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하기 말고 빼기
인생 전반전에는 오직 성공하는 방법에만 관심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인간관계 잘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영향력 키우고, 어떻게 하면 인정받을 수 있을까? 그래서 죽도록 일하면서 열심히 살아왔던 겁니다. 성공하는 방법을 나름 정확하게 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큰 실패 후에야 비로소 다르게 생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성공하는 방법을 찾아 열심히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일이 있었지요. 인생 망치는 방법을 찾아 '그렇게 살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입니다.
종일 열심히 일하면서도 불평과 불만을 입에 달고 살았습니다. '불평과 불만'은 인생 망치는 제 1 습관입니다. 그러니, 아무리 열심히 일한들 밑빠진 독에 물을 붓고 살았던 거지요. 주말도 없이 일에 몰입했지만, 저보다 못사는 사람들을 무시하고 경멸했습니다. 사람을 무시하고 경멸하는 태도는 인생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그러니, 한 쪽으로는 돈이 들어오길 바라면서, 다른 한 쪽으로는 돈이 나가는 태도로 살았던 겁니다.
'무엇을 할 것인가'보다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가 먼저입니다. '무엇에 도전할 것인가' 결정하기 전에, '무엇을 내려놓을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 내가 살아내고 있는 24시간 중에서, 어느 한 가지를 빼내야만 그 자리에 다른 무언가를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과거 저는 어떻게든 무언가를 한 가지 더 추가하려고만 했습니다. 이미 24시간이 다 차 있는데도 자꾸만 한 가지, 또 한 가지를 더 하려고 했었으니, 결국에는 폭발을 하고 만 것이죠.
비우고 덜어내고 내려놓고 버릴 수 있어야만, 진정 내가 바라는 인생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파산, 그리고 감옥에라는 최악의 상황을 겪고서야 겨우 하나씩 내려놓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자기계발'이라는 오직 하나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라고 했더니, 건방 떨지 말라고 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그렇지 않습니다. 저는 건방을 떠는 게 아닙니다. 무슨 일이든, 안 할 거면 말고, 할 거라면 최고를 향해 도전해야 합니다.
실제로 최고가 되고 안 되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최고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제가 가진 가능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가 있는 것이죠. 시작부터 적당한 수준에 만족할 작정으로 임하면, 더 할 수 있는 일도 포기하게 됩니다.
잡다한 것들을 다 내려놓고, 나의 시간과 에너지를 잡아먹는 쓸데없는 일들을 모두 버리고 비운 후, 오직 자기만의 뜻을 펼칠 한 가지 분야를 정해 묵묵히 나아가야 합니다.
[자이언트 북 컨설팅]을 운영하면서, 글쓰기/책쓰기 외에도 스토리텔링, 서평 쓰는 법, 독서법 등 다양한 분야 강의를 합니다. 민간 자격 과정 운영을 위해 [자이언트 에듀 컨설팅]을 론칭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저를 보면서, 왜 자꾸 '더하느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두 가지 원칙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는 연결성이고요. 다른 하나는 시간의 축적입니다.
이것 저것 가리지 않고 돈 된다고 하면 무조건 손을 대는 식의 확장은 인생을 망칩니다. 허나, 자신이 뜻을 품은 길 위에서의 확장은 성공을 보장합니다. 글쓰기/책쓰기, 스토리텔링, 서평 쓰는 법, 독서법 등은 서로 다른 분야 같지만, 사실은 하나로 연결 되어 있습니다.
무조건 확장한다 하여 좋은 것이 아니고요. 한 가지 분야에서 어느 정도 실력을 쌓고, 브랜드와 신뢰를 장착한 후에 하나씩 넓혀가야 합니다. 조급한 마음으로 사업 확장하는 사람들이 망하는 모습 수도 없이 봤습니다.
우선, 자기만의 영역 하나를 찾아야 합니다. 관심 있고, 공부할 마음도 있고, 즐길 수도 있는, 그런 분야를 지독하게 찾아야 하는 것이죠. 그런 다음, 세상 사람들이 "그 분야=자신"을 인정해 줄 만한 수준이 되면, 연결성 위에서 하나씩 사업을 확장해야 합니다.
10년 이상 1인기업 운영하고 있으며, 우상향 곡선을 유지해 왔습니다. 성공이랄 것까지는 없지만, 그래도 과거처럼 폭삭 망하지 않은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더하기'보다는 '빼기'에 더 관심을 가졌던 덕분입니다.
일상이 복잡하면 성공하기 힘듭니다. 복잡하고 혼란스럽다는 말은, 삶을 자기 손에 움켜쥐고 있지 못하다는 뜻이거든요. 지극히 단순화 시켜야 합니다. 예전에 TV에서 길거리 토스트 팔던 아주머니가 '회장님' 된 모습을 본 적 있습니다. 오직 한 가지 분야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작정으로 살면, 결국 세상은 그에 따른 보상을 해 줍니다.
성공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인생 망치는 방법에서 벗어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하루하루, 다른 한 쪽에서 물이 줄줄 새는 일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책쓰기 무료특강 : 10/24(금) 오전&야간
- 신청서 : https://forms.gle/xdvDShrgFmiEqbJm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