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인생을 위하여
문제는 끝이 없습니다. 모든 문제가 사라지는 건 영화나 소설 뿐입니다. 현실의 인생에서는 매 순간 문제가 생겨나고 사라지며 또 새로운 문제가 일어납니다. 인생은 곧 문제의 연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저도 '문제' 하면 할 말 많습니다. 인생이 문제 덩어리였습니다. 도저히 해결이 불가능할 것 같은 문제, 그래서 한치 앞도 보이지 않는 캄캄한 날들을 오래 보냈습니다. 감당하기 힘든 금액의 빚, 나와 가족의 불투명한 미래, 떠나간 사람들, 앞길이 막막한 인생...... 절망과 좌절 속에 자살 시도만 하면서 살았지요. 돌이켜보면 끔찍한 나날이었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일단 해결해야겠다는 생각부터 하게 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마찬가지겠지요. 어떤 문제는 생각보다 쉽게 풀리기도 하고, 또 어떤 문제는 상당한 스트레스와 고민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나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문제도 있고, 아무리 오랜 시간 보내도 자신을 괴롭히는 악성 문제도 있게 마련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이런 '문제'들에서 조금이라도 자유로울 수 있을까요?
문제를 슬기롭고 현명하게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가 취해야 할 가장 좋은 방법은 이미 비슷한 문제를 이겨낸 사람들의 말과 행동을 본받아 따라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이보다 좋은 방법이 또 있을까요? 물론, 사람마다 환경과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똑같이 적용하고 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도 맨땅에 부딪치는 것보다는 백배 나을 겁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문제를 어떻게 극복했을까요?
첫째, 그들은 문제를 걸림돌이나 벽으로 보지 않습니다. 성공한 이들에게 문제는 언제나 '디딤돌'이 됩니다. 어떤 문제가 생기든 '도약할 기회'라고 보고 적극적으로 덤벼들지요.
저도 이렇게 해 봤습니다. 처음엔 참 힘듭니다. 문제를 마주하면 머리부터 아팠으니까요. 그런데, 계속해서 문제를 기회로 보는 연습을 하다 보니까 신기하게도 실마리가 풀리고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제는 어떤 문제가 생길 때마다 속으로 '기회다! 절호의 기회다!'라고 억지스럽게 외치고 시작합니다. 주문이란 게 진짜 효과가 있더군요. 덕분에 예전만큼 문제가 두렵지 않습니다.
둘째,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문제 해결사'라고 확신합니다. 세상에는 세 부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문제를 찾는 사람, 문제를 크게 만드는 사람,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 당신은 어디에 속합니까?
문제를 찾는 사람은, 허구헌날 불평과 불만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입니다. 이것도 문제고 저것도 문제입니다. 별 것도 아닌 일을 문제 삼습니다. 시비도 자주 붙습니다. 화도 자주 내고, 속도 자주 상하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습니다. 문제가 생기는 것인지 자신이 문제를 만드는 것인지 분간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런 사람 주변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크게 만드는 사람은 회피하는 사람입니다. 문제가 생겼음을 뻔히 알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저절로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요행과 운만 기대합니다. 노력하지 않고 땀 흘리지 않습니다. 시간이 가면 저절로 해결될 거라 기대하지만 대부분의 문제가 점점 더 커지게 마련입니다. 나중이 되면 모든 것이 세상 탓 다른 사람 탓이라며 한탄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적극적이며 진취적인 사람입니다.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자신이 문제의 원인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해결도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런 사람한테 일어나는 문제는 대부분 해결됩니다. 해결할수록 더 자신감 생기고, 그래서 차원이 다른 인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편안한 인생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인생이 문제의 연속이란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지요. 그래서 실망하거나 불평하는 일이 적습니다. 또 이런 문제가 생겼구나 인정하고 받아들입니다. 그리고는 곧장 이 문제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성장하고 발전할 것인지 상상합니다.
그렇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문제를 디딤돌로 보고, 자신을 해결사라 믿으며, 인생이 문제의 연속임을 받아들입니다. 그들이 문제를 극복하고 인생의 승리자가 될 수 있었던 요인은 바로 이 세가지 때문입니다.
세 가지 요소의 공통점이 있지요. 모든 문제는 결국 '자신의 태도'로 풀린다는 사실입니다. 상황은 결코 달라지지 않습니다. 세상과 타인은 나를 위해 변화해주지 않습니다. 우리가 선택하고 집중해야 하는 것은 오직 '자신의 태도'입니다.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는 편안한 인생은 없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선택이란 걸 해야 합니다. 좌절하고 절망할 것인가, 아니면 딛고 일어설 것인가.
후자를 선택한다면 후회하지 않을 겁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