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묵묵히, 꾸준히
라이팅 코치는 사업가입니다. 사업가는 매일 생산해야 합니다. 무엇을 생산해야 할까요? 네, 맞습니다. 콘텐츠입니다. 온라인 콘텐츠를 지속 생산해야만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첫째, 전문가답게 콘텐츠 발행해야 합니다. 정성을 쏟고, 자료를 찾고, 책임질 수 있는 내용 말이죠. 형식적으로 대충 발행하는 콘텐츠는 자신의 신뢰를 깎아내립니다.
둘째, 일관성 있어야 합니다. "글쓰기/책쓰기" 및 자기계발 관련 콘텐츠를 꾸준히 올려야 합니다. 먹방 콘텐츠가 더 많고, 글쓰기/책쓰기 관련 콘텐츠는 어쩌다 한 번 올리고. 그래서는 일관성 유지하기 힘들겠지요.
셋째, 지속성입니다. 드문드문, 하다가 말다가, 어쩌다 한 번, 기분 내길 때만. 이런 식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은 아무 효과 없습니다. 매일, 지속적으로, 어떤 일이 있어도 계속하는 저력이야말로 신뢰의 기본입니다.
사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지금 이 사업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너무나 많은 초보 사업가들이 자기 사업을 쉬쉬 하고 있다는 사실은 충격적입니다. 준비가 되지 않은 탓도 있겠지만, 기본 개념을 잘 모르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동네에 치킨집 차려 장사 시작해놓고, 간판도 숨기고 전화번호도 숨기면 뭘 어쩌자는 겁니까. 사람들이 알아야 신청도 하고 주문도 하겠지요. 치열하게, SNS 플랫품을 운영해야 합니다.
사업은 확률 게임입니다. 100명이 방문하고, 30명이 무료특강 참여하고, 5명이 정규과정에 입과합니다. 이런 식의 "자기 성공률"을 치밀하게 파악하고 있어야만 성장하는 사업 꾸려갈 수 있습니다. 지금은 SNS 마케팅이 기본인 세상입니다.
월요일 밤 9시부터 두 시간 동안 62명 라이팅 코치들과 "라이팅 코치 양성과정 제 11기, 2주차 수업" 진행했습니다. SNS 채널 하나 겨우 만들어놓고 거의 활용하지 않는 사업가들이 꽤 많습니다. 사업하겠다고 사무실 차려놓은 채 문도 열지 않고 먼지만 쌓이는 모습이나 다를 것 하나도 없습니다.
SNS는 온라인 콘텐츠를 생산하는, 사업가 입장에서는 "온라인 사무실"과도 같습니다. 매일 꾸준하게 일관성 있는 콘텐츠를 생산해야 합니다. 이왕이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연구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지요.
많은 사람이 "하루 방문자 수"에 연연합니다. 라이팅 코치는 그럴 필요 없습니다. 하루 5천 명이 방문해도 글쓰기/책쓰기에 관심 없으면 그만입니다. 하루 10명이 방문해도 글쓰기/책쓰기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진정한 소통을 해야겠지요.
뭐라도 한 가지 시작하려면 제대로 해야 합니다. 특별한 비법, 지름길, 묘법 등이 있을 것 같다는 착각부터 버려야지요. 매일 묵묵히, 자신의 꽃밭을 잘 가꾸는 사람에게 나비가 몰려들게 마련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요약 독서법> 심화 과정 : 9/13(토) 오후 1~5시[4H], 온라인 줌(ZOOM)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88965016
★ 책쓰기 무료특강 : 9/23(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98351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