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지금, 성공해야지
타고난 재능이 성공의 요소라는 말은 오래 전부터 통하지 않았습니다. 세상에는 이미 재능과 관계없이 노력과 땀과 정성으로 자신만의 성공을 이룬 사람이 수도 없이 많습니다. 성공의 의미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돈만 많이 번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이라 할 수도 없고, 권력만 쥔다고 해서 성공했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꿈꾸며 살아갑니다.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성공과 행복 두 가지 키워드는 사라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저는 멀쩡하게 회사 잘 다니던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내 능력으로 삶을 일구어 잘살아 봐야겠다는 생각을 품고, 사회 초년생 때부터 열심히 일했습니다. 제법 일하는 요령을 익혀 인정도 받고 승승장구했지요. 하지만, 사람 욕심은 끝이 없었지요. 결국 무리하게 사업을 일으켰다가 쫄딱 망하고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조금은 남다른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글쓰기와 독서를 통해 지금의 삶을 만들기도 했고요.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제 삶을 돌아보는 습관을 갖게 되었는데요.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많은 이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 드리고자 하는 마음에서 나름의 성공 원칙 몇 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미래의 성공을 위해 오늘을 바치는 사람 많습니다. 어쩌다 한 번 천만 원 벌어놓고 마치 자신이 월 천만 원 버는 비법이라도 아는 듯 떠벌리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진짜 성공한 사람들이 보면 배꼽 잡고 웃을 일입니다.
인생 전체를 관통하는 큰 꿈과 목표가 있을 테지요. 그것은 그것 대로 두고요. 오늘 해야 할 세부적인 일과 목표는 따로 정해야 합니다. 오늘 목표를 달성하면 오늘 성공하는 겁니다. 지금 해야 할 일을 다 하면 지금 성공하는 것이죠.
책쓰기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책 한 권을 쓰는 일은 커다란 목표입니다. 그것만 바라보며 달리다가는 금세 포기하게 됩니다. 지치고 힘들기 때문이지요. 매일 한 꼭지를 쓰겠다고 목표를 잡았다 칩시다. 오늘 한 꼭지를 쓰면 성공하는 겁니다. 매일 아침 눈을 뜰 때마다 성공이 바로 앞에 보입니다. 쟁취하는 것이죠. 바로 실현하는 겁니다.
이렇게 매일 성공하면, 매일 승리하면, 매일 이루고 성취하고 해내면, 그런 하루가 쌓여 위대한 인생이 됩니다. 언제는 '나는 성공한 사람이다!'라는 생각으로 삶을 마주하는 것이죠.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고 자존감 빵빵한 존재로서 살아갈 수 있습니다.
매일 글을 쓰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무조건 글을 잘 쓰게 될까요? 아닐 겁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글쓰기 실력이란 게 하루아침에 확 나아질 리 없습니다. 그럼, 책을 마구 출간하게 될까요? 그렇지도 않습니다. 책 한 권 쓰려면 글만 써서 될 게 아니라 기획도 해야 하고 퇴고도 해야 하고 출판사도 만나야 합니다.
그럼에도 저는 사람 만날 때마다 매일 글을 쓰라고 강조합니다. 왜일까요? 점점 나아지기 때문입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 겁니다. 그러나 틀림없습니다. 매일 글을 쓰다 보면 글 쓰는 솜씨는 조금씩 나아집니다.
실수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지요. 그런 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일을 매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성공하기 위해 미라클 모닝을 하는 게 아니라, 매일 일찍 일어나다 보면 미라클을 만나는 것이죠. 돈 많이 벌기 위해 자기계발 하는 게 아니라, 매일 꾸준히 자기계발 하다 보면 성장하고 성공해서 돈도 벌게 되는 겁니다.
사람들은 뭔가에 도전할 때 자꾸만 따지고 계산하는 습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도 한 가지 일을 꾸준하게 계속하지는 않고요. 지금 시대 가장 필요한 역량을 한 가지만 꼽으라면, 저는 단연코 "끈기"라고 확신합니다. 주변에 한 번 살펴보세요. 한 가지 일을 하루도 빠짐없이 6개월 이상 지속하는 사람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보다 어렵습니다. 무슨 뜻일까요? 끈기 있게 지속하면 무조건 이긴다는 말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다른 사람 도우며 살아간다는 말에 손발 오그라들었습니다. 내가 무슨 부처님도 아니고 예수님도 아니고 먹고 살기 바빠 죽겠는데 뭘 돕고 지랄이냐고.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읽을 때마다 이 무슨 자빠지는 소리냐며 코웃음을 쳤지요.
인생 다 말아먹고 끝장났을 때, 미친 척하고 한 번 해 보자 시작한 일입니다. 당연히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럴 때마다 하는 시늉이라도 해 보자 다시 마음 먹었습니다. 돕는 척, 위하는 척, 손 내미는 척, 그렇게 살아 보자!
얼마나 빠른 속도로 삶이 좋아지는지 겪어 보지 않은 사람은 상상도 못할 겁니다. 나처럼 별 볼 일 없는 사람한테 남을 도울 만한 뭔가가 있다는 사실을 알면 진짜 눈물 납니다. 가슴 벅찹니다. 설레고 기쁘고 행복합니다. 속에서 뭔가 뜨거운 것이 마구 솟구칩니다.
100만큼의 가치를 주고 10만큼의 가치를 받으면 됩니다. 내가 받는 돈보다 열 배 이상의 가치를 주겠다는 마음으로 사업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주장하는 '돕는 성공'입니다.
성공에 대한 개념도 사람마다 다를 테고, 어떻게 살고 싶은가 꿈과 목표도 제각각일 겁니다. 나쁜 남자가 성공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착한 사람이 성공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저는요. 적어도 오늘은,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