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과 근심을 날려버리는 "모래시계 법칙"

오늘은 살아낼 수 있습니다

by 글장이


우리가 하는 모든 걱정과 근심은 과거 또는 미래의 일이라는 사실에 이제는 별로 놀라지도 않습니다. 조금만 깊이 생각해 보면 이보다 어리석은 일이 없지요. 그럼에도 매 순간 걱정과 근심에 사로잡히고 있다면 당장 결단을 내리고 변화해야 합니다.


모래시계 아시죠? 상단 공간에는 모래가 가득합니다. 모래는 가운데 좁은 구멍을 통해 아래쪽으로 흘러내립니다. 저 많은 모래가 언제 다 흘러내릴까 싶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면 예외없이 전부 아래쪽에 쌓여 있습니다.


모래시계 법칙이라는 게 있습니다. 첫째, 모든 일은 한 번에 하나씩 처리해야 한다. 둘째, 모든 문제의 해결에는 시간이 걸린다. 인생에서 마주하는 고난과 역경에 모래시계 법칙을 적용하면 걱정과 근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첫째, 한 번에 하나씩!


나쁜 일은 늘 동시에 몰아닥친다 하지요. 특별히 나쁜 일이 아니라 하더라도, 매일 해야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이곤 합니다. 처리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것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거나, 아니면 그만큼 자신의 능력이 탁월하다고 인정하거나.


어떤 사람도 여러 개의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없습니다. 풀어야 할 문제가 아무리 많더라도 결국 우리는 한 번에 하나씩 처리해야 합니다. 책 쓰는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조급한 마음 생길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한 번에 단어 하나 문장 하나를 써야만 글이 되고 책이 될 수 있지요.


머리가 복잡할 때는 자신에게 닥친 문제들을 종이에 적어 봅니다. 그 중에서 지금 당장 해야 할 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만 가려냅니다. 순서를 정하고, 한 번에 하나씩 실행합니다. 기억하세요! 걱정과 근심은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힘을 발휘합니다. 뭔가에 집중하고 쉴 새 없이 몰두하고 있으면 걱정과 근심이 치고 들어올 여지가 없어집니다.


둘째, 모든 문제 해결에는 시간이 걸린다!


제 인생에서 일어난 모든 실수와 실패를 되짚어 보면, 그 원인은 한결같이 '조급함'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빨리 해결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중간 단계를 건너뛸 때마다 사고가 발생했지요. 빨리 성과를 내고 싶은 마음에 무리하게 몰아붙이다가 실수를 거듭했습니다. 사고와 실수가 되풀이되니까 당연히 실패할 수밖에 없었고요.


책을 출간하고 싶다는 사람들이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가 "얼마나 걸려요?"입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 대부분이 하루에 한 줄도 쓰지 않는다는 것이죠. 성과는 바라지만 실행은 하지 않습니다. 요행과 운에 기대하는 습성은 인생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매일 일기를 쓰는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 중에는 독특한 이유도 한 가지 있는데요. 강의할 때 제가 쓴 일기장을 펼쳐 사람들한테 보여주는 것이 상당한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일기를 쓰면 한 페이지입니다. 빨리 성과를 내고 싶다고 해서 일 년치 일기를 한꺼번에 쓸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불과 한 페이지에 불과한 일기에다가 시간을 더했습니다. 작년 1월 1일부터 오늘까지, 정확히 529페이지 썼습니다. 한 페이지짜리 일기는 제 강의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지만, 592페이지 작성한 일기장은 언제 어디서 강의하든 엄청난 사례이자 본보기이며 강력한 동기부여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2-06-13 오전 8.43.30.png

사는 게 참 힘들다 하지요. 인생이 고달프다 말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즐겁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걱정과 근심에서 벗어나 환한 표정으로 삶을 누릴 수 있다면 그야말로 최고 아니겠습니까.


인생은 참 어렵지만, 오늘 하루는 어떻게든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전부 다 챙기려면 답답하지만, 한 번에 하나씩 처리하면 얼마든지 해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하루만 살아냅니다. 거기에 시간을 더합니다. 행복의 시작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