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만큼은 진짜였으면 좋겠다
감사는 예의를 갖추는 게 아닙니다. 감사는, 누군가 자기 삶에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겸허히 인정하고 솔직히 표현하는 태도입니다. 감사는 모든 공로를 그에게 넘기는 게 아닙니다. 나와 그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자세입니다.
주변 사람들을 보면, 진정 감사해야 할 대상은 무시하고,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사람에게만 감사를 표하는 사람 널렸습니다. 감사가 인생을 바꾼다는 말이 있지요. 정작 감사해야 할 대상은 무시한 채, 자신에게 이익이 될 만한 사람에게만 감사를 표하는 사람들의 인생은 어떻게 바뀔까요.
가식적인 감사를 믿지 않습니다. 감사 일기 쓰고 감사를 무슨 대단한 인생 습관처럼 강조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감사할 줄 모르는가 지난 10년 동안 숱하게 보았습니다. 성질나면 다 때려치우는 감사가 무슨 감사입니까. 감정 더러울 때마다 바닥 다 드러내고, 기분 좀 좋을 때만 감사한 게 무슨 감사입니까.
제가 진정으로 감사하는 대상은 제 인생 과거에 겪었던 '실패'입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순간에도, 그 시절의 실패가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만약, 그 실패가 없었더라면 저는 지금의 삶을 만나지 못했을 겁니다.
힘들고 아플 때 있습니다. 괴롭고 서러울 때도 많지요. 그러나, 아무리 고통스러워도 그 시절의 실패가 밉지 않습니다. 저한테 어떤 일이 벌어져도, 변함없이 그 실패가 감사한 마음. 이것이 진짜 감사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그 실패 때문에 온갖 고생 다 했습니다. 죽을 고비도 넘겼습니다. 인연도 끊어지고, 배신도 당하고, 재산도 다 날렸습니다. 그 실패를 향해 욕을 퍼부어도 아무도 뭐라 하지 못할 겁니다. 그럼에도 저는, 그 시절 실패를 향해 욕하고 싶은 마음 없습니다. 이런 게 진짜 감사가 아닐까 돌아봅니다.
감사는 겉으로 뺀질뺀질 광 나는 게 아닙니다. 선물꾸러미 안겨주는 게 아닙니다. 감사는 진정입니다. 진심입니다.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하고, 늘 마음속에 담겨 있어야 합니다.
"그 일은 감사한데, 다른 건 싫다"
이런 건 감사가 아닙니다. 감사는 조건이 없어야 합니다. 인생에서 조건 없어야 하는 게 두 가지 있지요. 감사와 행복입니다. 이 두 가지는, 아무런 전제가 없습니다. 이럴 땐 감사하고 저럴 땐 증오하고. 이건 감사가 아니라 그냥 감정이지요.
감사하기로 작정했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감사한 마음 내다버려서는 안 됩니다. 감사하지 않기로 했으면 또 그걸로 그만이고요. 이랬다가 저랬다가 자기 감정 따라 왔다 갔다 하는 것은 감사가 아니지요. 그런 태도는 감사 따위 모르는 사람도 얼마든지 하는 행태 아니겠습니까.
감사가 위대한 이유가 바로 이런 때문입니다. 한 번 감사하기로 마음먹었으면, 그냥 감사하는 거지요. 변함이 없고, 마음이 한결 같으며, 상황이나 조건 따위 아랑곳하지 않고, 그저 감사하기 때문에 기적이 일어나는 겁니다.
감사는 부모 사랑과도 같습니다. 그 내면에 깊이 박혀 있는 부동의 마음 상태. 전 세계가 감사를 성공과 행복의 바탕으로 여기는 이유도 이 때문이지요. 오래 전, 어느 작가가 자기 아들이 교통사고를 당해 사경을 헤매고 있을 때조차 하나님을 향해 감사의 기도를 올렸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습니다. 아! 저런 게 진짜 감사구나 뼈저리게 느꼈지요.
함부로 감사하되, 함부로 감사를 말하지는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가 중요하다는 말 대신, 자신이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는가 살피는 게 낫습니다. 기분 좋을 때만 감사한다 떠벌리지 말고, 참말로 온마음 다해 감사하고 있는가 짚어 보아야 합니다.
거짓과 위선과 과장과 허풍이 판치는 세상입니다. SNS를 가만히 보고 있자면, 기가 찬 이야기들이 도를 넘고 있다는 걸 금방 알 수 있지요. 이런 세상에서 감사마저 포장한다면, 이제 우리는 무엇을 믿고 살아가야 하겠습니까. 적어도 감사만큼은, 진짜였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6/24(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893703980
★ 이은대 전자책 출간 <포커스 코어>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ydwriting.upaper.kr/content/1192289
★ 이은대 열 번째 개인저서 출간 <나이 오십은 얼마나 위대한가>
- 도서구입 바로가기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6210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