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 주는 신호
부정적인 감정이 올라올 때 다양한 반응을 보입니다. 화를 낼 때도 있고, 속상한 상태로 우울한 시간을 보내기도 하며, 다른 사람한테 짜증을 부리기도 합니다. 때로 폭식을 하고, 하던 일을 다 팽개치고 시간을 헛되이 쓰기도 합니다.
어떤 반응이든 제게 도움 될 만한 게 하나도 없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언제 어디에서 무얼 하든 생겨나는게 마련인데, 이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니 일도 관계도 그르치기 십상이지요.
좋은 감정만 품고 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사람인 이상 온갖 다양한 감정 품을 수밖에 없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무시하거나 회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어떻게 해야 삶에 방해가 되는 부정적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을까요.
기억해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감정은 곧 '신호'라는 사실입니다. 다른 동물에게는 없는 바로 이 '신호' 덕분에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 될 수 있었지요.
외롭다는 감정은 다른 이들과 함께 하라는 신호이고요. 두려움은 부딪쳐 이겨내라는 신호입니다. 분노와 짜증은 지금 내 마음이 우주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신호입니다. 불안함과 초조함은 충분한 연습과 훈련을 하지 않았다는 신호입니다.
그러니까, 부정적인 감정이 솟아오른다 하여 무조건 그 감정을 억누르거나 폭발시키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란 뜻입니다. 자기 감정을 관심 있게 살피고, 어떤 신호인가 파악한 뒤, 필요한 행동을 취하면 됩니다. 신호를 감지하고 그에 맞는 행동을 하는 것이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모든 부정적인 감정에는 잠깐 멈추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감정을 읽고 신호를 파악하는 찰나의 순간이지요. 예를 들어, 도로에서 접촉사고가 났을 때 무조건 화내며 싸울 게 아니라 잠시 멈춰 생각을 해 보아야 합니다.
지금 이 상황이 내게 주는 신호는 무엇인가. 지금 내 마음 속에 뭔가 반듯하지 못한 상황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가. 화를 내는 것이 지금의 상황을 해결하는 데 무슨 의미가 있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지혜롭고 현명한 결단인가.
어떤 일이 벌어지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쪽으로 해석하고 판단하고 결정하여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말과 행동 멋대로 해서 나중에 후회하고 손해 보게 되면 결국 나만 손해입니다. 손해 보지 말라고 감정으로 신호를 보내는 것이니 그 신호를 제대로 감지하고 알맞게 행동하는 것이 나를 위한 길이겠지요.
우리가 무슨 부처님도 아니고, 매 순간 부드럽고 평온하게 처신하긴 힘들겠지요. 다만, 화를 내든 짜증을 부리든 최대한 빨리 평정심을 되찾아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는 겁니다.
통장에 억만금 있어도 내 마음 불편하고 불쾌하고 불행하면 그게 다 무슨 소용 있겠습니까. 내가 가진 최고의 가치는 마음의 평온입니다. 웃을 수 있는 여유를 가진 자가 결국은 이기게 되어 있지요.
지난 삶을 돌아보면, 순간적인 감정을 이기지 못해 말과 행동 함부로 한 탓에 무너지고 망가진 적 많습니다. 아무리 후회를 해도 돌이킬 수 없지요. 모든 실패와 실수와 잘못이 감정 때문이었다 해도 지나친 말 아닐 겁니다.
저뿐만 아닙니다. 주변에 후회하고 한탄하는 사람들 얘기 들어 보면, 다들 지난 날 감정 때문에 잘못 말하고 잘못 행동하고 잘못 판단한 순간들에 관한 이야기 가득합니다. 순간적인 감정 한 번 잘 다스렸으면 인생이 바뀌었을 사람 많습니다.
감정은 자연스러운 본능입니다. 단, 격한 감정의 경우 일을 그르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한다는 말의 의미는 감정에 관심을 가지고 그 감정이 주는 신호를 잘 인지하자는 뜻입니다.
'감정적인 사람'이 되면 자신의 실력이나 진심을 전하기 어렵습니다. 아무때나 감정대로 폭발하는 사람을 누가 좋아하겠습니까. 분위기 망치고 상대방 가슴에 못 박고 일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그런 사람이 되고 말겠지요.
새해에는 부정적인 감정의 신호를 잘 파악하여 냉철하고 이성적인 판단과 결정 내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정에 관심 가지고, 내 감정 소중히 다룰 줄 아는 지혜를 키워야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2025년 새해 첫 정규수업 "특별 할인 혜택"을 드리기로 결정했습니다!! ^^ 이번에 진행하는 &quo...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