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다 가지고 있다

내가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by 글장이

사업에 실패하고 모든 것을 잃었다고 생각했을 때, 저는 사람을 만날 때마다 하소연했습니다.


"난 실패했어. 다 잃었어."


그러면서 펑펑 울기까지 했습니다. 제 말을 듣는 사람들은 처음엔 위로를 해주었지요. 토닥토닥. 따뜻한 말로 괜찮다 하면서 다시 힘을 내라고 용기를 주었습니다.


그런 일이 매번 반복되었습니다. 저는 누군가를 만날 때마다 한숨과 눈물로 제 신세를 한탄했고, 사람들은 저를 위로하고 안아주었지요. 시간이 흐르자 제 앞에 앉은 사람들의 태도가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차가워졌습니다. 냉혹해졌습니다. 그만 좀 하라며 화를 내기도 했습니다.


서럽고 괴로웠습니다. 아무도 제 마음을 알아주지 않는다며 불평했습니다. 세상과 타인에 대한 분노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다들 자기밖에 모른다! 두고 보자! 언젠가 복수하고 말테다! 증오와 분노는 제 삶을 더 시궁창으로 몰았습니다.


서울역과 변두리 지하철 역을 돌아다니며 "장기 매매" 스티커를 찾은 적 있습니다. 신장을 떼어내도 사는 데는 이상 없다는 말을 어디선가 들은 적 있습니다. 워낙 돈이 궁했고, 당장 살아갈 길이 막막했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한 것도 무리는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스티커를 찾고 나니까 덜컥 겁이 났습니다. 내 신장을 이 정도 돈을 받고 파는 것이 과연 마땅한 일일까. 당시 제 생각을 정확히 기억할 수는 없지만, 어쨌든 저는 돈보다 제 신장을 더 귀하게 여긴 것 같습니다.


생각해 보았습니다. 한 쪽 눈이라면 얼마에 팔 수 있었을까? 한 쪽 손이라면? 한 쪽 발이라면? 글쎄요. 억만금을 준다 해도 제 신체나 장기 일부를 팔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 만큼 제가 가진 것들의 가치를 높게 판단하는 것이죠.


전부 합하면 얼마쯤 될까요? 1억? 10억? 100억? 네, 그렇습니다. 우리는 이미 다 가지고 있습니다. 돈 없다 힘들다 소리를 입버릇처럼 달고 살지만, 실제로 내가 가진 것은 억만금보다 많다는 뜻이지요.


그렇게 귀하고 비싼 가치를 이미 갖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겁니다. 보고 듣고 만지고 경험하고 생각하고 깨닫는 모든 것들이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는데도, 우리는 자꾸만 다른 어떤 좋은 일이 내게 일어나기만을 바라며 살아갑니다.


50억짜리 럭셔리 자동차를 구입해서 허름한 창고 안에 처박아 놓고 사는 꼴입니다. 고작해야 마트에 갈 때나 몰고 나가는 것이죠. 얼마나 우스꽝스러운 모습인가요! 이것이 우리 모습입니다. 평생 동안 뇌가 가진 능력의 5퍼센트도 채 사용하지 못하고 죽는다 하니 아깝고 한심한 노릇이지요.


그래서 저는 공부하기를 강조합니다. 인생 다 망가졌을 때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때는 제가 하는 것이 공부인 줄도 몰랐습니다. 매일 읽고 썼습니다. 책은 닥치는 대로 읽었고, 글은 온갖 생각과 경험을 쏟아부었지요. 읽고 쓰는 동안 생각이 체계를 잡기 시작했습니다. 논리가 생겼고, 정리가 되었습니다.


책을 읽으면 요약 정리를 합니다. 예전에는 읽어도 무슨 소린지 몰랐거든요. 지금은 한 꼭지, 한 챕터 읽을 때마다 핵심 내용이 쏙쏙 들어옵니다. 글을 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주제로 글을 쓰든, 적어도 독자가 알아들을 수 있을 만큼 쉽고 명료하게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떤 '방법'을 통해 이뤄낸 결과가 아닙니다. 매일 꾸준히 읽고 쓰기를 반복한 덕분입니다. 책 읽고 글 쓰는 동안에는 불평하지 않았습니다. 하소연하지도 않았습니다. 눈물도 흘리지 않았습니다. 분노와 원망도 줄었습니다. 인생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부정적인 생각과 말을 딱 끊어버리고, 오직 읽고 쓰는 데에만 집중했습니다.


이미 다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힘들고 어려울 때마다 밖으로 시선을 돌릴 필요가 없습니다. 나를 구해줄 뭔가가 있지 않을까 기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내 안에 다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가진 힘을 발휘하고 활용하는 것이죠.

스크린샷 2023-05-15 080234.png

독서와 글쓰기는 잠재력과 가능성을 깨우는 램프입니다. 신세 한탄 그만하고,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머리와 심장을 여는 행위를 반복해야 합니다. 지금, 책 읽고 글 쓰십시오. 온전히 저의 경험입니다.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