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사람들

내 할 도리만 다하면서 살면 됩니다

by 글장이


내가 인사를 하면, 당연히 상대방도 내게 인사를 할 거라고 '기대'합니다. 이러한 무의식적 기대가 결국은 실망과 좌절로 이어지는 때가 많습니다. 내가 인사를 하는 것은 내 마음입니다. 상대가 인사를 하지 않는 것은 상대의 마음입니다. 단지, 상대도 인사를 할 거라고 내가 기대했던 탓에 기대와 다른 상황이 펼쳐지면 실망하게 되는 것이지요.


"인사를 하면, 상대도 인사를 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닌가요?"

네, 맞습니다. 당연하지요. 그런데, 이 당연하다는 것은 어디까지나 '나의 생각'일 뿐입니다. 상대는 지금 다른 생각에 빠져 있을 수도 있고, 나의 인사를 받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상대가 나의 인사를 무시했다'라고 일방적으로 생각해버리지요. 상황은 항상 여러 가지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어떤 상황인가 일일이 따지려 들지 말고, 그저 내 할 도리만 다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살아야 마음 편안합니다.


나는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이것만 생각해도 골치 아프고, 생각할거리가 한두 가지 아닙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 어떻게 행동해야 마땅한가에 대한 생각까지 다 하려면 얼마나 힘들겠습니까. 어차피 타인의 행동은 내가 통제할 수 없습니다.


물론, 예외도 있습니다. 뒷좌석에 승객이 타고 있는데도, 앞에서 의자를 한껏 뒤로 젖혀 피해를 주는 그런 경우지요. 그러면서 하는 말이, "의자 만든 회사에서 뒤로 젖히라고 만들었는데, 따질려면 의자 회사에 가서 따져라"라고 하더군요.


무슨 이런 논리가 다 있습니까. 그럼, 칼 뾰족하게 만들었으니 마구 찌르고 다니면서 칼 만든 회사 가서 따지라고 하면 되는 건가요? 사람이 말을 할 때는 생각이란 걸 하면서 해야 하는 겁니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이라면 엄격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법적으로 처리하든가, 아니면 꿀밤이라도 한 대 세게 때려줘야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내가 행하는 선한 행동에 대해 상대방도 마땅한 태도를 보여야만 한다는 '상식적인 기대' 때문에 우리는 많은 상처를 받으며 살아갑니다. 내가 주는 만큼 상대도 돌려준다면 더 없이 좋은 세상이 되겠지요. 하지만, 세상에는 우리 기대와 달리 엉뚱한 태도를 보이는 사람이 반드시 존재합니다.


형편이 어렵다 사정 사정하길래, 수강료를 현금 분할로 내도록 허락해 준 적이 있습니다. 예상하시겠지만, 그녀는 결국 수강료를 조금만 내고서 나머지는 떼먹고 도망갔습니다.


저는 선한 마음으로 그녀를 배려해 준 것인데, 그녀는 너무도 당당하게 자신의 권리인 양 주장하면서 도망치듯 미국으로 가버렸지요. 법적으로 처리하려다가 그만두었습니다. 그런 사람은 어딜 가서 뭘 해도 결국 망하게 되어 있으니까요.


기억해야 합니다. 기대하는 순간 실망하게 된다는 사실을요. 그렇다고 해서, 나도 독하게 못되게 굴어야겠다 다짐하는 건 참으로 어리석은 짓입니다. 남들이 상식에 어긋나게 산다 하여 나까지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잘못된 태도 때문에 내 인생까지 망칠 필요는 없겠지요.


남들이야 어찌 살든, 나만 도리에 맞게 살면 됩니다. 혼자서만 착하게 살면 손해다, 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많은데요. 적어도 반평생 살아 본 제 경험에 따르면, 선한 말과 행동에 대한 보상은 반드시 받게 되어 있습니다.


도리에 맞게, 이치에 맞게, 그렇게 살면, 시간은 좀 걸릴 지 몰라도 결국은 좋은 삶을 만나게 되어 있습니다. 남들이 나쁘게 산다 하여 나까지 나쁘게 살아야겠다는 어리석은 생각 품지 말고, 누가 어떻게 살든 나는 어긋남이 없이 살아야겠다 다짐해야 합니다.


기대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면서 세상과 인생을 배워 나가야 합니다. "어떻게 저럴 수가 있어!"가 아니라, "저런 인간도 있구나"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이것이 내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에는 바로잡아 마땅하겠지만, 내가 배려하는 만큼 마음 돌려주지 않는 정도로 분노와 증오심 품을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마음을 내면, 그 마음 돌고 돌아 결국은 내게 다시 돌아옵니다.


나쁜 마음도 돌아오고, 좋은 마음도 돌아옵니다. 그러니, 언제라도 기꺼이 좋은 마음을 내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이죠. 이기적인 마음 품고 살다가 인생 통째로 날렸습니다. 억지로라도 남 도우며 살겠다 작정하고 살았더니, 인생 더 없이 좋아졌습니다.


마음 다치지 맙시다. 세상 가장 소중한 것이 내 마음 아니겠습니까. 다른 사람들의 경우 없는 말과 행동 때문에 소중한 내 마음 다치는 일, 이제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