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독서", 가치를 제공하는 일

요약 독서 심화 과정 후기

by 글장이


사람마다 독서 방식이 다릅니다. 책 읽은 경험에 따라, 속도에 따라, 기존 지식과 정보에 따라, 관심 영역에 따라, 취향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요. 어떤 독서법이 무조건 옳다고 주장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다른 독서법을 열린 마음으로 대해야 마땅합니다.


"요약 독서법"이 필요한 때가 있습니다. "강안 독서법"으로 읽고 싶은 때도 있습니다. 정독하고 싶을 때도 있고, 속독하고 싶을 때도 있고, 초록하고 메모하면서 읽고 싶을 때도 많습니다.


저는, "요약 독서법"의 필요성과 방법을 제시합니다. 배우고 익혀 써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걸로 충분합니다. 다른 독서법으로 책 읽는 사람들에게 "그러지 마라" 강요한 적 없습니다. 자신이 읽고 싶은 대로 읽으면 됩니다. 더 마땅한 독서법을 배우고 익히는 것도 개인의 선택입니다.


"요약 독서법"은 책의 가치를 제대로 찾아 실행으로 옮기고, 성과를 창출하여,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 가치를 전하는 독서 방식입니다. 여기 책 한 권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이 책을 좋다 할 테고, 어떤 사람은 별로다 할 것이며, 또 다른 사람은 관심조차 없을 겁니다.


관심 없는 사람들에게, 별로다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에는 이런 좋은 점도 있다는 사실을 전하는 과정에 "요약 독서법"이 자리합니다. 핵심 메시지 한 줄을 찾고, 그것을 자기만의 언어로 재해석한 후, 실행으로 옮겨 변화와 성장을 이룹니다.


한 달 동안 책 열 권 읽은 사람과 한 달 동안 한 줄을 치열하게 실천한 사람. 상황에 따라 장단점 있겠지만, 저는 역시나 실행하는 사람의 손을 들어주고 싶은 거지요. 이것이 요약 독서법의 시작입니다.


토요일 오후 1시부터 네 시간 동안 48명 작가님들과 "요약 독서법 심화 과정" 함께 했습니다. 지난 8월말에 천안에서 "요약 독서법 특강"을 진행했었고요. 이번에, 온라인으로 더 깊이 있는 내용 다루었습니다.


제법 긴 시간이라 수강생들의 집중력이 떨어질까 우려했었지만, 모두 열심히 잘 따라와주어서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오히려 시간이 짧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하나하나 실습을 더 꼼꼼히 하지 못한 점 아쉬울 지경이었습니다.


이번 심화 과정을 통해, "요약 독서법"이 일상 습관으로 자리잡길 기대해 봅니다. 책을 멀리하고, 스마트폰에만 매달리는 습관이 달라지길 바랍니다. 책을 읽고, 깊이 생각하며, 성숙하고 성장하는 개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C%8A%A4%ED%81%AC%EB%A6%B0%EC%83%B7_2025-09-14_165707.png?type=w1

인공지능은 갈수록 더 발달되는데, 우리 머리는 갈수록 퇴보한다면, 그것은 결코 좋은 세상 좋은 인생과 거리가 먼 현상이 될 테지요. 인격적으로 성숙한 인간이 인공지능도 제대로 다룰 수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9/23(화)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blog.naver.com/ydwriting/223998351099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