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인기업가, 후회 없이 사업하는 방법

라이팅 코치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by 글장이


SNS, 글쓰기, 마케팅, 인공지능, 심리상담 등 1인기업가로 활동하는 사람도 분야도 다양하고 많아졌습니다. 저도 2016년부터 [자이언트 북 컨설팅]이라는 1인기업을 시작해서 10년 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1인기업가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요? 네, 맞습니다. 역시나 '고객 확보'일 테지요.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할 고객이 끊이질 않는다면, 1인기업가 문제 될 것이 없을 겁니다. 그렇다고 해서, 마케팅에다 상당한 자금을 투입할 여력이 있는 것은 아니지요.


10년 넘게 일하면서, 주변에 1인기업으로 출발했다가 버티지 못한 채 물러나는 경우 너무 많이 봤습니다. 유튜브나 SNS 등을 통해 '1인기업 성공 공식'이 넘쳐나는데도, 왜 이런 현상이 즐비하게 발생하는 걸까요? 어떻게 해야 지속 성장하는 1인기업을 운영할 수 있는지, 문제와 대책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첫째, 1인기업가 본인이 먼저 활활 타올라야 합니다. 사업이 잘되면 열정 뜨거울 수 있다?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어떤 상황에도 사업가 자신이 먼저 뜨거워야만 고객이 다가옵니다. 감정, 기분, 상황, 사건 등에 휘둘리지 말고, '사업' 생각하면 늘 활활 타오를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적어도 일에 있어서만큼은 여유 부리지 말아야 합니다. 회사원도 매일 출근하면서 긴장합니다. 사업한다는 사람이 잘 것 다 자고, 쉴 것 다 쉬면, 성과 내기 힘듭니다. 악착같이 일하고, 한계까지 몰아붙인다는 생각으로 일해야 합니다.


셋째, 고객보다는 무조건 그릇이 커야 합니다. 고객이 짜증낸다고 같이 짜증내고, 고객이 변덕 부린다고 같이 화 내면, 그 사업가는 차라리 일반 직장 구하는 게 낫습니다. 참고, 견디고, 버티고, 이겨내는 것. 이것이 1인기업가의 기본 태도입니다.


월요일 밤 9시부터 55명 라이팅 코치들과 "라이팅 코치 11기, 8주차 수업" 함께 했습니다. 돈과 시간의 자유? 글쎄요. 1인기업 시작하려는 사람들의 로망이기도 할 테지만, 처음부터 그런 것만 생각하면 사업 승산 별로 없습니다.


일요일도 없고 휴일도 없습니다. 설날에도 추석에도 사무실 나와서 일했습니다. 사업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기까지는, 자신의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일에 투입할 정도로 작심해야 합니다.


시장 상황이나 사회적 여건 때문에 사업 실패하는 경우도 많겠지만, 사업가 자신의 나태한 태도 때문에 사업 실패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지금은 기회가 넘쳐나는 세상입니다. 마음 독하게 먹고, 매일 치열하게 일한다는 생각으로 임하면, 어떤 분야에서든 기본 이상 성과 낼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SE-9f434975-2a42-4413-bebf-60b833dae18d.png?type=w1

접근하는 방식과 태도에 따라, 라이팅 코치 사업은 완벽한 블루오션이 될 수도 있고, 사장산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10년 이상 건실하게 유지해 온 [자이언트 북 컨설팅]의 모든 노하우를 우리 라이팅 코치들께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12월에 "라이팅 코치 12기" 다시 문을 엽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KakaoTalk_20250108_153504199.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