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우리 모두에겐 영향력이 있습니다

말, 글, 행동으로

by 글장이


제가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사람은 부모입니다. 누나와 아내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했고, 학교 선생님의 말과 행동으로부터 배우기도 했었지요. 친구, 선후배, 직장 동료, 사회 지인들로부터도 영향 받았습니다. 책을 읽으며 그 속에 담긴 등장인물과 이야기로부터 영향 받기도 했고, 지금 저와 함께 하는 수많은 작가들로부터도 영향 받았습니다.


"이은대"라는 사람을 낱낱이 해부하면, 태어나서 지금까지 저한테 영향을 미친 수많은 이들의 말과 행동으로 나눌 수 있을 겁니다. 사람은 누구나 세상과 타인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살아갑니다. 좋은 영향 많이 받은 사람은 안정적이고 평온한 삶을 누리며 살아갈 테고요. 나쁜 영향 많이 받은 사람은 힘들고 어렵고 불편한 인생 견디며 살아가고 있을 겁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좋은 것만 보여주려 하고 좋은 소리만 들려주려 합니다.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 중에서 아름답고 선한 것들만 골라내고 싶은 부모의 당연한 태도겠지요.


누구나 예외 없이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는데요. 반대로, 우리 모두는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치며 살아가기도 합니다. 아! 대단히 중요한 사실입니다. 내가 하는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 인생에 영향을 미친다니!


사람은 크게 세 부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나의 말과 행동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자각하고 살아가는 사람들. 둘째, 다른 사람 생각할 겨를 없으니 그냥 되는 대로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들. 셋째, 영향력에 대해 아예 생각조차 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들.


자신은 수많은 이들로부터 선한 영향 받으며 잘 살아와놓고, 이제 와서 "자신이 가진 영향력"에 대해 무심한 태도는 극도의 이기주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이 받고 조금 주는 것은 공평하지 않습니다. 좋은 걸 받고 나쁜 걸 주는 사람은 형편없지요. 실컷 받기만 하고 아예 주지 않는 사람은 최악입니다. 이런 사람들의 인생이 잘 풀릴 리는 결코 없습니다.


첫째, 내가 하는 모든 말과 행동은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자각해야 합니다. 한 마디를 신중하게 하고, 행동 하나를 주의 깊게 해야 합니다. 말과 행동이 결국은 좋은 세상 만드는 기반이 됩니다.


둘째, '역할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고민과 문제를 만나며 살아가는데요. 그럴 때마다 해결을 위해 살아가는 방법을 찾곤 하지요. 바로 '내'가 그 문제를 푸는 데 도움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나의 삶'이 그들의 인생에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셋째, 좋은 경험을 하거나 깨달음을 얻었을 때는 다른 사람들한테 적극적으로 알려야 합니다. 저는 글을 써서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글쓰기 강사가 되어 수많은 이들에게 이 사실을 전파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넷째, '나는 누군가에겐 멘토다!'라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멘토에게 주목합니다. 멘토의 말과 행동, 제스처 하나까지 배우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니, 멘토는 당연히 선하고 반듯한 태도로 살아가야 하는 것이죠.


다섯째, 이 모든 말과 행동이 귀찮고 번거로운 게 아니라 자신과 타인 모두의 삶을 당당하고 멋있게 바꾸는 일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원칙을 지키는 모습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쓰는 부지런한 모습과 끈기를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흔들리지 않는 중심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덕분에, 가장 풍요롭고 행복하게 바뀐 것은 바로 제 삶이고요. 함께 하는 이들의 삶도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를 통해

내 삶은 이렇게 좋아졌다!


매일 한 가지씩 정해서 SNS에 올립니다.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네, 맞습니다. 내 인생 좋아지는 건 말할 것도 없고요. 내 삶에 관심 갖고 배우려는 이들이 생겨날 겁니다. 그들의 인생도 당연히 좋아질 게 뻔하지요.


책을 출간하는 기쁨도 당연히 멋있지만, 오늘 쓰는 한 편의 글이 많은 이들에게 선한 영향을 미치는 것도 상당한 의미가 있지 않겠습니까.


한 가지 주의할 점 있습니다. 좋은 영향을 미치겠다는 의도로 말을 하고 글을 쓰고 행동을 하는데요. 그럼에도 나의 선한 의도에 딴지를 거는 인간들은 항상 존재합니다. 시비를 걸고, 트집을 잡고, 험담을 하고, 뒤에서 흉을 봅니다. 선한 영향을 미치겠다는 각오로 열심히 살다가도, 이런 몰지각한 인간들 만나면 멘탈 무너지는 사람 많습니다.


철저하게 무시하면 됩니다. 자기보다 못난 존재를 헐뜯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기보다 잘났다, 자기보다 잘나간다 싶은 사람 어떻게든 끌어내리고 흠집 잡으려 애쓰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누가 나에 대해 안 좋은 말을 한다는 것은 내가 그들보다 잘났다는 증명이기도 합니다.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선한 영향 전하며 사는 것이 나쁠 게 뭐가 있습니까. 아니, 훌륭하고 좋은 일이지요. 그 좋은 일 하는 사람이 소갈딱지 간장종지 '작은 인간들' 때문에 마음 다칠 필요 절대 없습니다. 오히려 마음 더 크게 먹고, 삐딱한 사람들에게까지 선한 영향 전하겠다는 각오로 살아가면 인생 훨씬 풍요롭고 아름다워집니다.


SNS에 본인 힘든 이야기만 늘어놓는 사람 있습니다. 본인만 억울하고, 본인만 손해 보고, 주변엔 전부 나쁜 사람 천지고, 다른 사람 못 잡아먹어 안달이고...... 이런 이야기로 자신의 소중한 SNS를 가득 채우며 살아가는 사람들. 안타깝고 불쌍합니다.


삶에는 언제나 좋은 구석이 있게 마련입니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순간 많아도, 그 사이 좁은 틈새에는 행복과 안녕과 사랑과 추억이 돋아 있습니다. 먹고 살기 바쁘다는 이유로 소중한 순간들 잊고 살아갈 뿐이지요.


선한 영향 전하며 살겠다고 마음 먹는 순간, 내 인생 곳곳에 녹아 있는 아름다운 순간들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요약하고 정리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주세요. "당신의 삶에도 이렇게 가슴 저린 순간들이 있었다"고 꼭 알려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나의 이야기를 통해 인생을 다시 돌아보게 될 겁니다. 그리고, 다시 살아갈 힘을 얻게 될 겁니다.

스크린샷 2023-07-02 090813.png

콘텐츠 생산, 브랜딩, 마케팅, 모객, 수익화...... 요즘 SNS에 많이 떠돌아다니는 키워드입니다. 내 삶의 경험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 전하겠다는 태도로 살아가면, 전부 저절로 손에 쥐게 될 단어들입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책쓰기 수업 명함 신규.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