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팬, 대단히 많을 필요가 없다

본질과 진짜를 찾아서

by 글장이


모든 것을 가지려 하면 하나도 가지지 못합니다. 살도 빼고 싶고 치킨도 먹고 싶지만, 둘 중 하나는 내려놓아야 합니다. 공부도 하고 싶고 게임도 하고 싶지만, 둘 중 하나를 내려놓아야만 다른 하나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갖고 싶은 것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은 세상이지만, 전부를 다 가질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우리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합니다.


글 쓰는 것도 똑같습니다. 살아온 이야기 전부를 다 쓸 수는 없습니다.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하고, 그 메시지에 어울리는 경험을 뽑아내어 뒷받침 글로 쓰는 것이죠. 독자는 '전부'를 궁금해하지 않습니다. 핵심을 알고 싶어 하고, 자신에게 도움되는 이야기만을 듣고 싶어 합니다.


무조건 많다고 해서 좋은 게 아닙니다. 제대로 된 것을 손에 쥐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질과 가치를 파고들어 '진짜'를 찾아내면, 그 '진짜'가 내 인생을 돕습니다.


책쓰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조건 많은 사람이 오기만 하면 좋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건방지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저도 사람 가립니다.


첫째, 조언을 건넬 때마다 논쟁하려 하고, 자기 친구 또는 아는 선배가 이런저런 말을 했다며 볼멘 소리를 하는 사람은 받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은 제가 필요없습니다. 친구와 선배와 함께 글을 쓰면 됩니다.


둘째, 무조건 성공시켜달라고 덤벼드는 사람 받지 않습니다. 저는 성공시켜주는 사람 아닙니다. 그런 방법도 모릅니다. 굳이 말하자면 저는 실패한 경험이 더 큰 사람입니다. 글 쓰는 과정은 성공하기 위함이 아니라 삶을 직시하기 위해 필요한 길입니다.


셋째, 무엇이든 보장해달라는 사람 받지 않습니다. 집필을 완료하고 퇴고까지 끝내면 반드시 책을 출간하도록 돕습니다. 당연히 보장합니다. 하지만, 보장해달라고 요구하는 사람은 거절합니다. 제가 할 일이라서 당연히 하는 것과 그 사람의 요구를 들어주는 것은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보장을 요구하는 사람은 최선을 다하지 않습니다. 노력하지 않습니다. 공부하지 않습니다. 오직 결과만을 바랄 뿐이지요. 거절합니다.


이렇게 수강생을 가려 받으면 사업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을까요? 아마 대부분 사람이 어려울 거라고 짐작할 테지요.


한 달 평균 13.7명! 인당 수강료가 200만원입니다. 결코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물론, 자이언트에서 드리는 다섯 가지 혜택을 놓고 보자면 상대적인 가치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각자가 생각하는 돈의 크기는 다르기 때문에 함부로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매월 열 명이 넘는 신규 수강생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어떻게 해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사람을 가려 받고, 까탈스럽게 따지고 드는 저 같은 사람한테 어떻게 수강생이 꾸준히 함께 하는 것일까요?


네, 맞습니다. 열광하는 찐팬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이언트에 등록되어 있다고 해서 모두가 찐팬은 아닙니다. 오히려 전체 인원에 비하면 찐팬은 몇 명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게는 누구보다 소중한 존재들입니다. 이 분들이 소개도 해주고 입소문도 내줍니다. 실질적으로 자이언트를 움직이는 분들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한 사람이라도 더 수강생을 확보하기 위해 갖은 애를 쓰면서 원칙도 룰도 없이 확장에만 신경을 썼다면, 아마 지금의 자이언트는 없을 겁니다. 제가 가진 신념과 원칙을 고수했고, 그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준 몇몇 찐팬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책을 쓸 때도 다르지 않습니다. 모든 독자를 만족시키려 하거나, 더 많은 독자의 확보에만 치중하면 글은 중심을 잃게 됩니다.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선명하게 해야 하듯이, 누구에게 전할 것인가 핵심 독자도 명확하게 정해야 합니다.


임신 중 스트레스 해소법에 관한 책을 쓰면서 독신 남자에게까지 메시지를 전하려 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군 입대를 앞두고 있는 청년들에게 용기와 기백을 전하는 책을 쓰면서 마흔 중반의 사업가 여성들에게 신경을 쓰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이야기지요.


핵심을 잡아야 합니다. 본질을 추구해야 하고요. 제대로 된 과녁이 길을 만들어줍니다.

스크린샷 2022-08-30 오후 1.34.36.png

무조건 많다고 좋은 게 아닙니다. 전부 가지려는 마음도 내려놓아야 합니다. '내 것'을 찾으십시오. '진짜'를 챙겨야 합니다. 소중한 에너지, 필요한 곳에 써야겠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