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성장 5단계

흔들리지 않는 성장의 비결

by 글장이


새로운 도전을 하는 사람이 뚜렷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단계'를 밟아야 합니다. 노력하는데도 별다른 변화와 성장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 대부분은 이 '단계'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고 단순해 보이는 초기 단계는 건너뛰고, 즉시 성과를 낼 것 같은 전문 단계에만 관심을 쏟지요. 일시적으로는 결과가 괜찮을지 모르지만, 기본을 무시한 사람은 결국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자기계발 열풍의 시대입니다. 다들 무언가를 배우고 실천합니다. 곁에서 보면, 어쩜 이리도 열심히 살고 있나 싶을 정도입니다. 안타까운 점은, 지극한 노력에 비해 그 성과가 적다는 것이죠. 물론, 결과가 전부는 아닙니다. 하지만, 노력한 만큼의 결실을 맺어야 계속 앞으로 나아갈 동기가 생기는 것도 사실입니다.


지난 10년간 자기계발에 몰입했습니다. 무너진 제 삶을 다시 일으켜 세우기 위해 옆도 뒤도 돌아보지 않고 오직 공부하고 연습하고 훈련했습니다. 그리고, 갈고 닦은 모든 역량을 실행에 옮겨 [자이언트 북 컨설팅]을 운영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누가 봐도 거지 같았던 제 삶이 지금은 행복과 기쁨, 풍요와 번영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오늘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계발 5단계"에 관해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참고하고 적용하여 자기 삶에 유용하게 써먹는 이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1단계 모방 : 롤모델을 선택합니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습니다. 독서, 글쓰기, 스마트 스토어, 유튜브, SNS, 인간관계, 3P바인더, 마인드맵, 명상, 운동 등 자기계발 모든 분야는 '이미 누군가 창조하고 완성시킨' 것들이죠. 우리는 그 중에서 하나를 골라 자기 삶에 맞게 변형하고 계발하는 겁니다.


1단계가 모방이니까, 이왕이면 잘 모방하는 게 마땅합니다. 필요한 것은 선택, 관심, 집중, 실행이지요. 먼저 누구의 무엇을 모방할 것인가 선택해야 합니다. 롤모델을 정했으면, 그가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고 하루를 살아가는지 관심을 갖고 관찰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죽기 살기로 실행하는 것이죠.


주의할 점은, 이 사람 저 사람 괜찮아 보인다 싶을 때마다 여기저기 쫓아다니며 방황하는 그런 행동은 삼가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조급하게 촐싹거리는 사람치고 성공한 사람 없지요. 묵묵히 한 사람의 인생을 배운다는 자세로 임해야 합니다.


굳이 살아 존재하는 대상일 필요는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다산 정약용과 토니 라빈스를 모방했고, 상당한 성과를 낼 수 있었거든요. 책 읽고 멘토 정하는 것도 얼마든지 권할 만합니다.


2단계 특화 : 자기만의 무기를 장착합니다.


모방 다음에는 내 것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계속 따라하기만 하고 흉내내기만 할 수는 없습니다. 롤모델의 삶에서 자신에게 맞는 요소들을 찾아내 특화시켜야 한다는 뜻입니다.


다산 정약용만큼 글 잘 쓸 자신 없습니다. 토니 라빈스만큼 강의 잘할 자신 없습니다. 그러나, '실시간 글쓰기 시연과 동시 강연'은 다산이나 토니보다 잘할 자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저만의 목소리이자 색깔입니다. 덕분에 539명 작가 배출이라는, 다산과 토니와는 전혀 다른 성과를 낼 수 있었지요.


궁극적으로 자신만의 뭔가를 찾아 완성시키겠다는 각오 없이 그냥 열심히 하는 태도만으로는 결코 목적지에 이를 수 없습니다.


3단계 초심 : 정체기에 이르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잘하고 있습니다. 일도 척척 진행되고, 성과도 제법 나오고, 그 모든 일이 조금 수월하게 이루어진다 싶은 단계가 옵니다. 모든 것이 다 좋은데, 한편으로 마음 속에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습니다. 슬슬 정체된 기분을 느끼는 것이죠.


급경사를 오를 때는 일종의 보람이나 희열을 느낄 수있습니다. 그러나, 완만한 곳을 걸으면 별로 재미가 없습니다. 이 순간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럭저럭 괜찮다 싶은 마음으로 계속 살면, 결국은 퇴보하고 추락합니다.


자신이 정체기에 돌입했다는 느낌이 들면, 주저하지 말고 다시 1단계로 돌아가야 합니다. 롤모델로 삼을 만한 새로운 존재를 찾아 그를 모방하고, 자기만의 영역을 다시 구축해 나아가는 것이죠.


제법 잘나간다 싶은 사람들이 어느 순간 사라지거나 실패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일정 궤도에 오른 자신의 삶에 만족해버리는 것이죠. 특히, 요즘 같은 세상에 정체기 잘못 만나면 공든 탑 무너지는 건 순식간입니다.


4단계 성찰 : 멈추고 돌아보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앞만 보며 전력질주만 하면 낭떠러지를 만나게 됩니다. 방향을 잡고 길을 확인하며 달려야 하는 것이죠. 오래 전, 저는 오직 돈만 많이 벌면 된다는 생각으로 살았습니다. 방향을 잘못 잡은 것이죠. 목표를 절벽 끝으로 삼고 달렸으니, 그보다 어리석은 일이 또 어디 있겠습니까.


주변 사람들을 보면, 마치 예전의 저와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마음 아픕니다. 그들에게 "돈만 쫓아서는 안 된다"고 말해주긴 하지만, 도무지 들을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아니, 아예 들리지가 않는 것이겠지요.


내가 정한 목표가 바람직한 것인가. 지금 제대로 가고 있는가. 걸어온 길에서 누군가의 인생에 폐를 끼치지는 않았는가. 존재 가치를 실현할 만큼 의미와 가치 있는 일에 매진하고 있는가. 나는 지금 누구를 위해 어떤 방식으로 돕고 있는가. 이것이 나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있는가.


수시로 시간을 내어 자신을 향해 질문을 던져야 하고 숙고해야 합니다. 멈추고, 돌아보고, 멀리 내다 보는, 3박자 태도를 갖추어야만 자기계발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5단계 경험 : 지금까지 쌓아올린 모든 것이 한꺼번에 무너져도 얼마든지 다시 일어나 처음부터 시작하면 된다 확신할 정도로 전 과정을 꿰뚫고 있어야 합니다.


운이 좋은 사람은 다시 살기를 두려워합니다. 자신이 없는 것이죠. 혹시 다시 하다가 운이 좋지 않으면 끝장날 테니까 말이죠. 반면, 처음부터 하나하나 땀과 노력으로 이뤄낸 사람은 두려울 게 없습니다. 모든 것이 무너져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되니까요. 아마 훨씬 더 빨리 지금의 자리에 오를 겁니다. 방법도 알고, 요령도 알고, 시행착오도 겪었고, 어느 정도 노력해야 하는지도 뻔히 다 알기 때문입니다.


한 마디로, 자신감 넘친다는 뜻입니다. 자기 힘으로 삶을 이뤄낸 경험이 있으니 두려울 게 없지요. 이것이 바로 돈보다 경험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로또 당첨으로 부자 된 사람이 무너지면 바로 거지가 됩니다. 허나, 노력으로 부를 일궈낸 사람은 언제 어디다 던져 놔도 반드시 다시 일어섭니다.

스크린샷 2023-04-09 091809.png

자기계발 5단계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모방, 특화, 초심, 성찰, 경험. 이 다섯 가지 단계를 하나씩 차근차근 밟아 익히면, 결코 흔들리지 않는 인생 탑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설령 무너진다 하더라도 얼마든지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으니 걱정과 염려 따위 하지 않고 당당하게 나아갈 수도 있는 것이죠.


틀에 맞춰 연습하는 게 최고입니다. 단계에 맞게 하나씩 오르는 게 최선입니다. 기본에 충실한 것이 흔들리지 않는 인생 만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