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찝찝할 때, 즉시 취해야 할 행동 4단계

뭔가 문제가 있다 싶을 때, 적극적인 행동

by 글장이


사업이 무너지기 시작했을 때, 제가 제일 먼저 했던 행동은 '현실 부정'이었습니다. 주변에서 뭔가 잘못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받으면서도 아무렇지 않게 "괜찮다"라고만 답했습니다. 그렇게 대답하는 저 자신도 무슨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 알고 있었습니다.


왜 저는 문제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뻔히 알면서도 애써 모른 척했을까요?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많은 돈을 투자하여 벌여놓은 사업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속으로 빠져들고 있음을 인정하기가 무서웠던 거지요. 아무 일도 없다는 듯 매일 술을 마시며, 아마 곧 괜찮아질 거라는 대책 없는 헛소리만 지껄이며 살았습니다.


겉잡을 수 없을 정도로 무너지고 나서야 저는 정신을 차리며 수습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이미 모든 일이 수습 불가한 상태에 이른 후였지요. 발버둥을 쳤지만, 배는 계속 침몰하고 있었습니다.


부부관계, 사업, 인간관계, 개인적인 문제, 일, 학습, 글쓰기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왜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느끼면서도 아무렇지도 않은 듯 현실을 외면하는 것일까요?


첫 번째는 두렵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공들여 진행하는 어떤 일이나 관계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정하기가 두려운 거지요. 두 번째는 자존심 때문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잘나가고 있다는 사실만 알리고 싶고, 무슨 문제에 봉착했다는 사실은 알리기가 싫은 겁니다. 세 번째는 문제를 해결할 자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문제를 직시해 봐야 아무런 대안이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정면으로 맞서길 꺼려하는 거지요.


이유가 뭐가 됐든,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외면하고 회피한 결과는 뻔합니다. 결국은 다 망가지고 마는 겁니다. 금이 가고 작은 구멍이 뚫렸을 때 제대로 수습하기 시작하면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지만, 이미 다 부서지고 나면 쏟아지는 물을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지혜롭고 현명한 문제 대처 방법은 정해져 있습니다. 평소 연습하고 훈련해서, 실제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철저하게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댐이 무너지는 걸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첫째,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겼다 싶을 때에는 모든 걸 멈추고 현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두렵다고 해서, 자존심 상한다고 해서 자꾸 회피하고 도망만 다녀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멈추고, 지금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둘째, 정확히 무슨 문제가 있으며 그 문제가 발생한 원인은 무엇인가 찾아야 합니다. 원인 못 찾으면 해결도 못합니다. 좀 아프고 쓰려도, 쪽팔리고 수치스러워도, 자기 철학이나 가치관이 무너지는 한이 있더라도, 문제 발생의 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해야 합니다.


셋째, 가식이나 위선 또는 거짓말은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문제와 원인을 있는 그대로 밝혀야 합니다. 숨기고 감추고 쉬쉬하다가는 문제만 더 키울 뿐입니다. 건물과 다리 무너지고, 배가 침몰하고, 사람들끼리 치여 죽는 참사는 모두 초기에 문제와 원인을 숨기고 감춘 때문에 벌어진 일이지요.


넷째, 팔을 걷어붙이고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시간을 끌거나, 안일한 태도로 행동하거나, 아직은 괜찮다는 생각 따위 하다가는 순식간에 침몰할 겁니다. 저기 앞에 적군이 나타났다 싶을 때는, 총이며 대포며 미사일이며 마구 쏘아올려 아예 접근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도록 아주 박살을 내야 합니다. 어, 어, 하는 동안 내가 먼저 총 맞아 죽는 거지요.


다섯째, 어느 정도 수습이 되었다면, 비슷한 실수나 실패를 두 번 반복하지 않도록 일을 대하는 태도나 습관을 싹 다 뜯어고쳐야 합니다. 가장 어리석고 못난 인생이 똑같은 실수 되풀이하는 겁니다. 당장 성과를 좀 줄이거나 포기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더 나은 삶을 위해 개선할 줄 아는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한 것이죠.


돈 빌려달라는 전화를 받을 때가 있습니다. 사촌 형님이 있는데요. 벌써 6년쯤 됐습니다. 틈만 나면 전화합니다. 적게는 수십 만원에서부터 많게는 천만 원에 이르기까지. 한두 번도 아니고, 무려 6년 동안 계속 전화를 해서 돈 빌려달라고 합니다.


6개월도 아니고 6년입니다. 하나도 바뀌지 않았다는 뜻이지요. 돈 문제가 발생하면, 당장은 수습하기 어렵겠지만, 이후로는 두 번 다시 그런 문제에 봉착하지 않도록 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어영부영 고비만 넘기면서 계속 똑같은 태도와 습관을 살아가니까 똑같은 문제를 거듭 만나게 되는 겁니다.


돈 문제뿐만 아닙니다. 살다 보면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와 고민을 만나게 되는데요. 어떤 문제나 고민이 발생했다 싶을 때는, 위에서 말한 다섯 단계를 거쳐 수습하고, 두 번 다시 같은 문제나 고민은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보여야 마땅합니다.


글쓰기도 똑같습니다. "강의 시간에 배운 내용 한두 가지라도 반드시 자신의 글쓰기에 적용해야 한다. 강의 따로 글쓰기 따로 해서는 실력 절대 늘지 않는다." 제가 백만 번쯤 강조한 내용입니다. 그럼에도 아직 이를 실천하지 않는 사람 많습니다. 그러면서 입만 뗐다 하면 "글쓰기 어렵고 힘들다" 불평만 늘어놓곤 하지요.


저는 전문 코치입니다. 강의 대충 한 적 없습니다. 글을 잘 쓰기 위한 방법, 그리고 어떤 연습과 훈련을 거듭해야 하는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단언컨대, 제가 강의하는 내용 중 한두 가지라도 지속적으로 자신의 글쓰기에 적용한다면, 오래지 않아 전혀 다른 차원의 글을 쓸 수 있을 거라 장담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수습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부터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원천 봉쇄를 해야 합니다. 모든 순간에 이런 태도로 살아가는 것을 "성장, 발전"이라고 부릅니다. 정체되고 퇴보하는 인생, 모른 척 회피하고 도망만 다니는 인생은 결코 행복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감정의 동물입니다. 감정은 신호입니다. 뭔가 기분이 좋지 않거나 찝찝하거나 불쾌하다면, 그것은 무슨 문제나 고민이 있다는 신호가 켜졌다는 뜻입니다. 그 신호 무시한 채로 그냥 살면 결국 감당해야 할 사태가 커지는 것이고요. 신호가 켜질 때마다 관심 가지고 적극 해결에 나서면 인생 점점 좋아집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감정이 오르락내리락합니다. 감정에 휘둘리며 우왕좌왕할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발생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주도적 인생이란 태도에서 비롯되는 거지요.


잘살고 싶다면 감정에 관심 가져야 합니다. 불편하고 불쾌하다 느낄 때마다 애써 외면하거나, 시간만 보내면 좋아질 거라고 소극적인 태도로 회피하다 보면, 문제와 고민은 점점 커져서 나중에는 수습하기 어려워집니다.


과거 저는, 제게 분명 무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꼈음에도 모른 척했습니다. 시간 지나면 좋아지겠지, 일시적 현상일 뿐이야, 다른 사람들이 해결할 거야, 내가 망할 리 없어, 운이 나빴을 뿐이야, 경기 탓이야, 곧 회복할 거야.... 그러다 결국 감옥 가고 파산했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음을 직감하는 건 자기 자신입니다. 가장 먼저 빨간 불 들어옵니다. 일단 멈추고, 문제와 원인 규명하고, 진실을 밝히고, 적극적으로 수습하고, 같은 문제 두 번 일어나지 않도록 지침 딱 세워야 합니다.


아무리 작은 문제라도 이런 식으로 처리하는 습관 들이면, 인생이 점점 단단해지고 강해지게 마련입니다. 매번 비슷한 문제에 휘둘리는 사람들 보면, 막연히 좋아질 거란 기대만 갖고 살면서 점점 나빠지는 게 훤히 보입니다. 그런 태도로 살면 자기 인생 절대 못 만듭니다.

스크린샷 2025-08-16 091953.png

지금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어떤 고민이 있습니까? 뭔가 삐걱거립니까? 불편하거나 불쾌합니까? 이건 아니다 싶습니까? 이 시기만 지나가면 이라고 막연히 바라고 있습니까?


지금 당장 멈춰야 합니다. 문제나 고민을 수습한 후에 다시 달려야 안전한 인생 항해가 가능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8/26(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64919252


★ <요약 독서법> 무료특강 : 8/30(토) 오후 2시! 천안 소셜캠퍼스ON충남 5층!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26537669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