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의 성공이 자꾸만 거슬린다면

그 무엇도 나의 성공을 가로막을 수 없다

by 글장이


10년 넘게 매일 글을 쓰고 있습니다. 개인 저서도 열한 권 출간했고, 642명이라는 압도적인 수의 작가를 배출하기도 했습니다. 나름 제 분야에서 긍지와 자부심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SNS를 통해 "경력이 얼마 되지 않는 사람이 책 한 권 달랑 내고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심하게 거슬렸습니다. 나는 뼈빠지게 10년 넘게 고생해서 이룬 걸, 그 사람은 불과 몇 달만에 이룬 것처럼 보였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그가 저보다 더 잘나가는 것 같이 느껴졌습니다.


그 사람에 비해 내가 능력이 떨어지는 것 같아 속상하고 우울했습니다. 한편으로는, 그가 대체 무슨 꼼수를 쓴 것인가 의심스러워 화가 나기도 했습니다. 지난 세월 헛수고만 한 것인가 싶어 절망스러웠고, 달랑 책 한 권으로 '슈퍼스타'가 된 그 사람을 향해 분노가 치밀기도 했습니다.


감정이 치밀어 오를 때 가장 좋은 방법은 팩트에 집중하는 겁니다. 심호흡을 크게 하고서, 지금 이 사건에서 중요한 팩트만 골라내기로 했습니다.


첫째, 그 사람과 나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둘째, 나는 내 노력에 걸맞는 성과를 냈고, 그는 그의 노력에 맞는 성과를 냈다. 두 성과를 비교할 만한 근거는 없다.


셋째, 나도 그가 만들어낸 성과와 비슷한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것은 나의 학습과 노력에 달려 있을 뿐이다.


넷째, (가장 중요!) 내가 그 사람만큼 혹은 그 이상 성공하는 걸 막을 수 있는 존재는 없다. 내 성공을 가로막는 존재는 오직 나 한 사람뿐이다.


다섯째, 누군가의 성공이 나의 성공 기회를 빼앗아가는 건 아니다. 그가 성공했더라도 나도 성공할 수 있고, 그가 실패했더라도 나는 성공할 수 있다.


이렇게 팩트를 정리하고 나니까 속이 다 후련했습니다. 네, 맞습니다. 괜한 비교와 질투로 저 스스로 마음을 괴롭힌 것이지요. 사돈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했는데, 이건 뭐 사돈도 뭣도 아닌 생면부지 남 이야기에 속을 끓였으니 한심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질투와 시샘에 눈이 멀면 그 인생 쪽박 차게 마련입니다. 비교, 질투, 시샘은 언제나 나의 성장과 발전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감정 그 자체에만 파묻히면 감정만 격해지고, 감정 격해진 상태에서는 어떤 일도 제대로 할 수가 없습니다.


내가 성공하겠다 작정하고 노력을 거듭하면 충분히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 모든 과정을 막을 수 있는 존재는 세상에 없습니다. 환경, 조건, 상황, 사건, 타인 등 우리가 신경 쓰는 모든 것들은 다만 내 마음속에서만 작동할 뿐 실제로 나를 가로막는 것들이 아닙니다.


우리는 자꾸만 "무엇 때문에 못했다"라는 말을 당당하게 사용하곤 하는데요. 과연 그 무엇이 정말로 나를 가로막고 훼방을 놓았는가 진정 다시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누가 총을 내 이마에 겨누고, 한 줄만 쓰면 죽여버리겠다 협박을 하는 것도 아닙니다. 오늘 내가 글을 쓰지 못할 이유는 오직 하나뿐입니다. 나 스스로 쓰지 않겠다, 쓰지 못하겠다 생각하는 거지요. '나'만 아니면 무슨 일이든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이 말입니다.


스마트폰과 SNS의 발달로 타인의 삶을 엿보기가 쉬워졌습니다. 누군가의 성장, 누군가의 성취, 누군가의 성공 등 '사촌이 땅 사는 모습'을 매일 매 순간 지켜보게 된 것이지요. 다시 말하지만, 그 사촌은 자신의 땅을 샀을 뿐, 내 성공을 방해하는 게 아닙니다. 나도 땅을 사기 위해 노력하면 그뿐입니다. 팩트에 집중하고, 주어진 오늘에 최선 다하는 것이 내가 취해야 할 마땅한 태도입니다.


누구는 부모 잘 만나 태어날 때부터 돈 많고 머리 좋아서 하는 일마다 잘된다.... 이런 생각 어떤가요? 네,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나는 뼈빠지게 고생해도 좀체 성과 내기 힘든데, 누구는 조금만 시도해도 성취를 하니 속상하고 화 날 수 있지요.


그럼에도 핵심은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위와 같은 생각이 나와 내 인생에 어떤 도움을 주는가 하는 겁니다. 제가 큰 실패를 겪고 인생 바닥까지 치고 온 경험을 바탕으로 보자면, 내가 하는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은 나 자신에게 도움 되어야 합니다.


나 자신에게 이롭지 않은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하고, 나와 타인에게 도움 되지 않는 말은 삼가해야 하며, 나와 내 인생에 득이 되지 않는 행동은 당장 끊어내야 합니다. 이것이 잘사는 비결입니다. 타인과의 비교로 질투와 시샘을 하면서 자기 속만 끓이는 태도는, 나와 내 인생에 방해만 될 뿐 아무런 이익이 없습니다.

스크린샷 2025-09-09 095501.png

잘나가는 사람들 얼마든지 잘나가라 하세요. 그들의 발자취를 거울삼아 나도 성장하고 성공하면 됩니다. 중요한 건 그들의 성공이 아니라 나의 성공이지요. 그 무엇도 나의 성공을 가로막지 못한다는 사실을 매일 매 순간 되뇌이며 노력해야 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요약 독서법> 심화 과정 : 9/13(토) 오후 1~5시[4H], 온라인 줌(ZOOM)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88965016


★ 책쓰기 무료특강 : 9/23(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98351099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