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습관, 작심삼일 벗어나는 법

매일 한 편의 글을 쓴다

by 글장이


글쓰기는 재능 아닙니다. 특별한 비법이 존재하는 것도 아닙니다. 글쓰기는 한 마디로, "평생 갈고 닦으며 개선해 나아가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내심 가지고 꾸준히 실천해야만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것이죠.


만약, 이제 시작하는 초보 작가라면, 어제보다 아주 조금 나아진 자신에 만족할 줄 아는 겸손한 태도를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말할 수 있겠습니다. 욕심부리지 말고, 배우고 익히기를 게을리하지도 말고, 좀 쓸 줄 안다고 건방 떨지도 말아야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초보 작가가 어떤 특별한 비법을 터득하여 빨리 쉽게 잘 쓸 수 있을 거란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SNS에는 그러한 가능성과 확신에 관한 광고가 차고 넘치기도 하고요. 모두 잘못된 인식입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평생에 걸쳐 배우고 익혀야 할 기술이 글쓰기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현실이 이러하다 보니, 글을 잘 쓰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했으나 사흘을 넘기지 못한 채 포기하는 이들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글쓰기가 지금 우리에게 꼭 필요한 역량이고, 어느 정도 쓸 줄 알게 되었을 때의 기쁨과 희열도 더 없기 때문에, 작심삼일을 막고 꾸준히 쓸 수 있는 방법이 간절한 것이지요.


첫째, 시작의 부담감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끝내주는 글을 한 편 쓰겠다는 거창한 결심으로는 꾸준히 글 쓰기가 어렵습니다. 오늘은 딱 세 줄만 쓰기로 합니다. 반 페이지만 써도 성공입니다. 목표를 잘게 쪼개고, 시작을 부담 없게 만들어야만 매일 계속 쓸 수가 있습니다.


둘째, 특정한 시간과 장소를 글쓰기와 연결하는 게 중요합니다. 뇌의 특성을 이용하는 것이죠. 새로운 일을 습관으로 만드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같은 행위를 반복하는 겁니다. 밤 10시부터 30분간, 부엌 식탁에서 무조건 글을 쓴다! 이렇게 반복해야 습관으로 잡기 쉽습니다.


셋째, 완벽주의를 내려놓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게임 좋아하는 아이들도 프로 게이머가 되는 순간 스트레스와 압박을 받기 시작한다 하지요. 무슨 일이든 무조건 '잘' 해야 한다거나 성과를 내야 한다는 강박에 시달리면 제대로 실력 발휘를 할 수가 없게 됩니다. 초보 작가일수록 "그냥 한 편 쓴다!"라는 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넷째, 성공 경험을 기록하고 스스로에게 보상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그냥 매일 반복하는 것과 하루하루 체크리스트 작성하면서 스스로에게 보상하면서 진행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 성과를 만듭니다. 후자가 훨씬 습관 만드는 데 도움 되며, 성취감도 더 크게 가질 수 있습니다.


다섯째, 내가 쓰는 글이 다른 사람 인생에 도움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른 취미 생활이나 자기계발도 충분히 훌륭하겠지만, 특히 글쓰기는 내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 인생에 선한 영향을 전하는 행위입니다. 지금까지는 자신과 자신의 인생에 대해 보잘 것 없다 여겼을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글을 쓰는 동안만큼은 작가로서 존재가치 확실히 느낄 수 있도록 연습하고 훈련해야 마땅합니다.


이러한 내, 외적인 태도를 견지하면서 꾸준히 글을 쓰면, 오래지 않아 글쓰기를 습관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일단 글쓰기가 습관이 되면, 이후로는 글쓰기가 나를 이끌어갑니다. 매일 매 순간 '어떤 도움 되는 글을 쓸까' 궁리하게 되지요. 내 일상이 참으로 보람 있고 가치롭구나 생각하게 됩니다. 행복과 기쁨이 넘칩니다.


단순히 책 한 권 출간해서 어찌어찌 돈이나 좀 벌어보겠다는 단순한 장삿꾼 속셈으로 글 쓰는 것보다, 의미와 가치를 드높여 차원이 다른 마음으로 글 쓰는 것이 자신과 타인 모두를 위해 더 나은 선택이 됩니다.


그렇게 하루하루 한 편의 글을 쓰는 데에만 집중했더니, 블로그에는 7천 4백여편의 글이 쌓였고, 열 권의 책을 출간했으며, 이제 곧 열한 번째 책이 출간되는 성과를 내게 된 것이죠. 처음부터 이 만한 성과를 내겠다고 작정하고 시작했더라면, 저도 사흘만에 멈추고 말았을 겁니다.


아무리 시대가 변하고 인공지능이 대세라지만, 사람이 익숙지 않은 새로운 일을 익히는 데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만큼은 변함 없습니다. 세상이 빨리 돌아간다 하여 나도 "쉽게, 빨리" 무언가를 익힐 수 있다는 생각은 엄청난 착각이지요.


제대로 실력 닦기 위해서는 꾸준히 오랜 시간 공을 들여야 합니다. 그렇게 쌓은 실력은 여간해서는 무너지지도 않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분야 실력 제대로 쌓아서 아직 미흡한 초보자들에게 길과 방법을 안내하며 돈도 벌고 보람도 느끼는 인생. 이것이 바로 바람직한 자기계발 시장의 모습 아니겠습니까.


지난 10년 동안 수없이 많은 "시작했다가 큰소리 뻥뻥 치다가 사라지는" 사람들 보았습니다. 인생이 무슨 장난도 아니고, 뭐가 그리 급해서 홱홱 돌아서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때려치우고 돌아섰으면 다른 길에서라도 성과를 내든지요. 무려 10년이나 지났는데 아직도 여기저기 서성거리며 기웃거리고 있으면 어쩌자는 얘기입니까. 이 모든 현상이 묵묵히 자기 길을 차근차근 걷지 않은 결과입니다.


조금만 마음 여유 가지고, 매일 꾸준히 자기 분야 길을 닦으면서 미래를 도모하는 전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의 모습이 아무리 초라하고 보잘 것 없다 하여도, 같은 일을 매일 반복하며 실력 닦으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그렇게 도전할 만한 분야가 차고 넘치는 세상이기도 하고요.


어떤 길을 선택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하는 사람들에게 저는 글쓰기/책쓰기 분야를 권하는 것이지요. 혼란스럽고 소란스러운 세상에서 자기 안으로 침잠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하고, 또 앞으로의 세상에서 모든 사람이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이 글쓰기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더 이상 작심삼일은 인생에서 없애야 할 때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7/29(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3717200


★ <요약 독서법> 무료특강 : 8/30(토) 오후 2시! - 천안 소셜캠퍼스ON충남 5층!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6537669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