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불행하다고 느끼는가
돈 많이 벌고, 명예와 사랑 쟁취하면 행복할 줄 알았습니다. 실제로 돈 많이 벌었던 적 있습니다. 순간적인 기쁨은 누렸습니다. 하지만, 그 행복이 지속되지는 않았지요. 불과 며칠 후에 다시 '더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는 강박에 시달렸습니다.
이상하다 생각하면서도 멈출 수 없었습니다.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는 압박감이 계속 조여왔지요. 일시적인 만족감은 결코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서서히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사회적 명성, 사랑이라고 착각한 인정과 칭찬 등은 저에게 행복이 아니라 공허함만 가득 느끼게 했습니다. 불행한 상태에서 전력 질주를 하며 살았으니, 결국 모든 걸 잃고 무너진 게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책 읽고 글 쓰면서, 무엇이 나를 불행하게 만들었는가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찾게 되었습니다.
첫째, 비교입니다. 돈 많이 벌면서도, 계속 저보다 돈을 더 많이 버는 사람들만 쳐다보았습니다. 먹고 살 만큼 충분한, 아니 그 이상의 돈을 벌고 있으면서도 계속 부족하고 모자라다는 생각만 했습니다. 저보다 잘난 사람들과 비교를 멈출 수 없었으니, 불행한 건 당연한 결과였지요.
둘째, 완벽주의입니다. 작은 실수나 실패 혹은 잘못을 용납할 수 없었거든요. 완벽한 사람은 없다는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아주 작은 헛점이라도 발생하면 자괴하고 자책하며 불행한 시간 보냈습니다. 불완전한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행복의 시작임을, 그때는 몰랐습니다.
셋째,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걱정입니다. 허구한 날 지난 세월 붙잡고 살았습니다. 아직 오지도 않은 미래를 두려워했었지요. 제게 주어진 오직 하나뿐인 인생, 오늘과 지금을 잃은 채 허송세월 했던 겁니다. 행복은 오직 '지금'에 살 때에만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이제야 깨닫게 된 것이지요.
넷째, 결핍의 마인드입니다. 아무리 많이 가져도, 매 순간 제가 가지지 못한 것에만 집중했습니다. 일 열심히 하고 돈 많이 벌어도 결핍 마인드로는 행복을 느낄 수 없었지요.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에 감사하고 만족하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확장해 나아가는 태도야말로 행복의 근원입니다.
다섯째, 통제 불가한 일에 대한 집착입니다. 내 손으로 바꿀 수 있는 일은 하지 않고 미루기만 했으며, 내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일에 집착하며 고통스러워했습니다. 어떤 상황이든,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한두 가지 있게 마련입니다. 그것만 하면 됩니다.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태도가 행복을 가져다 줍니다.
위 다섯 가지 요소가 저를 불행으로 몰아넣은 근본 이유입니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위 다섯 가지 요소를 반대로 실행하면 되겠지요. 네, 맞습니다. 실제로 지난 10년 동안 저는, "나에게 집중하고,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며, 지금을 살고, 풍요의 마인드를 장착하고, 통제 가능한 일에만 최선을 다하는" 노력을 기울이며 살았습니다.
덕분에 제 삶은 이전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을 만큼 풍요롭고 행복해졌지요. 사는 게 참 즐겁다는 말을 입에 달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행복이 어떤 외부 조건이나 환경 또는 상황에서 비롯되는 게 아니란 사실입니다. 내 마음, 내 태도 하나 바꾸면 지금 즉시 행복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좋지 않을 때마다 위 다섯 가지 요소를 살피는데요. 어쩜 그리 정확하게 똑 맞아 떨어지는지 놀라울 따름입니다. 행복한 마음으로 살아가면,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일 모두 전과는 다른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꼭 한 번 실천해 보길 바랍니다.
행복에는 조건이 필요없습니다. 이렇게 저렇게 되면 행복할 수 있을 것 같다? 천만의 말씀이지요. 상황이 어떠하든 지금 즉시 행복하겠다 결단만 내리면 됩니다. 행복한 상태에 이르면 그 때부터 오늘을 살아가는 거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