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내가 하는 생각과 말이 나의 미래가 된다
"지금 나의 생각이 나의 미래가 된다" 너무 익숙한 말이라서 별 감흥도 없습니다. 어느 강연에서 누군가 이런 말을 한다면, 뻔한 말을 왜 하느냐 하품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저는 이 말이 소름 끼치도록 무섭게 다가왔습니다.
사업 실패하고 소송에 휘말렸을 때, 저는 매일 매 순간 '감옥에 가면 어쩌지'라는 걱정을 했습니다. '모든 걸 다 잃고 나락으로 떨어지면 어쩌나'라는 근심을 하루도 멈추지 못했습니다. 저는 결국 전과자가 되고 말았습니다.
감옥에 있을 때, 누가 봐도 일말의 가능성도 없었던 저는, 매일 매 순간 작가와 강연가가 된 제 모습을 생각했습니다. 사무실에서 혼자 앉아 노트북으로 글을 쓰고, 출간한 책으로 무대 위에 서서 토니 라빈스처럼 열정적인 강의를 하는 제 모습. 바로 그 상상 덕분에 참혹했던 감옥 생활을 버틸 수 있었던 겁니다.
"지금 나의 생각이 나의 미래가 된다"라는 말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길 바랍니다. 오늘 아침에 눈을 뜨면서 한숨을 푹 내쉬었다면, 나의 미래는 '한숨'이 되는 겁니다. 오늘 아침 잠에서 깨어날 때 두 팔을 뻗으며 새로운 하루 맞이할 설렘과 기쁨 느꼈다면, 나의 미래는 '설렘과 기쁨'이 되는 것이죠.
생각과 말의 중요성을 허투루 여기는 사람이 아직도 많은 듯합니다. 저처럼 지옥 같은 경험을 하고 나면 정신이 번쩍 들지만, 세상 모든 사람이 감옥에 다녀와서야 정신을 차릴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저 같은 사람의 경험을 참고해서, 지금에라도 자신의 생각과 말에 온 정성을 기울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미래를 만드는 것이 오직 행동뿐이라고 믿는 사람 많습니다. 물론, 오직 행동만이 결실을 만든다는 사실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다만, 그 행동을 초래하는 이면에는 생각과 말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얘기지요.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습관적으로 하는 사람의 미래가 좋아질 리 없습니다. 누가 무슨 말을 해도 삐딱한 태도로 딴지를 거는 인간치고, 행복한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반론을 제기하려면 두 가지 요소를 기억해야 합니다. 첫째, 공부해야 하고요. 둘째, 뒷받침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저는 한 편의 글을 쓰기 위해 책도 많이 읽고 생각도 깊이 합니다. 한 권의 책을 쓰기 위해 오랜 시간 연구하고 사색합니다. 그런데, 댓글 쓰는 사람은 아무 생각 없이 한 줄 틱 남기는 경우 허다하거든요.
좋은 글을 쓰기 위해 공부하고 생각하는 사람의 미래는 멋질 겁니다. 그 글에 딴지를 걸며 부정적인 말을 툭툭 내뱉는 사람의 미래는 보지 않아도 뻔합니다. 한 마디의 말과 한 줄의 글이 그 사람의 미래를 결정짓는다면, 말과 글에 온 정성과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게 마땅하지 않겠습니까.
생각과 말은 습관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주로 하는 사람은 오랜 시간 부정적인 생각을 해온 습관이 굳어졌다는 뜻이고요. 불평 불만 트집잡는 사람들은 그런 식의 말을 해온 습관이 굳어졌다는 뜻입니다. 습관이 되었다는 말은, 여간해선 바뀌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생각이 미래가 된다 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계속 하니까, 부정적인 미래가 계속 생기는 것이고요. 불평 불만 트집을 계속 잡으니까, 불평 불만 트집잡을 미래만 자꾸 생기는 겁니다.
좋은 생각 많이 하면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좋은 일 많이 일어나니까 기분 좋아서 더 좋은 생각을 많이 하게 되겠지요. 선순환입니다. 나쁜 생각 많이 하면 나쁜 일 많이 일어납니다. 나쁜 일 생기니까 기분 더럽겠지요. 더 나쁜 생각을 많이 할 겁니다. 악순환입니다.
명심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과 말이 '아주 나쁜 건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은 날씨가 별로네'라는 정도의 생각은 아무것도 아니라 여기는 것이지요.
습관을 바꿀 때에는 극단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좋은 생각' 아니면 모조리 '나쁜 생각'이라는 태도로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좋은 생각을 '저절로' 하는 습관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순간에 '억지로' 좋은 생각을 갖다 붙여야 합니다. 필사적으로 좋은 생각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개조'가 됩니다. 맑은 물에 잉크 한 방울만 떨어뜨려도 금세 뿌옇게 변합니다. 하지만, 잉크통을 투명하게 바꾸려면 맑은 물을 쉴 새 없이 갖다 부어야 하겠지요. 지금 우리는, 소양강 댐 맑은 물을 죄다 갖다 부어야 할 지경입니다. 그 정도로 생각이 탁해져 있다는 뜻이지요.
사람은 여간해선 변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너무나 많은 사람이 아주 조금 노력하면서 당장 변화하길 기대합니다. 그런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습니다. 좋은 생각과 말을 하는 습관으로 인생 멋지게 바꾸기 위해서는, 단 한 마디의 불필요한 생각과 말조차 뿌리를 뽑아버려야 합니다.
지금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문제에 대해 도저히 좋은 생각이나 말을 못하겠다면, 차라리 전혀 다른 생각과 말을 하는 편이 낫습니다. 스마트폰 배경화면에 자녀 어릴 적 사진 깔아놓고, 조금이라도 마음에 찌꺼기가 끼려 하면 즉시 사진을 보며 웃는 것이지요.
이 정도의 적극적인 태도와 노력 없이는 생각과 말 습관 절대 못 바꿉니다. 대신, 일정 기간 노력을 통해 선한 생각과 말을 하는 습관 갖게 되면, 이후로 인생은 고속 엘레베이터를 탄 것처럼 수직 상승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과자, 파산자, 알코올 중독자, 막노동꾼, 암 환자. 바닥에서 살았던 제가 이렇게 멋진 삶을 만날 수 있게 된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작가이자 강연가입니다. 작가가 나쁜 글을 쓸 수 있을까요? 강연가가 무대에서 나쁜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10년 넘게 매일 글 쓰고 강연하면서, 저의 기분이나 감정과는 상관없이 좋은 글과 좋은 말을 계속 반복했던 겁니다. 오늘은 또 어떤 글을 쓸까? 좋은 생각으로 좋은 글을 연구하고, 좋은 생각으로 좋은 강연을 기획하고. 그러면서 매 순간 좋은 생각과 좋은 글과 좋은 말을 반복하다 보니, 더할 나위 없는 인생을 만날 수 있었던 겁니다.
제가 썼던 좋은 글이 저의 인생이 되었습니다. 제가 무대에서 강조했던 수많은 좋은 말이 저의 미래가 되었습니다. "지금 나의 생각이 나의 미래가 된다"라는 말은 진실입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속상하고 화가 나고 짜증 나는 일 생깁니다. 일 때문에, 사람 때문에, 돈이나 다른 무엇 때문에 말이죠. 그럼에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 모든 기분 나쁜 외부 일 때문에 나의 소중한 미래를 망칠 수는 없다는 사실을요.
다시 강조하지만, '억지로' 해야 합니다. '억지로' 좋은 생각을 해야 하고, '억지로' 좋은 말을 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사람은 순간의 감정 대로 생각하고 말하게 되거든요. 감정은 시시각각 변합니다. 불쾌하고 불편한 감정 느끼는 때가 훨씬 많습니다.
감정 대로 생각하고 말해버리면, 나쁜 생각과 나쁜 말이 내 일상을 뒤덮을 겁니다. 그래서는 안 됩니다. 지금의 감정 때문에 나의 미래를 먹물로 뒤덮을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자녀 어릴 적 사진을 보든, 좋아하는 음악을 듣든, 무슨 수를 써서라도 지금 좋은 생각과 말을 해야 합니다.
참고로, 글쓰기는 좋은 생각과 좋은 말을 하는 최고의 수단임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글을 쓰는 동안에는 다른 생각을 할 수 없습니다. 독자들에게 좋은 메시지를 전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쓰면, 적어도 글을 쓰는 동안만큼은 좋은 생각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강연도 다르지 않습니다. 무대 위에 서서 청중들에게 좋은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노력하면, 저절로 좋은 생각과 좋은 말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작가와 강연가의 삶이 갈수록 좋아지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더 많은 사람이 글을 쓰고 강연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삶이 무너졌던 순간에 작가와 강연가의 꿈을 꾸게 된 것은, 저한테 더 없는 축복이었던 것이지요.
"지금 나의 생각이 나의 미래가 된다"라는, 귀가 따갑도록 많이 들어 익숙한 이 말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습니까? 지금 무슨 말을 하고 있습니까?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