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생각만 하기
이루고자 하는 바를 모두 이루었다고 상상하면 기분이 좋습니다. 내가 원하는 삶을 꾸리고, 갖고 싶은 모든 것을 소유하고, 꿈꾸던 인생 현실로 만들었다는 상상을 하면 팔뚝에 소름이 돋고 감동의 눈물이 흐를 지경이지요. 벅찬 감정 주체할 길 없습니다.
실패를 상상하면 어떨까요? 일을 그르치고, 주변 사람들은 나를 멸시하고, 난관에 봉착하고, 그래서 모든 걸 다 잃고 주저앉는 자신을 가정해 보는 거죠. 참혹합니다. 우울합니다. 인생 모두 엉망이 된 것 같아 절망스럽고 좌절합니다. 현실이 아님에도 한동안 불편한 감정 지우지 못할 것 같습니다.
잘 될 거라고 믿는 마음을 흔히 '기대'라고 하는데요.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동안 성공을 기대할수록 기분이 점점 좋아지고, 그래서 실제로 성공할 확률도 매우 높아진다 하지요. 성공을 상상하면 성공을 끌어당긴다는 뜻입니다.
문제는, 실패를 떠올리는 것도 '기대'에 해당된다는 사실입니다. 실패를 상상할수록 실제로 실패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패를 떠올리면 실패를 끌어당긴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실패를 상상하고 떠올리며 기대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수많은 이들이 실패를 상상하고 기대하면서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습니다.
혹시 잘못되면 어쩌나.
글을 끝까지 쓰지 못하면 어쩌지.
독자들이 내 글을 보며 비난하면 어떻게 하지.
출판사가 거절하면 어쩌나.
책을 출간하지 못하면 어떻게 하나.
이번 프로젝트 망치는 거 아닌가.
돈을 벌지 못하면 어쩌지.
앞으로 내 인생 그냥 이렇게 살아야 하는 것인가.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머릿속에 떠올리는 모든 생각이 사실은 전부 "실패를 기대하는" 습성입니다. 열심히 노력하며 사는데도 인생이 별로 나아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 많을 텐데요. 저는 그 이유가 바로 실패에 대한 기대 때문이라고 확신합니다.
성공을 기대하며 그에 맞는 행동을 하면 성공합니다. 실패를 기대하며 그것을 두려워하고 걱정하면 실패합니다. 많은 사람이 두려움과 걱정과 근심이 실패를 막아주는 일종의 방패라고 착각하는데요. 분명히 말하지만, 두려워하고 걱정하고 근심하는 순간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날 확률 매우 높아집니다.
"정신 똑바로 차리고 살아야 한다"는 말 많이 들어 보았을 겁니다. 저는 이 말도 생각과 상상과 기대를 두고 하는 말이라고 믿습니다. 조금만 정신을 놓아버리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과 근심 가득해집니다. 인생을 멋지고 근사하게 꾸리고 싶다면, 부정적인 감정이나 상상 혹은 기대 따위 단 하나도 용납하지 말아야 합니다.
종일 걱정했다는 말은 종일 실패를 기대했다는 말입니다. 그 많은 시간 실패에 집중했는데 어떻게 실패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끔찍하지요? 이제부터라도 두려움, 걱정, 근심, 실패를 기대하는 습성 뿌리 뽑는 게 마땅하겠습니다.
불평 불만 가득한 상태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설령 누군가 실패를 기대한 상태에서 운 좋게 성공했다 치더라도, 그 사람 결코 행복할 리 없습니다. 통장에 돈 가득 쌓아놓고 도 매일 매 순간 걱정하고 근심하고 또 다른 실패를 기대하며 악몽 같은 하루하루 살아갈 테니까요.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딱 한 가지뿐입니다. 좋은 생각만 하면 됩니다. 다 잘 될 거라는 믿음, 모두가 나를 응원해줄 거라는 확신, 실력을 키워나갈 거라는 희망, 점점 더 좋아질 거라는 기대, 그리고 반드시 해낼 거라는 자신감! 매일 매 순간 이런 생각 가득 품고 살아가면 언제 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든 행복한 성공 이룰 수 있습니다.
생각에는 특별한 성질이 있는데요. 내가 의도하지 않아도 아무때나 스물스물 불쑬불쑥 내 머리와 가슴으로 들어와 자리를 차지하는 습성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관심을 두고 주복해야 하는 겁니다.
"나도 모르게 그런 생각이 드는 걸 어쩌란 말이야!"
이렇게 항변하는 말은 결국, "나도 모르게 인생 망친 걸 어쩌란 말이야!"라는 의미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모든 책임은 '내'가 져야 합니다. 이 사실을 받아들여야 삶의 주도권을 손에 쥘 수 있습니다.
모든 부정적인 생각은 "실패에 대한 기대"입니다. 실패를 간절히 바란다는 말도 안 되는 정의가 성립되는 것이죠.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게 매일 매 순간 실패를 간절히 바라면서 살아가게 됩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땀흘려 노력해도 성공을 거두기가 어렵다는 결론입니다.
좋은 생각만 하면서 사는 것은 어렵습니다. 지금껏 살아오면서 굳어진 생각 습관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과자 파산자 알코올 중독자 막노동꾼 암 환자인 저 같은 사람이 이 정도 해냈다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한꺼번에 인생 바꾸려고 덤비지 말고, 오늘 딱 하루 좋은 생각만 하면서 살아 보자는 각오로 시작하면 됩니다. 잘 안 돼도 상관없습니다. 내일 또 하고, 모레 또 하면 됩니다. 지속적인 연습과 반복이 가장 중요합니다.
꿈꾸고 바라는 모든 것이 이루어졌다는 느낌! 황홀하고 근사합니다. 당연히 기분 최고겠지요. 바로 그 기분을 계속 느끼고 즐기는 겁니다. '에이, 설마 내가 그렇게 되겠어.' 이런 생각은 할 필요도 없습니다. 머릿속으로 상상하는 즐거움인데 괜히 초 칠 필요 없겠지요.
생각 에너지를 믿지 않고 살았습니다. 인생 절반 다 날리고 두 번째 인생에서 겨우 다시 만났습니다. 이후로 두 번 다시 실패를 기대하지 않을 겁니다. 좋은 생각만 하고, 좋은 일만 기대하고, 행복한 성공만 상상하려 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