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울 수만 있다면
지금의 삶에 만족하고 감사합니다. 그래서 제 삶에 보답하고 싶습니다. 최고의 보답은 확장입니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지요.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집착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태도입니다. 물질적 성장도 좋겠지만, 정신적 성숙이 더 중요합니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노력이 결국 정신과 물질 모두의 풍요와 번영을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정신적 성숙이야말로 진정한 성공이라고 믿습니다. 그렇다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의 삶이 만족스럽고 또 감사하다고 했습니다. 과거에는 힘들었거든요. 사업 실패로 처참한 시간 보냈습니다. 지금과 과거를 비교할수록 꿈만 같습니다. 어떻게 그 시절 보냈나 싶기도 하고, 기적처럼 바뀐 인생에 눈물 나기도 합니다. 그런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지금의 삶은 모두 과거의 실패를 통해 이루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성공은 하고 싶고 실패는 하기 싫지요. 사람 마음이 다 그렇습니다. 하지만, 실패 없이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누구나 실패합니다. 그러고나서 성공하지요.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여정입니다. 리더십 트레이너 롤랜드 니드나겔은 "실패는 거기서 배우지 않을 때만 진짜 실패가 된다."고 했습니다. 뭔가 하나라도 배우기만 하면, 실패는 성공의 씨앗이 된다는 뜻이지요.
성공하려면 "실패"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하기 싫고 견디기 힘들고 고통스럽지만, 맷집 키워 익숙해지면 점점 더 큰 성공에 이를 수 있습니다. 배우는 게 많을 테니 당연히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실패에 익숙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전을 많이 하면 됩니다. 시도를 많이 하면 됩니다. 실행을 많이 하면 됩니다. 도전하고 시도하고 실행하면 넘어지고 깨지고 무릎 까질 일이 많아지겠지요. 그런 과정을 통해 생각이 단단해지는 겁니다.
제 책을 읽은 독자나 제 강의를 들은 수강생 중에는 저를 '강성'이라 하며 제 수업을 '스파르타식 교육'이라 칭하는 분 종종 있습니다. 안타깝습니다. 인생이 얼마나 말랑말랑했으면 이 정도를 갖고 스파르타라고 할까. 글 쓰는 일은 훨씬 외롭고 어렵고 힘든 과정입니다. 토닥토닥만으로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벌써 다들 출간했을 테지요.
저는 사람들이 더 강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위로와 눈물, 할 만큼 했지 않습니까? 상처와 아픔이 얼마나 사람을 괴롭게 만드는 지 저도 잘 압니다. 하지만 다시 일어서야지요! 언제까지 바닥에 주저앉아 타인의 달콤한 위로와 격려만 기대하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벌떡 일어나 다른 사람한테 어깨를 내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위로 받으려 하기보다는 위로해주는 의연한 인생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성공하려면 "실패"에 익숙해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참 어려운 말이지요. 성공을 생각하면 기꺼이 실패를 감수해야겠다 싶다가도, 실패의 고통과 시련을 떠올리면 차마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용기를 내라고 말하지만, 그 용기라는 게 저절로 생기는 것도 아니지요. 그래서 저만의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실패를 견디는 요령입니다. 자기 관리 절대 법칙이라고, 감히 자신합니다.
블로그도 밤 12시가 되면 "0"에서 다시 시작하고, 브런치도 밤 12시가 되면 "0"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질질질 구차하게 이어가지 않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든 상관없이, 오늘은 "0"에서 출발하는 것이지요.
사람 마음이 호박엿처럼 딱딱 끊어지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새로운 출발"이라는 마음가짐만으로도 실패를 견디기가 한결 수월합니다. 새로운 하루를 몇 번만 보내다 보면, 어느새 실패는 멀어지고 성장과 발전 쌓이게 됩니다.
무슨 일을 하다가 성과를 내지 못하거나 뜻하는 바 이루지 못하는 걸 실패라고 합니다. 돈과 사람을 잃을 때도 많고, 마음 상처 입을 때도 적지 않지요. 그래서 실패를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실패가 두려워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사람 있습니다. 그런데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도 매 순간 두려워하고 불안해하고 조급해한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저는 이런 태도야말로 실패라고 생각합니다. 도전하고 시도하면 최소한 경험과 배움이라도 가질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불행하기까지 하다면, 아! 이게 무슨 삶인가요!
우리, 결국은 이겨내고 극복하고 승리할 겁니다. 배울 수만 있다면 성공이지요. 배울 점만 찾을 수 있다면 성장합니다. 어떤 일에서든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면, 그 의미와 가치를 오늘의 삶에 적용하고 실행할 수만 있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골백 번 넘어지고 부서져도 여전히 '나'는 건재하다는 사실. 제가 실패를 통해 배운 내용입니다. 덕분에 지금의 삶을 만났지요. 실패가 없었더라면,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