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Aug 01. 2023

문제 해결이 전부가 아니다

나에겐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


돈 문제만 해결되면 인생 끝나는 줄 알았습니다. 돈 때문에 워낙 고생을 많이 한 탓이겠지요. 어느 정도 먹고 살 만하게 되었을 때, 저는 여전히 '문제' 때문에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돈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인생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게 아니었습니다.


사람 문제만 해결되면 진정 행복할 줄 알았습니다. 사람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가 컸거든요. 그래서,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풀어낼 수 있기만 하면 인생이 탄탄대로 될 줄 알았습니다. 가족, 친구, 지인...... 나름 최선을 다하고 노력해서 큰 문제 없을 줄 알았는데, 하루가 멀다 하고 사람 문제는 계속 생겼습니다. 사람 문제는 끝이 없는 거였습니다.


직업, 그러니까 평생 할 수 있는 일만 찾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줄 알았습니다. 돈도 사람도, 제대로 일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했던 적 있습니다. 멀쩡한 회사에 잘 다니다가 사업 실패하고 백수 건달처럼 허송세월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게 되었지요.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았고 그 일에 매진하고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하루하루 문제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제야 확실히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생에서 '문제'가 완전히 사라지는 때는 절대로 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말이죠. 숨이 넘어가는 마지막 순간까지도, '문제'는 일어날 겁니다.


"~만 해결되면, ~만 지나고 나면"

이런 생각을 늘 품고 살지만, 인생 모든 순간에 고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나면 생각을 바꾸어야 하겠지요.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살면 안 됩니다.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눈앞에 닥친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인생이 술술 풀리는 게 아닙니다. 언제 어떤 문제가 닥쳐도 그 문제를 슬기롭고 현명하게 해결할 능력이 나에게 있다는 사실을 알면, 그 때부터가 행복의 시작이겠지요.


첫째, 독서해야 합니다. 책에는 다른 사람들이 위기와 고비를 극복한 사례가 가득합니다. 간접 경험을 통해 단단한 마음과 용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도 모르는 새 고통과 시련을 이겨낼 준비를 갖추는 것이지요.


둘째, 성공이든 실패든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식과 지혜는 경험으로 만들어집니다. 경험을 통해 얻은 혜안이 인생을 살아가는 가장 큰 힘이 됩니다. '얼마나 성공했는가'도 중요하겠지만, '무엇을 해 보았는가'가 훨씬 중요합니다.


셋째, 인생은 '해결 그 자체'가 아니라 '해결해 나아가는 모든 과정'임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결과 지향적인 사람은 행복할 수 없습니다. 종료 지점만 바라보고 달리지만, 실제로 인생에는 종료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매 순간 한 걸음씩 전진하는 것이,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는 과정이 곧 인생인 것이지요.


넷째, 문제가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사람은 성장하는 존재입니다. 나이는 계속 드는데 정신이 멈춰 있으면 불행한 삶을 살게 되지요. 정신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바로 '문제'입니다. 문제를 발판으로 삼아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태도가 지속 성장을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다섯째, 다른 사람과의 비교는 절대 금물입니다. 사람마다 겪게 되는 문제가 모두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문제를 마주하는가가 아니라 그 문제를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풀어나가는가 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다른 사람의 문제와 해결은 '나'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게다가, 대부분 사람은 '문제를 겪는 타인'보다는 '문제를 해결한 이후의 타인'만 보면서 부러워하는 습성이 있거든요. 다른 사람 인생에 관심 끄고 자기 앞가림만 잘하면 됩니다.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 빌 게이츠, 워렌 버핏, 마윈, 일론 머스크......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죠. 이들에게는 '문제'가 없었을까요? 절대로 아니죠. 그들은 오히려 더 큰 문제들을 상대하며 살았습니다. 일반 사람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그들은 '문제'를 직접 찾아 나섰고 또 매 순간 해결하는 과정에서 기쁨과 성취를 누렸다는 사실입니다.


한 가지 차이점이 더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문제에만 사로잡혀 끙끙댔던 게 아니라, 타인과 세상의 문제까지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점입니다. 문제가 사람을 크게 만든다 했는데, 그들은 더 큰 문제를 상대하는 걸 두려워하지 않았으니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이지요.


문제 앞에서 기죽고 쩔쩔 맬 것이 아니라, 문제를 상대하고 있는 자신을 대견하고 멋있게 여겨야 합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얼마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이겨내고 극복하면서 여기까지 왔습니까. 그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습니다. 문제는 결코, 사람을 이길 수 없습니다.


각자가 가진 문제를 제 삼자인 제가 크네 작네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한 가지, 아무리 대단하고 어려운 문제라 할지라도 결국은 해결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더 큰 문제가 닥쳤다는 것은, 더 큰 힘이 내게 있기 때문이란 사실도 잊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어머니의 직업병, 자꾸 가르치려고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