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롭 무어의 성공 공식, <부와 성공의 기회>

지극히 현실적인, 효과 100% 변화 방법

by 글장이


성공을 향한 열망이 유난히 뜨거운 사람 있습니다. 저도 그런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성공하면 좋고, 안 해도 그만인 정도가 아닙니다. 잃어버린 세월, 주저앉았던 시간들. 저는 저 자신에게 그 모든 시간을 돌려주고 싶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하고 실패하고 잘못을 저지릅니다. 완벽한 사람은 없지요. 중요한 것은, 다시 일어서는 힘입니다. 어떤 사람은 그 방법을 배우기 위해 모든 것을 바치고, 또 다른 사람은 먹고 살 만한 수준에 만족합니다.


저는 전자에 가깝게 살려고 노력중입니다. 완전히 무너졌던 때가 있는 만큼, 제가 할 수 있는 만큼 가능성과 잠재력을 뿜어내고 싶은 욕구가 있는 것이죠. <레버리지>, <머니>, <확신>, <결단> 등의 책으로 잘 알려진 롭 무어의 <부와 성공의 기회>라는 책에서, 그만의 성공 공식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1단계, 가장 먼저 자신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자신을 잘 모르면, 어떤 기회가 와도 그것이 내게 맞는 기회인가 여부를 알아차릴 수 없습니다. 내가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걸 잘하는 존재인지 알아야만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2단계,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목표가 선명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궁극적인 목표 없이 살아가는 것은, 목적지 없이 항해하는 배와 마찬가지입니다.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바라는가. 빈 종이에 자신이 바라는 바를 명확하게 적을 수 있어야 합니다.


3단계, 변화입니다. 바로 이 부분이 다른 책이나 강연에서 접하지 못했던 색다른 내용입니다. 자신을 알았고, 목표도 선명하게 정했다면, 이제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4단계, 행동입니다. 자신을 알았고, 목표를 정했고,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결정했다면, 이제 즉시 적극적으로 행동할 일만 남았습니다. 주저하지 말고, 망설이지 말고, 재고 따지고 분석하지 말고, 즉각 행동해야 합니다.


3단계, 변화에 대해 조금 더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존의 내 모습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기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모습만으로는 불가합니다. 어떤 목표든,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갖춰야 할 요소들이 있게 마련이지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저는 즉흥적이고, 욱하는 성질 있으며, 같은 일을 반복하는 데 상당히 취약합니다. 열정 뜨겁지만 오래 가지 못합니다. 의지도 약한 편입니다. 그런 제가, 책을 집필하고 작가가 되겠다는 목표를 정한 거지요.


기존의 제 모습으로는 책 한 권을 집필한다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웠습니다. 그래서, 저를 바꾸기로 결심했습니다. 먼저, 화산 같은 성질을 가라앉힐 필요가 있었고요. 지루한 반복이야말로 성공의 초석임을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열정과 의지의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루틴과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원래의 내 모습을 제대로 파악하면,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이 필요한가 알아낼 수 있습니다. 변화할 내용을 정했다면, 망설임 없이 즉각 행동에 나서야 합니다. 이후로 저는, 단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자기 인식' 단계에서부터 머뭇거립니다.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이 변화와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임을 잘 알지만, 스스로를 직시하는 것이 두렵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모른 척, 무시하고 살아도 아무 문제 없을 것처럼 여기는 탓이지요.


반면, 다른 사람 인생에 대해서는 관심도 많고 알기도 많이 압니다. 어느 연예인의 이혼 소식이 들리면, 각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쏟아내느라 댓글이 백만 개쯤 달립니다. 자신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기를 두려워하면서, 남에 대해서는 하나라도 더 알고 싶어 하지요.


변화라는 단어는 너무 많이 듣고 접해서 익숙합니다. 하지만, 변화하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아예 의견조차 갖고 있지 않은 사람도 많고요.


이번 기회에 개념을 확실히 잡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나 자신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하고요. 다음으로, 내가 무엇을 바라는가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그런 후에, "원래의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인가" 정리하는 것이죠.


바로 이것이 평범한 사람이 탁월하게 성장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의 한계는, 달라지지 않겠다는 고집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 여간해선 바뀌지 않는다는 말까지 있을 정도니까요. 자신에 대해 제대로 모르기 때문이고요.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할지 감조차 못 잡는 탓입니다.


빈 종이를 한 장 꺼냅니다. 좌, 우, 그리고 아래쪽. 이렇게 세 등분으로 선을 긋습니다. 좌측 상단에는 '나'에 관한 내용을 적습니다. 좋아하는 음식부터 안 좋은 습관에 이르기까지, 생각 나는 모든 걸 적어 보는 것이죠.


우측 상단에는 자신이 바라는 인생에 관해서 적습니다. 최대한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적어야 합니다. 어떤 집에서, 어떤 차를 타고, 어떤 일을 하며, 어떤 사람들과 어울릴 것인가, 어떤 하루를 보낼 것인가. 생각만 해도 가슴 설레는, 웃음이 절로 나는 미래 모습을 상세하게 적는 겁니다.


하단에는 "무엇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정리합니다. 아침에 눈을 뜰 때는, 아침 루틴은, 일과는, 저녁에는, 밤에는.... 자신의 하루에 대해 자기만큼 잘 아는 사람 없겠지요. 적나라하게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낱낱이 적어야 합니다.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변화하고 성장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허나, 마지막 단계가 없으면 이 모든 준비도 무용지물입니다. 바로, '행동'입니다.


당장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미 종이에 다 적어뒀으니 망설일 이유가 없습니다. 행동을 가로막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두려움입니다. 둘째, 불안함이고요. 셋째, 게으름입니다.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려니,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앞서겠지요. 다른 사람들이 나를 보며 뭐라고 비방할지 불안하기도 합니다. 이제까지 살아온 습성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움직이기가 싫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제가 꼭 해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업 실패하고 전과자 파산자 되었고, 알코올 중독에 암까지 걸렸습니다. 아주 박살이 났지요. 그런데도 저, 멀쩡하게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 겁낼 것도 없고, 불안해할 필요도 없습니다. 인생이 통째로 뿌리뽑히는 그런 일은 여간해선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당장 시작해도 됩니다. 당장 시작해야 합니다.


기존의 자기 모습 그대로 무언가 이루려 하는 것은 상당한 자만이자 오만이며 방종입니다. 만약, 기존의 모습 대로 무언가 이룰 수 있다면, 진즉에 다 이뤘어야 마땅하지 않겠습니까. 뭐가 바뀌어도 바뀌어야만 이전과는 다른 삶을 만날 수 있는 겁니다.


사람은 결코 바뀌지 않는다는 말, 이 말은 '선명한 목표'가 없을 때 이야기입니다. 사람은 목표가 명확하면 바뀝니다. 아무리 게으른 사람도, "보석함을 얻기 위해 산 정상에 올라야 한다!"라는 목표가 있을 때는 등산화 끈을 단단히 조이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자기 인식-목표-변화-행동"이라는 4단계가 톱니바퀴처럼 물려 돌아간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제, 명확한 변화와 성공의 공식을 알았으니, 오늘부터 당장 실행할 일만 남았네요.

스크린샷 2025-10-28 093355.png



1월 1일부터 시작할 생각 따위 때려치우고, 오늘,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합니다. 나는 어떤 사람이며, 무엇을 바라는가,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가. 여기까지 정리한 후, 즉시 행동을 시작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