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언제나 실패보다 강하다
글을 써서 블로그에 공유합니다. 책을 집필합니다. 오늘도 한 꼭지 썼네요. 네, 물론 제가 블로그에 공유한 글이 엉망진창일 수 있습니다. 제가 쓴 한 꼭지의 글이 형편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게 뭐 어때서요? 영 아니다 싶으면 고치면 됩니다. 지워도 됩니다. 다시 써도 됩니다.
공유와 집필을 통해 저는 수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지우면 그만이고요. 하지만, 아예 쓰지도 않고 공유하지도 않는 사람은 어떨까요? 그 어떤 가능성도 갖지 못합니다. 실제로 자신이 어느 정도의 글쓰기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조차 알 수 없겠지요.
우크라이나와 미국 평화 협정 제안 소식과 미군의 공습 소식, 가자 지구 총격 사건, 닷새간의 폭우로 사망과 실종, 전 세계 기후 이상 피해.... 구글에 오늘의 뉴스 조회하면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어처구니 없는 사건들이 즐비합니다. 오늘 내가 블로그에 공유한 글과 책 한 꼭지 집필한 글이 최악의 실패를 초래한다면, 그건 과연 어느 정도의 실패일까요.
인생 전체 혹은 세상 일과 비교해 보면, 오늘 나의 실패는 참으로 하찮은 일입니다. 이 하찮은 실패에 대한 걱정으로 시도조차 못하고 있는 '나'는 어떤 존재일까요? 이제, 팔을 걷어붙이고 앞으로 나아가도 되지 않을까요?
첫째, 지나치게 많은 생각과 걱정과 근심은 이제 그만 접고 당장 시작해야 합니다. 인생은 생각의 결과가 아니라 행동의 결과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건 옛말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최악의 상황이 벌어집니다. 도태입니다. 이제 정말로, 시작해야 합니다.
둘째, 모든 것은 경험일 뿐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성공과 실패를 따지는 듯한데요. 아직 인생 끝난 것도 아닌데 자꾸만 결과를 말할 필요 있나요. 성공도 경험이고 실패도 경험입니다. 경험 많은 놈이 이깁니다. 성공이든 실패든 뭐라도 해 봐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셋째, 무조건 하나라도 배우기만 하면 됩니다. 이 일이 잘 될 수 있을까? 이런 질문은 때려치워야 합니다.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항상 이렇게 물어야 합니다. 하나라도 배울 수 있다면, 그 경험은 충분히 가치 있습니다.
넷째,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결국 어떻게 될 것인가 자문해야 합니다. 최악의 상황은, 그 어떤 기회조차 가질 수 없게 된다는 점이죠. 눈 먼 장님처럼 지금 그 자리에 가만히 있으면서 그럭저럭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은 착각이 들겠지만, 물의 온도는 서서히 높아지고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다섯째, 아주 작은 시작과 꾸준한 반복만이 원하는 인생을 만들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엄청난 도전이나 거창한 시도를 할 필요 없습니다. 저는 감옥에서 노트 한 페이지 쓰고 책 몇 장 읽는 걸로 시작했습니다. 지금 당장 자신이 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실행만으로 충분합니다.
사업 실패를 시작으로 일반적이지 않은 실패를 여럿 경험했습니다. 당시에는 인생 끝난 줄 알았습니다. 희망이라곤 하나도 보이지 않았지요. 글 몇 줄 쓰고 책 몇 페이지 읽는 것이 그토록 처참했던 인생을 바꿔주리라 꿈에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제가 그때 감옥에서 '이 따위 짓거리가 다 무슨 소용 있겠어!'라고 절망하며 다 때려치웠더라면, 지금 제 인생 어찌 되었을까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남들이 내 글을 보고 비웃으면 어쩌나' 실패를 두려워하면서 꼼짝도 하지 않았더라면, 오늘의 [자이언트]는 흔적조차 없었겠지요.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가 오늘 만나게 될 실패는 참으로 하찮은 일입니다. 제가 악몽이라 여겼던 그 시절의 실패도 지금 생각해 보면 별 것도 아닌 일이었지요. 살다 보면 누구나 그 정도 경험은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내 인생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실패는 '나'라는 존재보다 약합니다. 우리가 이기지 못할 실패는 없습니다. 사람이 실패보다 강합니다. 그러니, 실패하겠다 작정하고 덤비는 거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7/29(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3717200
★ <요약 독서법> 무료특강 : 8/30(토) 오후 2시~5시! - 천안 소셜캠퍼스ON충남 5층!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6537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