밖에서는 안 좋은 일이 더 많이 생긴다

행복, 내 안에 집중하기

by 글장이


요 며칠 좋은 일이 몇 가지 생겼습니다. 안 좋은 일은 더 많이 일어났습니다. 좋은 일은 강도가 약했습니다. 안 좋은 일은 제 속을 다 뒤집어놓았습니다. 내게 일어나는 일로 행복과 불행을 따지자면, 저는 확실히 더 많이 더 자주 불행했을 겁니다.


큰 실패를 겪은 후부터 행복과 불행에 관해 생각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누구나 마찬가지겠지만, 저도 이왕 한 번 사는 인생 더 많이 행복하길 바랍니다. 그래서 행복에 관한 책도 많이 읽고, 어떻게 해야 행복한 인생 살아갈 수 있을까 궁리도 많이 하는 편입니다.


다만, 좀 행복할까 싶으면 어이 없는 일이 생겨나고, 좀 행복하다 싶으면 뒷통수 후려맞는 일이 생기고, 또 좀 행복하다 싶으면 여지없이 그 행복이 산산조각나는 일이 벌어지는 것이 문제입니다. 때로는, 행복하다 싶을 때마다 또 무슨 일 벌어지는 건 아닌가 두렵기까지 했습니다.


밖에서 벌어지는 상황이나 사건, 타인과 빚어지는 갈등과 다툼. 이런 것들은 내 힘으로 어쩔 도리가 없습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갑자기 일어나는 교통사고 막을 방법 없고요. 아무리 애써도 상대방 마음 돌릴 재간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한평생 어쩔 수 없이 불행한 사건들에 휘말리며 불행할 수밖에 없는 걸까요? 열심히 노력하고 애쓰며 살면서도 '나의 외부에서' 일어나는 통제 불가능한 영역의 사건과 상황들에 휘둘리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걸까요?


다행히도, 신이 우리를 만들 때 한 가지 통제 가능한 무기를 장착해 주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생각'입니다. 다른 건 몰라도, 생각만큼은 내가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이 '생각'에 집중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길을 가다 돌부리에 걸려 넘어졌습니다. 무릎이 까져 피가 조금 났습니다. 옷도 찢어졌습니다. 중요한 약속도 있고 시간도 급한데 이런 상황 벌어지면 짜증 나겠지요. 돌부리를 욕하고, 넘어진 상황에 불평하고, 하늘 쳐다보며 소리 질러도, 상황 달라질 건 하나도 없습니다.


대신, 나 말고 다른 사람도 넘어질 수 있으니 돌부리를 치워야겠다 생각하는 거지요. 팔 걷어붙이고 돌부리 치운 다음, 조심하라는 경고 안내판까지 설치합니다. 비록 나는 넘어졌지만, 나에게 벌어진 일을 계기로 다른 사람 돕는 역할을 한 것이지요.


기분이 어떨까요? 넘어졌을 당시에는 화도 나고 속도 상했지만, 다른 사람 인생에 도움을 주고 나면 한결 보람도 느끼고 가슴도 벅차며 나의 존재 가치도 다르게 여겨질 겁니다. 조금 전까지 불행했던 인생이 순식간에 행복으로 바뀌는, 기적을 경험하게 됩니다.


사업 실패하고 전과자 파산자 되었을 때, 한 마디로 죽고 싶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막노동 하면서 어떻게든 살려고 발버둥 치는데 암까지 걸리고 말았을 때, 신의 멱살이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었지요.


제게 일어난 그 모든 '외부 상황과 사건'은 도무지 통제할 길 없었습니다. 제가 바꿀 수 있는 것은 오직 '내면의 생각'밖에 없었지요. 신이 나를 통해 세상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하려 한다. 바로 이 생각 하나가 처참한 실패로부터 저를 다시 끌어올려주었습니다.


감옥에서 겪었던 비참한 일상들.

경제적 능력을 상실한 가장으로서의 무게.

술에 취해 비틀거리며 잃어버린 시간들.

막노동꾼들의 삶.

암이라는 병마와 싸운 이야기.


저한테는 그야말로 처절하고 불행했던 이야기들인데, 이 이야기를 전해들은 다른 사람들은 용기를 내고 희망을 품고 힘을 얻고 새로운 꿈을 꾸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넘어진 그 돌부리를 주제와 소재로 삼아 타인을 돕게 된 것이지요. 이제 저는, 제가 겪은 모든 시련과 고통을 하나도 부끄럽게 여기지 않습니다.


초보 작가들에게 자신이 겪은 과거 상처와 아픔에 대해 글로 써 보라 하면, 대부분 수치와 모멸을 느낀다는 이유로 쓰지 않으려 합니다. 아직도 여전히 의식이 '외부 상황과 사건'에만 머물러 있다는 증거입니다.


생각에 집중해야 합니다. 지금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그 생각이 과거에 발목 잡혀 있는가. 아니면, 아직 오지 않은 시간들에 대해 두려워하고 있는가. 지금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 맞는가. 나에게 도움 되는 생각을 하고 있는가, 아니면 아무 도움 되지 않는 쓸데없는 생각만 하고 있는가.


생각을 바꾸면 말이 달라집니다. 생각과 말이 달라지면, 행동도 변화합니다. 생각, 말, 행동이 변화하면 신념도 바뀝니다. 생각, 말, 행동, 신념이 바뀌면 인생이 통째로 달라집니다. 불행에서 행복으로, 바닥에서 위로, 남 눈치 보는 인생에서 내 인생으로, 별 볼 일 없는 인생에서 가치 있는 인생으로.


지난 인생 가만히 돌이켜보면, 좋은 일보다 안 좋은 일들이 훨씬 많이 일어났습니다. 앞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저 말고 다른 사람들도 크게 다르지 않을 테고요. 그럼에도 세상에는 행복한 사람도 있고 불행한 사람도 있지요. 무슨 차이일까요?


행복한 사람들은 자기 내면에 집중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통제합니다. 어떤 생각을 해야 행복한가 잘 알고 있는 것이죠. 그들은 자신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잘 압니다. 참말로 중요한 건, 일어난 일들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라는 사실임을 너무도 선명하게 알고 있습니다.


불행한 사람들은 외부 사건이나 상황에만 집중합니다. 자기 힘으로 통제할 수 없는 영역에 매달려 시간을 낭비하고 괴로워합니다. 신세한탄, 불평, 불만, 험담 등을 일삼지요. 그러면서 세상과 타인의 탓만 하면서 살아갑니다. 불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생각에 집중하려는 사람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감정'입니다. 일단 기분이 나쁜데, 어떻게 생각을 좋게 바꿀 수 있느냐 하는 거지요. 누군가 자신을 향해 비난과 조롱을 던지면, 일순간 기분이 팍 상합니다. 그 상태에서 생각을 좋게 바꾼다는 게 여간 어렵지 않다 이 말이지요.


이렇게 생각해 봅시다. 나의 외부에서 일어나는 어떤 상황이나 사건 때문에 기분을 잡친다면, 그것은 내가 외부 상황과 사건에 휘둘리고 있다는 증거 아니겠습니까. 나 말고 다른 어떤 요인에 의해 휘둘리는 사람을 '노예'라고 부릅니다. 그 무엇이 되었든, 나 자신이 아닌 것에 휘둘리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부터 고정 시켜야 합니다.


내 인생의 주인이라는 말 많이 들어 보았을 겁니다. 네, 맞습니다. 우리 모두는 우리 인생의 주인공이지요. 영화나 드라마 속 주인공을 잘 살펴보면, 다른 사람이나 다른 요인에 의해 휘둘리고 주저앉는 주인공 한 명도 없습니다. 모두 자신의 주관과 철학과 가치관을 중요하게 여기지요.


다른 무엇 때문에 감정 휘둘리고, 그러한 불편하고 부정적인 감정 때문에 다른 일 못한다는 식의 주장은 결국 자신을 노예로 몰고가는 사고방식입니다. 감정도 결국 생각에서 비롯됩니다. 평소에 수시로 좋은 생각을 장착하는 연습 부지런히 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생각 전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생각 많이 하려고 해도, 자꾸만 외부 사건이나 상황이나 사람 때문에 생각이 휩쓸려 가는 경우 발생할 겁니다. 이럴 때 좋은 방법은, 스마트폰이나 수첩에 "보기만 해도 미소가 지어지는" 사진이나 이미지 혹은 글귀를 가지고 다니는 거지요.


그냥 척 보기만 해도 웃음이 나는 그런 사진이나 글귀를 몇 개 준비해서 수시로 열어 보는 겁니다. 저는 아들 어렸을 적 노래 부르며 춤 추는 영상 가지고 다니는데요.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상황 닥쳐도, 그 영상만 보면 생각을 바꾸게 됩니다.


제가 제일 싫어하는 말이 '어쩔 수 없다'라는 말입니다. 내가 주인이기를 포기하는 말이지요. 상대를 향한 변명과 핑계에 불과한 표현입니다. 세상에 어쩔 수 없는 일은 없습니다. 적어도 내 생각으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는 일만 존재할 뿐이지요. 감정 상했을 때는 어쩔 수 없이 좋은 생각 불가하다, 이렇게 생각지 말고, 어떤 경우에라도 즉시 생각을 바꿀 수 있다고 선언해야 합니다.

스크린샷 2025-06-27 093228.png

저는 여전히 좋은 일보다 나쁜 일이 훨씬 많이 일어나는 일상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비슷할 거라 짐작합니다. 그럼에도 삶을 포기할 순 없지 않겠습니까. 생각에 집중하고 생각을 바꾸어서 행복한 감정을 더 많이 느낄 수 있다면, 기꺼이 실행에 옮길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