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변화하지 않아도 괜찮은가?

멋진 삶을 누릴 마땅한 권리

by 글장이


썩 괜찮은 삶을 살았고, 앞으로도 괜찮은 인생은 누릴 거라고 믿었습니다. 돈도 제법 벌고, 남들한테 인정도 받으면서 그렇게 사는 것이 제가 누릴 수 있는 권리인 것처럼 여기며 살았지요.


단 한 번의 실패는 제 인생 모든 것을 앗아갔습니다. 두 번 다시 예전의 삶으로 돌아가지 못할 거란 사실을 알았을 때, 저는 절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감옥 방 한 쪽 구석에 앉아 초라하고 형편없어진 삶을 떠올릴 때마다 두렵고 불안했습니다. 이제 나는 가난한 사람, 실패자, 바닥 인생을 살아야만 하는 것인가.


제가 마땅히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인생과 현실의 차이가 멀게 느껴질수록 괴롭기만 했습니다. 바로 이것입니다. 나 스스로 생각하는 내 인생과 현실과의 차이. 눈앞에 펼쳐진 인생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는 생각. 변화는 거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첫째, 변화하지 않고 지금처럼 살면 내 인생은 과연 어떻게 될까? 변화하지 않아도 괜찮은가? 자신에게 질문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이 변화를 생각할 때, 어떻게 얼마나 변화할 것인가에서 시작합니다. 변화에 실패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무조건 더 좋은 삶을 추구한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니죠. 인간의 의지나 열정은 생각보다 그리 오래가지 못합니다.


나도 좋은 집에 살고 싶다, 멋진 차를 갖고 싶다, 돈 많이 벌고 싶다, 부자가 되고 싶다, 성공하고 싶다, 책을 출간하고 싶다, 꿈을 이루고 싶다...... 대부분이 이런 생각으로 변화를 시도하는데요. 인생을 너무 만만하게 보는 태도입니다. 소망이나 바람 정도로는 인생 바꿀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반드시 성공하고야 말겠다! 강렬한 결단을 내려야 합니다. 뒤를 돌아볼 수 없을 정도로 강렬해서, 성공하지 못한 인생은 상상조차 할 수 없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을 원하는가?'가 아니라 '지금 이대로 계속 살면 내 인생에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를 스스로에게 따져 물어야 합니다. 지금 소득으로 계속 살면 어떻게 될 것인가? 지금처럼 계속 술을 마시면 어떻게 될 것인가? 지금 내 모습으로 계속 살면 내 인생 어떻게 될 것인가? 변화하지 않아도 괜찮은가? 이런 질문에 냉철하게 대답해 보아야 합니다.


둘째, 지금 이대로 살아도 아무 문제 없을 거라는 썩어빠진 낙관주의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괜찮다고요? 정말로 괜찮습니까? 더 이상 아무것도 바라지 않고, 성장이나 발전도 없이, 무슨 일이 생길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고난과 역경 만날 때마다 괴로워하면서, 돈 부족을 당연시하고, 멋진 인생 살아가는 사람 부러워하고, 욕심내지 말자 스스로 위로하며, 죽이 맞는 친구들과 둘러앉아 성공한 사람 흉보고 뒷다리 잡는 수다만 떨면서......


자기 인생 이대로 괜찮다 말하는 사람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 인생 부러워하거나 시기하지요. 앞뒤가 맞지 않는 생각이나 말을 하면 뇌가 혼란에 빠집니다. 뇌가 혼란에 빠지면 인생도 혼란에 빠집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저 인생도 흘러갈 뿐이지요.


더 나은 인생을 살아갈 권리, 그리고 그럴 만한 능력이 충분한데 자족하며 멈출 이유가 대체 무엇입니까.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능력을 타고 났으면서도 제자리걸음만 하다가 삶을 마감하는 것이 얼마나 아깝고 아쉬운 일인지 깨달아야 합니다. 감옥에 앉아 눈물 흘리며 삶을 비관하고 순응했더라면, 저는 아마 지금의 삶을 구경조차 못 했겠지요.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괜찮지 않습니다. 결코 괜찮지 않습니다. 뭐라도 해야 합니다.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욕심을 부리지는 말아야 하지만, 자신의 능력은 마음껏 펼쳐야지요. 모든 것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저 게으름이나 나태의 표현에 불과합니다.


셋째, 어떤 인생을 원하는가 선명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알라딘의 램프 아시죠? 뿌연 연기와 함께 무엇이든 소원을 들어주는 요정 지니가 나타납니다. 에코 빵빵한 목소리로 묻습니다. 소원이 무엇이냐?


자, 지금 이 순간 우리는 소원을 말해야 합니다. 무엇이든 들어준다고 했으니 이보다 좋은 기회가 어디 있겠습니까! 그런데, 이 소중하고 멋진 기회에 대답을 하지 못한다면 얼마나 억울하고 속상할까요.


"저기......그러니까......돈도 좀 많았으면 좋겠고......사업도 술술 풀려가지고......사람들한테 사랑 받고......우리 애들 부족함 없이 키우고......책도 한 권 내고 싶고......멋진 차도 한 대 사고 싶고......"


요정 지니 입에서 욕 나오겠지요.

"소원 빨리 말하라고 미친 놈아! 나 바쁘다고!"


첫째, 변화하지 않았을 때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냉철하게 짚어야 하고요. 둘째, 마음에도 없는 낙관주의 생각지도 말고요. 셋째, 어떤 인생을 바라는 지 명확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시간이 걸릴 겁니다. 집중하고 정성 쏟아야 합니다. 모든 변화는 이렇게 시작해야 하고, 그래야 끝까지 지속할 수 있습니다. 변화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 변화해야 할 이유, 변화하면 좋은 점. 딱 이 세 가지가 선명해지면 우리는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2-12-05 오전 9.26.30.png

사람은 누구나 고통은 피하길 원하고 즐거움은 추구하게 마련입니다. 이것이 인간 본성입니다. 고통스럽지 않고 즐거운 인생. 처음부터 그것이 '가능하다'는 뜻이지요. 이제부터라도 시작하면 됩니다. 고통스럽지 않도록, 즐거울 수 있도록, 변화를 시작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