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질을 바꾸는 "이것"

인생, 순식간에 달라진다

by 글장이


내일부터 글을 쓰겠다, 다음 주부터 책을 쓰겠다, 올해는 반드시, 내년에는 책을 읽겠다...... 이런 말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힘이 없다는 것이죠. 결심이나 각오, 다짐 등은 사람을 움직입니다. 그런데 힘이 없으면 움직일 수가 없겠지요. 동력이 강하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 어떤 글을 쓸 것인가


단 두 글자에 불과합니다. 엄청납니다. 이 두 글자 덕분에 생각은 긴장을 합니다. 답을 내야 합니다. 몰입합니다. 사람의 머리가 활성화되기 시작합니다. 각성이라고도 하지요.


내일, 다음, 내년, 언젠가 따위의 말들은 여유를 갖게 합니다. 느긋해집니다. 당장 뭘 하지 않아도 됩니다. 때문에 별 효과가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각오하고 다짐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죠. 결심하는 사람은 많은데 실행하는 사람이 적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금"이라는 말을 붙이기만 하면 달라집니다. 내일 쓰는 게 아니라 지금 써야 합니다. 다음 주부터 실행하는 게 아니라 지금 시작합니다. 다음 달, 내년이 아니라 지금, 지금입니다.


어떤 일이든 적절한 긴장과 압박이 있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년 후에 있을 시험에 대비해서 공부하는 것과 당장 내일 시험을 위해 지금 공부하는 것. 두 가지를 비교해 보면 어떤 것이 더 강렬한 집중력을 발휘하게 될지 알 수 있습니다.


강의 시간에 수강생들한테 대놓고 말합니다. 결심하지 마라! 다짐하지 마라! 사람이 결심하고 다짐하는 데에도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중요도를 따지자면 결심이나 다짐보다 실행이 훨씬 비중이 높지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일에 에너지를 쏟아붓는 것은 낭비입니다.


4개월 전을 돌이켜보세요. 2023년 새해 목표와 계획 다 세웠지요. 지금 4개월이 지나고 있습니다. 무엇을 얼마나 실천하고 있습니까? 나름 열심히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아마 대부분은 자신이 무슨 목표를 세웠는지 기억조차 못할 겁니다. 그러다가 올 해 연말이 되면 또 내년 목표와 계획을 세우느라 시간과 노력을 쓰는 것이죠.


이 어리석은 행위를, 우리는 매년 반복하고 있습니다. 어떤 일을 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으면 다음부터는 방법을 바꿔야 마땅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시도하고 도전해야 시행착오를 뽑아낼 수 있고, 그런 과정을 통해야만 자신에게 맞는 성공 방정식을 찾을 수 있지요. 어제 했던 대로 똑같이 무의미한 생각과 말과 행동을 하면서 인생이 새로와지길 기대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입니다.


멀리 내다 보고 인생 설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표가 있어야 나아갈 수 있지요. 허나, 미래를 생각하느라고 오늘과 지금을 소홀히 보낸다면 차라리 목표와 계획 없는 편이 낫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바로 "지금"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글을 쓰는 사람은 작가가 될 겁니다. "지금" 운동하는 사람은 건강할 테고요. "지금" 공부하는 사람은 성장할 겁니다. 반면, "지금"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무엇도 기대할 수가 없습니다.


많은 사람이 앞으로 무엇을 할 거라고 이야기합니다. 못 믿겠습니다. 지금 그 무엇을 해야지요. 말이 필요없습니다. 지금 하면 됩니다. 지금 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몇 년 전에 어느 대학에 가서 강의한 적 있습니다. 마칠 즈음에 한 사람씩 앞으로 나와 꿈과 목표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 가졌는데요. 요즘 학생들이 그토록 멋지고 웅장한 꿈을 갖고 있다는 데 놀랐고, 친구의 꿈을 들으며 진심으로 박수를 쳐주는 젊은이들의 모습에 감동했습니다.


강의 마치고 전부 다 술 마시러 가더군요. 꿈을 향한 도전은 내일부터 시작되는 건가요? 글쎄요. 내일이 되면 숙취 때문에 또 시간을 흘려보낼 겁니다. 그럼 노력은 언제부터 시작되는 걸까요? 모레? 다음 주? 다음 달? 아마도 한참 지나서 시작될 겁니다. 아니, 어쩌면 영원히 "내일"로 미룰지도 모릅니다.


저한테 전화를 걸어 열심히 글을 쓸 것이다 자신의 포부를 말하는 사람 꽤 많습니다. 예전에는 저도 같이 뜨거워졌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별 감흥 없습니다. 말은 누구나 할 수 있거든요. 실제로 매일 글 쓰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만 믿을 수 있습니다.


질문의 형식을 바꿔야 합니다. 모든 말에 "지금"을 넣어 보세요. 지금 무엇을 할 것인가? 지금 어떻게 할 것인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가? 지금 내 인생은 어떠한가? 지금! 지금! 지금!


이렇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습관을 가지면 인생, 순식간에 달라집니다. 결국은 "지금"이 모여 삶이 되는 것이니까요. 어떤 글을 쓰겠다가 아니라 지금 어떤 글을 쓰고 있는가 물어야 합니다. 어떤 인생을 살겠다가 아니라 오늘, 지금 어떤 인생을 살고 있는가 살펴야 합니다.


지금이 그 사람의 전부입니다. 부족하고 모자란 오늘을 살면서 미래 큰 꿈과 목표를 키울 수도 있겠지요. 사람은 누구나 잠재력과 가능성을 갖고 있으니까 말이죠. 하지만, 모든 잠재력과 가능성은 지금 깨우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내가 지금 무엇을 하는가에 따라 내 인생이 결정되는 겁니다.

스크린샷 2023-04-21 083353.png

미루지 마십시오. 결심하고 다짐하면서 소중한 에너지 낭비하지 마세요. 주어진 오늘 최선을 다하는 것이 삶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태도입니다. 인생은, 주인의 태도에 따라 엄청난 성장을 하기도 하고 벼랑 아래로 추락하기도 합니다. 지금, 날개를 펴야지요.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