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행복과 의미, 둘 다 중요하다

내가 하는 일에 즐거움과 가치 부여하기

by 글장이


저는 매일 글을 씁니다. 글 쓰는 게 즐겁습니다. 쓰고 있을 때 행복합니다. 제가 쓴 글을 읽은 독자들이 어떤 차원에서든 변화하는 것은 보람 있는 일이지요. 제 삶의 경험을 글에 담아 누군가를 돕는 일은 의미도 있습니다.


10년 넘게 매일 글을 쓰고 있는 이유는, 글쓰기가 제게 행복과 의미 둘 다 가져다주기 때문입니다. 저는 참 복이 많습니다. 평생 살아도 행복과 의미 다 가지는 일 찾는 사람 드문데요. 저는 마흔 전후에 이미 천직을 찾았으니 더 말할 것도 없겠지요.


누군가 무슨 일을 해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저는 행복과 의미 두 가지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일을 찾아 보라고 권합니다. 먼저, 그 일을 하는 동안 나 자신이 즐거워야 하고요. 다음으로, 내가 하는 일의 결과가 세상과 타인에게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저는 지금 그런 일을 "찾아라!"라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에 행복과 의미를 부여하란 뜻이지요. 하기 싫어 억지로 하는 일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재미를 붙여야 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하던 일이라면, 이제부터라도 그 일의 결과가 어떤 가치를 지니는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노력해 보았음에도 별 재미가 없고 의미도 없는 것 같다면, 아쉽지만 최대한 빨리 그 일을 정리하고 다른 일을 해야 합니다. 저는 지금 "다 때려치우고 다른 일 해라!"라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 일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말씀드리고 있는 거지요.


저도 처음부터 글쓰기가 좋았던 건 아닙니다. 감옥에 앉아서 아무 할 수 있는 일이 없으니 먹고 살 일 궁리하다가 '어쩔 수 없이'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글도 잘 못 쓰는데 매일 써야 하니 아주 미칠 지경이었죠. 행복? 의미? 그딴 건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어느 날,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업 실패해서 파산하고 감옥에 앉아 있는 것도 서러워 죽겠는데, 이렇게 매일 불행한 나날을 보내는 건 나 자신에데 너무 못할 짓 같다는 거였죠. 이미 모든 걸 잃고 죗값 치르고 있으니, 조금이라도 마음을 진정시키고 남은 인생 이전과는 다르게 살아야겠다 마음먹었던 겁니다.


글 쓰는 게 즐거웠던 게 아니라, '즐거운 척'을 했던 겁니다. 제가 쓴 글이 엄청난 의미를 가진 게 아니라, 그런 의미가 있는 것처럼 상상했을 뿐입니다. 왜 그랬을까요? 저 자신을 위해서입니다. 제가 하는 일이 즐겁고 의미 있다고 생각해야만 하루하루 견딜 수 있었으니까요.


신기하게도, 재미 있다 생각할수록 정말로 재미가 있는 것처럼 느껴졌고요. 의미 있다 생각할수록 참말로 의미가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 것이죠. 저는 지금도 글 쓰는 게 재미가 있는지 의미가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재미도 있고 의미도 있다는 확신을 가진 채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확신은 누구도 무너뜨릴 수 없을 만큼 확고합니다. 행복과 의미는 사회적 팩트가 아니라 내가 만드는 겁니다.


열 번째 개인저서를 출간했습니다. 두 자리 수 개인 저서 출간은 제게 또 다른 의미와 가치를 줍니다. 10년 동안 매일 글을 썼고, 열 번째 개인 저서를 출간했으니, 일 년에 한 권 출간한 셈입니다.


이제 목표를 수정합니다. 6개월에 한 권씩 출간하려 합니다. 무조건 많이 출간한다고 좋은 거냐? 아니죠.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이제 저한테는 어느 정도 필력도 생겼고, 한 사람이라도 더 돕기 위해서 출간 속도를 조정하는 것뿐입니다.


콘텐츠 개발 잘하고 깊이 궁리해서 독자들께 꼭 필요한 내용의 책을 집필하고 출간하도록 최선을 다할 겁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1743477652-removebg-preview.png?type=w1

일하는 시간이 인생 3분의 1을 넘습니다. 일하는 시간이 불행하다면 인생도 불행할 수밖에 없고요. 일하는 시간이 아무 의미 없으면 인생도 의미 없을 수밖에 없습니다. 좋든 싫든 자신이 하는 일에 행복과 의미를 담아야 합니다. 그래야 인생도 행복해지고, 존재 가치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중년의 품격!! <나이 오십은 얼마나 위대한가>

이은대 열 번째 출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6210685


★ 이은대 독서 특강 (천안) : 4/12(토) 오후 2시!! 소셜캠퍼스ON충남 5층!!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783601387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