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 연습, 훈련
집착이라는 단어를 좋아합니다. 실제로 집착이라는 단어를 현실에 적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과자, 파산자, 알코올 중독자, 막노동꾼, 암 환자라는 수식어를 가졌던 제가 회복, 재기, 성장, 성공, 자존감, 독서, 글쓰기 등의 키워드에 집착하지 않았더라면 오늘에 이를 수 없었을 겁니다.
이것 저것 엉성하게 발만 걸치고 있는 태도 싫어합니다. 무슨 일이든, 하지 않을 거면 말고 할 거면 끝장을 봐야지요. 집착이란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 보면, "어떤 대상에 마음이 쏠려 매달리는 것"이라고 정의 되어 있습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집착은 다소 부정적인 뉘앙스를 갖게 합니다. 일이나 성공에 있어 집착은 다릅니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태도에 비해 집착은 훨씬 강렬하고 추진력 있는 자세라 할 수 있겠지요.
제가 사랑하고 아끼는 단어이긴 합니다만, 그럼에도 집착을 뜯어말리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성과에만 연연하는 과도한 집착"입니다. 책을 쓰는 과정에서 집착해야 할 점은 매일 글을 쓰는 태도와 작가로서의 마음가짐입니다.
간혹 출간 그 자체에만 매달리거나 베스트셀러와 돈벌이에만 집착하는 경우 있는데요. 이런 집착은 성장이나 성공과는 거리가 멉니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은 소홀히 하면서 결과는 좋길 바라는 심보이거든요. 오히려 퇴보, 이기주의, 욕심 등의 단어와 가깝습니다.
집중해야 할 것은 언제나 과정입니다. 공부에 집중하면 입시 합격이라는 결과가 주어지는 것이고, 운동에 집착하면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이라는 결실이 만들어지는 것이고, 글쓰기와 독서에 집착하면 자기 저서라는 성과가 창출 되는 것이죠.
꿈과 목표는 중요합니다. 인생 방향등과 같습니다. 어디를 향해 왜 가야 하는가. 명확한 설정이 나를 움직이게 합니다. 꿈과 목표를 선명하게 정했다면, 이제는 거기까지 이르기 위한 매일 실행 과제에 집착해야 합니다. 단 하루도 빠짐없이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죠.
노력은 하지 않은 채 꿈과 목표의 달성 여부에만 관심 갖는 사람이 많은데요. 노력하지 않고 연습하지 않고 훈련 게을리하는 사람이 꿈과 목표를 이루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집착은 언제나 과정에서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집착은 책임감이란 단어와도 연결 되어 있습니다. 내가 어떤 일을 할 때, 그 일에 대한 온전한 책임을 스스로 지겠다는 각오를 하는 겁니다. 집착하지 않는 사람은 책임감이 없고, 그래서 늘 핑계와 변명을 댑니다. "무엇 때문에 할 수 없었다"는 말은 주도적 인생을 살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인생 모든 분야 모든 상황에서 내가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내가 변화를 만들고, 내가 사람들을 이끌고, 내가 상황을 주도해야만 즐겁고 유쾌하고 행복한 성공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죠.
많은 사람이 자기 문제에만 골몰하고 있습니다. 성공의 핵심은 타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기 문제를 해결해주는 누군가에게 값을 지불하고 기꺼이 대가를 치릅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떤 문제와 고민을 안고 있는가 늘 관심 기울여야 합니다.
집착은 타인을 돕는 마음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지식과 능력으로 다른 사람 돕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면, 성장과 발전 및 성공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연히 공부하고 연습해서 지식과 능력 갖추어야 합니다.
성과에만 과도하게 집착하는 사람들은 위와 같은 노력이나 연습 따위 관심 없습니다. 그저 돈 많이 벌고 원하는 것 가지고 이르고 싶은 곳에 서 있는 자신의 모습에만 신경 씁니다. 아무런 노력 없이 정상에 이르고 싶어 하니까 모든 것이 불평이고 불만이며 스트레스만 가득 쌓이게 되는 것이죠.
다른 사람들이 어떤 문제나 고민을 가지고 있는가에 관심 기울이고, 내가 가진 지식과 능력으로 그들을 도울 만한 무언가가 없는가 찾고, 이를 가지고 매일 그들을 돕기 위한 활동(글쓰기, 강연)을 하면, 그리고 이 모든 활동에 집착하면 누구나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공을 거둘 수가 있습니다.
모든 변화의 주체가 '나'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외부 상황이나 환경 혹은 타인의 말이나 행위가 내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것들에 대해 내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선택과 판단이 삶을 결정합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 집착하고, 자신의 삶을 진두지휘한다는 생각으로 살아가면 반드시 성과 낼 수 있습니다.
성과에만 연연하는 과도한 집착은 미래 나의 모습과 현재 나의 모습 사이 간극을 점점 크게 만듭니다. "돈 많으면 좋겠다. 그런데 지금 나는 거지꼴이네." 이와 같은 생각만 계속 반복하게 만드는 것이죠. 노력하고 연습하고 훈련하는 게 아니라, 탄식하고 한숨 쉬고 좌절만 하게 됩니다.
과정에 집착하면 전혀 다른 현상이 생깁니다. 과거가 어찌 되었든, 미래가 어떻든, 그런 건 신경조차 쓰지 않습니다. 오늘 해야 할 일, 지금 나의 생각과 말과 행동에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습니다. 고도의 집중과 몰입으로 하루하루 살아가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집착'이라는 단어가 주는 다소 부정적인 뉘앙스 때문에 이를 나쁘게만 생각하는 사람 많은데요. 자기 삶을 일정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서는 오히려 반드시 집착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2025년에는 꼭 집착하시길 바랍니다.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모든 노력과 연습과 훈련에 집착하여 자신이 원하는 변화와 성장 꼭 이루길 바랍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2025년 새해 첫 정규수업 "특별 할인 혜택"을 드리기로 결정했습니다!! ^^ 이번에 진행하는 &quo...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