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성장을 위하여
종류가 많고 다양합니다. 글쓰기, 독서, 마케팅, 투자, 메타버스, 인간관계, 인문학, 캘리그라피, 마인드맵, 강사력 등 자기계발 분야도 다양하고 그 과정에서 변화와 성장을 꾀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어떤 사람은 제법 상당한 변화와 성장을 이루었다며 만족스러워 하는 반면, 또 어떤 사람은 아무리 노력해도 바뀌지 않는다며 하소연하기도 합니다.
무슨 일이든 문제에 봉착했을 때에는 가장 먼저 그 원인을 분석해야 합니다. 대부분 사람은 '어떻게 풀어내야 할까'를 고민합니다. 원인을 정확히 알지 못한 상태에서는 방법을 제대로 찾기가 힘들지요. 자기계발 열심히 하는데도 달라지지 않는 원인을 정리해 봅니다.
"배우고 제때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 《논어》제 1편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운 내용을 익히는 게 더 중요합니다. 배운다는 건 지식을 이해한다는 것이고, 익힌다는 건 배운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응용하고 실천한다는 뜻입니다.
책을 읽는다고 해서 삶이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책에서 읽은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글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제가 글쓰기/책쓰기 관련 도서를 읽기만 한 채 한 줄도 쓰지 않았더라면, 오늘의 자이언트는 존재하지 않았을 테지요.
책상에 앉아 선생님 말씀을 듣는 것은 모든 학생이 똑같이 하는 '배움'입니다. 예습하고 복습하고 생각하고 문제 풀고, 이것을 반복하는 학생들은 성적이 나아집니다. 학교 수업 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학생들의 성적은 결코 달라지지 않습니다.
정확히 어떻게 변화하길 원하는가? 어디까지 이르길 바라는가? 두 가지 질문에 관해 숙고하고 나름의 답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목적지 없이 운전하면, 아무리 오랜 시간 차를 몰아도 '도착'할 수가 없지요. 피곤하기만 합니다.
뭔가 배울 때는, 그 배움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고 무엇을 이룰 것인가 짚어야 합니다. 배우는 게 마냥 좋다 하는 사람은 그냥 배우기만 해도 좋습니다. 그러나,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어떻게 달라지고 싶은지 명확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지요.
전 세계 모든 자기계발서가 '목표와 계획'을 필요성을 역설합니다. 참이라는 뜻입니다. 진리라는 의미입니다. 너무 많이 들어서 익숙해진 말. 우리는 매 순간 기본과 초심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가시적 성과물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머리가 가슴에 집어넣기만 해서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조선시대 선비들 중에는, 맨날 책을 읽으면서도 집안에 쌀 떨어지는 걸 모르는 사람 많았습니다. 그 나름대로 선비 정신이라 할지 모르겠지만, 시대가 달라졌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웃풋이란 뭘까요?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단연코 '타인을 돕는 행위'라 정의합니다. 한 줄의 글을 읽었으면, 그것으로 누군가를 도와야 합니다. 글쓰기를 배웠다면, 한 편의 글이라도 써서 SNS에 올리고 그것으로 다른 사람한테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 돕겠다는 생각을 강박적으로 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변화와 성장의 핵심입니다. 자기 앞가림도 못하는데 어떻게 타인을 돕느냐고요? 타인을 돕지 않기 때문에 자기 앞가림을 못하는 겁니다.
다른 사람 돕기 위해서는 실력이 있어야 합니다. 실력을 갖추려면 공부를 해야 하고요. 공부하는 과정에서 배우고 익히는 내용이 점점 쌓여갈 테고, 그것으로 남을 도우면 당연히 성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냥 해 볼까 정도로는 곤란합니다. 강박적으로. 필사적으로. 변화와 성장은 대충 해가지고 될 문제가 아니지요.
자기계발 열심히 해도 달라지지 않는 원인 세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 배우기만 하고 익히지 않기 때문이고요. 둘째, 목표가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 아웃풋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세 가지를 제대로 실천하면, 누구나 변화와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한 가지 꼭 덧붙이고 싶은 게 있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 '자기 확신'을 가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인간은 가능성의 존재입니다. 스스로를 믿지 않으면 가능성은 사라집니다. 이렇게 열심히 살아가면 반드시 빛을 볼 수 있다는 강렬한 믿음! 이것이 바로 모든 성공의 기초가 되는 마음가짐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