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성만 따지다가 세월 다 간다

일단 시작하는 용기

by 글장이


"내가 과연 책을 낼 수 있을까?"

"책을 출간할 만큼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글을 쓸 수 있을까?"


이런 생각만 하는 사람들은 '가능성'에만 초점을 맞추는 습성을 가진 유형입니다. 만약 제가, 감옥에 앉아 저런 식으로 가능성만 따지고 있었더라면, 아마 지금까지 한 권의 책도 출간하지 못했을 겁니다.


시작하지 않는 사람, 행동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어떠한 가능성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생각만 하는 사람에게는 가능성이 없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 되니까 시작하지 못하고, 시작하지 못하니 가능성은 계속 없고.... 악순환만 반복할 뿐이지요.


일단 시작합니다. 그러면, 여러 가지 문제와 고난이 닥칠 겁니다. 하나씩 풀어가고 극복하면 됩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배우고 성장합니다. 다음 도전을 시작할 때 즈음이면, 이전와 나와는 전혀 다른 존재가 되어 있을 테지요.


가능성에 자신 없는 상황에서 시작하면 실패할 확률도 당연히 있겠지요. 여기서 한 가지 짚고 가야 합니다. 실패하면 어떻게 될까요? 실패하면 얼마나 잔인하고 고통스럽고 괴로운 일이 벌어질까요? 남들보다 조금 다른 실패를 크게 겪어 본 제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실패는 우리 인생에 아무런 악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다시 일어서기만 하면 말이죠.


실패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일어날 실패를 두려워하는 게 아니라, 그저 자기 마음으로 상상하는 실패를 두려워하는 겁니다. 허상을 무서워한다는 뜻입니다. 존재하지도 않은 결말을 머릿속으로 상상만 하면서 두려워한다니, 참으로 어리석은 일 아니겠습니까.


저는 지금껏 살아오면서 수많은 실패를 겪었습니다. 큰 실패도 있었고 자잘한 실패도 많았는데요. 2025년 7월 현재, 과거 그 많은 실패 중에 제 삶을 뿌리째 뽑아낸 실패는 한 가지도 없습니다. 오히려 실패할 때마다 한 가지씩 배우고 단단해져서, 남은 인생에서 어떤 상황이 닥쳐도 꿋꿋하게 맞설 용기와 힘만 가득 생겼지요.


저는 오늘도 실패할 겁니다. 딱 오늘 하루, 성공과 실패 중 한 가지를 선택할 거라면, 기꺼이 실패를 선택하고 싶습니다. 성공은 그 순간의 기쁨일 뿐, 남은 인생에 별 도움 안 되거든요. 대신, 실패는 그 순간에는 조금 아플지 모르지만, 남은 인생 내내 써먹을 수 있는 좋은 노하우를 배우게 되는 거지요.


가능성만 타진하는 사람은 "가능성 없는 일은 아예 시작조차 하지 않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오직 성공할 일에만 도전한다는 말인데요. 그렇게 성공을 확신할 수 있는 일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한 마디로, 거의 대부분 일에 도전하지 않은 채 머릿속으로 가능성만 따지면서 평생 보내게 된다는 말과 같습니다.


성공하든 실패하든 그것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성공하면 경력 하나 쌓이는 것이고요. 실패하면 이후 인생의 방향을 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배움 하나 얻는 것이지요. 성공이든 실패든 그저 한 순간의 경험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시작입니다. 시작할 용기를 내야 합니다. 일단 시작하고, 충분한 시간을 두면서 수정하고 보완해야 합니다. 빠르게 결단하고, 천천히 고치는 거지요. 성공한 사람들의 특성입니다. 반면, 제자리에 머물러 있거나 퇴보하는 이들의 공통점은, "시작하는 데 오래 걸리고, 너무 쉽게 방향을 바꾼다는 사실"입니다.


일단 글을 씁니다. 그리고 계속 씁니다. 분량 쌓이면 책으로 냅니다. 그러고나서 다시 씁니다. 일단 강의 날짜 공지합니다. 수강생 모집합니다. 모이면 강의하면 되고, 안 모이면 다시 날짜 잡고 모집하면 됩니다. 그냥 계속합니다. 10년 됐습니다. 책 열한 권 냈고, 작가 639명 배출했고, 월 평균 25회 강의하고 있습니다. 가능성 판단해서 시작한 게 아니라, 일단 시작한 덕분에 이룬 성과입니다.


첫 번째 책 많이 부족합니다. 첫 번째 강의 많이 모자랍니다. 하지만, 시작하지 않았더라면 지금만큼 성장하지 못했을 겁니다. 계속 가능성만 따지면서, 불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만 들었을 테지요. 꼼짝도 못한 채 여전히 막노동만 하며 살고 있을 겁니다.


제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권합니다. 일단 시작하라고 말이죠. 일단 글을 쓰고, 일단 강의 날짜를 잡고, 일단 강의를 하고, 일단 도전하고, 일단 시작합니다. 경기장은 춥고 두렵고 먼지 많고 바람 붑니다. 그냥 경기장 안으로 들어가는 거지요. 무딪쳐야 승부를 낼 수 있습니다.


두렵다는 이유로 관중석에만 앉아 있는 사람은 평생 경기장 안에 한 발짝도 들이지 못합니다. 삶의 마지막 순간에, "평생 관중석에만 앉아 있었"던 자신이 얼마나 후회 될까요.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경기장 안으로 들어오세요. 여기, 그야말로 신나는 전투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5-07-27 113655.png

가능성만 따지다가 세월 다 갑니다.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고, 어떤 성장도 발전도 할 수 없습니다. 시작하지 않는 사람은 말이 많습니다. 시작한 사람은 입을 다문 채 행동과 성과로 보여줍니다. 재고 따지고 분석하지 말고,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7/29(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3717200


★ <요약 독서법> 무료특강 : 8/30(토) 오후 2시~5시! - 천안 소셜캠퍼스ON충남 5층!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6537669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