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두려움과 불안함을 없애는 최고의 힘, "반복"

반복하면, 삶이 됩니다

by 글장이


서울 다녀오는 건 일도 아닙니다. 전날 따로 준비하지도 않습니다. 미리 표 끊어놓고, 시간 맞춰 역에 가고, 승강장 번호 앞에 서 있다가, 열차에 올라 잠깐 업무 보면 어느 새 도착합니다. 돌아올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시간에 대한 개념이 잡혀 있어서 서두르거나 조바심 내지 않습니다. 서울 다녀와도 별로 피곤하지도 않습니다.


예전에는 서울 한 번 가는 게 일이었습니다. 며칠 전부터 달력에 표시를 하고, 수첩에다 가지고 갈 물품들을 메모하고, 좌석 번호를 몇 번씩 확인하고, 한 시간쯤 전에 역에 도착해야 마음이 놓였습니다.


주변 사람들과 얘기해 보면, 꼭 과거의 저를 보는 것 같습니다. 지방에 살고 있는 사람한테 서울 오라고 하면 마치 미국이나 캐나다 가야 할 것처럼 부담스러워 합니다. 날도 잡아야 하고, 옷도 사야 하고, 준비할 것도 많다면서 말이죠.


해외 여행을 밥 먹듯이 하는 사람 있습니다. 어느 날 톡을 하면 일본에 있다 하고, 또 며칠 후에 톡을 하면 하와이에서 찍은 사진을 보내줍니다. 그 사람한테는 여행이 일상입니다. 삶이 여행입니다.


해외 여행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하며 어떤 준비를 해야 합니까 라고 물은 적 있습니다. 그녀의 대답은 한결 같았지요. "그냥 가면 됩니다!"


머리로는 이해했지만 마음은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길게 한숨만 나왔지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에게는 이 질문이 너무도 깊숙히 박혀 있습니다. 그래서 무슨 일을 하려고만 하면 "무엇을 어떻게"라는 말이 가장 먼저 튀어나옵니다.


서울 가는 일이 부담스럽고 불안하다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서울에 자주 다녀오는 것입니다. 해외 여행에 대한 두려움과 막막함을 뚫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해외 여행을 자주 다니는 것이죠.


잘 알지 못하는 일, 해 보지 않은 일,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모든 것들. 인간은 이러한 것들에 두려움과 불안함을 느낍니다. 살아가는 것은 하나씩 알아가는 길입니다. 어린 아이는 길에서 강아지만 만나도 화들짝 놀랍니다. 그 존재가 강아지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알면 두렵지 않습니다. 보고 들은 것에 대해서는 덜 불안합니다. 인생은 두려움과 불안함을 조금씩 줄여가는 과정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어떤 두려움을 뚫고, 오늘은 어떤 불안함을 제거하면서, 오늘은 내 삶을 얼마만큼 확장시킬 수 있을지 도전하고 기대하면서 살아가는 것이죠.


10년쯤 전에 다니던 회사 직속상관이 즐겨 쓰는 말이 있었습니다. 회의를 할 때마다 "A부터 Z까지"라고 표현했지요.


"이번 행사 말이야. A부터 Z까지 리허설 한 번 해 보자고."

"김대리, 기획서 다 썼어? A부터 Z까지 내용 다 담은 거 맞아?"

이런 식입니다. 처음에는 그 말이 어색하기도 했고, 너무 자주 사용하니까 별 효과도 없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제가 그 말을 사용하고 있더군요. 친구들과의 술자리에서도, 집에서도, 후배들과 회의할 때도, 저는 말끝마다 "A부터 Z까지"라는 말을 썼습니다.


글 쓰는 사람에게 어휘는 중요합니다. 어휘력이 부족한 사람은 글을 쓸 때도 한계를 느낍니다. 물론, 이미 알고 있는 자신의 단어만으로도 얼마든지 훌륭한 글을 쓸 수가 있습니다. 깊이 생각하고, 단어의 배열에 신경 쓰기만 해도 그럴 듯한 글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왕이면 공부하고 익혀서 다양한 어휘를 적확하게 쓸 수 있는 게 좋겠지요.


그렇다면, 어휘력은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단연코 독서입니다. 사전을 찾아보는 습관도 중요하고요. 가장 빠르고 확실한 길은, 평소 사용하지 않는 어휘를 몇 개 골라 일상에서 계속 반복 활용하는 겁니다. 읽고 듣고 말하면 내 것이 됩니다. 반복은 무엇이든 익숙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지요.


[자이언트 북 컨설팅]이라는 일인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장률과 성과 면에서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창립한 지 7년 되었습니다. 바라는 걸 모두 이루었고, 더 큰 꿈을 꾸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제가 꿈꾸는 모든 것들을 이룰 거라는 확신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7년이면 너무 오래 걸린 것 아닌가요? 저는 빨리 성공하고 싶어요. 더 빨리, 확실하게 성공하는 법을 가르쳐줄 순 없나요?"


빨리, 확실하게, 성공...... 대체 이 세 개의 단어를 어떻게 연결시켜야 하는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납득할 수 없습니다. 모래, 먼지, 아파트...... 같은 말 아닐까요? 정치인, 돈, 국민...... 마찬가지 나열입니다. 세상에는 도저히 결합할 수 없는 단어들이 있지요.


성공과 성취를 위한 오직 하나의 키워드는 '반복'입니다. 반복 안에는 '끈기', '인내', '극복', '지속' 등의 단어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반복하면 익숙해집니다. 익숙하면 두렵지 않습니다. 두렵지 않으면 불안할 일도 없고요. 마음 평온한 상태에서 일하면 성공 가능성이 열 배로 커집니다.

스크린샷 2023-03-05 오전 9.18.18.png

여행을 반복하면 여행에 익숙해집니다. 공부를 반복하면 공부 잘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반복하면 몸이 건강해집니다. 글쓰기를 반복하면 글쓰기가 더 이상 두렵지 않습니다. 반복하면, 그것이 삶이 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