긍정적이고 열정 넘치는 사람들이 모이게 마련입니다. 그들과 함께 하면서 더 좋고 멋진 말들을 서로 나누게 됩니다. 삶은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좋아집니다. 


간혹, 가족이 부정적이라서 애를 먹는다는 사람 만나는데요. 부정적인 말을 습관적으로 하는 사람 억지로 바꾸기란 하늘 별 따기보다 어렵습니다. 어쩌면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그럴 때는, 상대를 바꾸기 위해 애쓰지 말고, 좋은 생각과 말을 통해 더 없이 좋아지는 자기 삶을 그저 보여주겠다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게 최선입니다. 다투지 말고 보여주란 뜻입니다. 


말은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 노력했더니, 저도 모르게 좋은 말을 많이 하게 되었고요. 좋은 강의를 하기 위해 애썼더니, 저도 모르게 좋은 말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글쓰기와 강연 덕분에 좋은 말 많이 하게 되었고, 그래서 제 인생 기적처럼 바뀐 것이지요. 오늘 하루, 좋은 말 위대한 말만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멘탈 강화 바이블!! <황금 멘탈을 만드는 60가지 열쇠>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4604407


★ 책쓰기 무료특강 : 11/26(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65380305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