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Aug 29. 2023

남의 말에 잘 휘둘리는 사람들을 위한 12가지 조언

마음에 힘 실어주기


남의 말에 잘 휘둘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멀쩡하게 잘하고 있다가도, 곁에서 누군가 조금만 트집을 잡아도 그만 멈추고 맙니다. 굳이 사지 않아도 될 물건도 주변 사람들이 좋다 좋다 하면 당장 구입하게 되지요.


일상 사소한 문제들이야 뭐 그렇다 치더라도, 인생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조차 남의 말에 휘둘리면 자기 삶을 남에게 빼앗긴 채 살아가는 것에 다름 아닙니다. 좋다 하면 좋은 줄 알고, 싫다 하면 싫을 줄 알면서 사는 거지요. 노예나 다름 없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남의 말에 휘둘리는 사람들 본인의 마음이 편치 않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선택을 내리고 나서 결과가 신통찮으면 다른 사람 탓을 합니다. 결과가 좋다 하더라도 나의 결정과 선택이 아니었다는 이유로 만족도가 떨어집니다. 성취감도 없고 판단력도 없습니다. 끌려다니는 인생을 살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남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요? 저도 과거에 주변 사람들 시선과 말에 상당한 영향을 받으며 살았습니다. 그 때문에 큰 실패를 겪고 삶의 절반을 잃기도 했습니다.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정답은 없겠지요. 참고해서, 각자 나름의 방법을 찾아 주인으로 살아가길 바랍니다.


하나나, 비판적 사고를 개발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제시하는 정보, 주장 따위에 의문을 제기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죠. 듣거나 읽은 내용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 전에 분석하고 평가하는 태도를 갖춰야 합니다. 무조건 옳다, 무조건 그르다, 세상에 그런 건 없습니다. 하나하나 따져 보는 습관이 주도적 인생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겁니다.


둘둘, 직접 나서서 조사하고 알아보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다양한 출처에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죠. 누가 무슨 말을 하든 정확성과 신뢰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정확하지도 않고 근거도 없는 이야기에 영혼을 빼앗기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하겠습니다.


셋, 다른 사람 의견이 내 삶을 결정하도록 허락하지 마세요. 누가 무슨 말을 한다고 해서 즉시 동의하거나 반대하기 전에 잠시 멈추고 숙고해야 합니다. 누구나 가치관과 신념을 갖고 있게 마련이거든요. 잠시만 시간을 두고, 이것이 나의 가치관이나 신념과 일치하는가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슨 일이든 시간을 조금 두고 생각하기만 하면, 성급한 실수와 오류는 얼마든지 줄일 수 있습니다.


넷,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은 편견이나 확증편향을 갖고 있습니다.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이 진실이라고 여기는 성향이지요. 빨간 색 안경을 쓴 사람은 세상이 빨갛다고 주장하고, 파란 색 안경을 쓴 사람은 세상이 파랗다고 우깁니다. 그냥 그들의 안경 색깔이 그렇구나 하고 받아들이면, 그들의 말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섯, 나 자신이 '약한 존재'임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나 자신을 불완전한 존재로 인식하는 것은 타인도 마찬가지로 완벽하지 않음을 인정하는 습성입니다. 그러니, 완벽하지 않은 누군가의 말에 휘둘리는 일이 훨씬 줄어들게 되는 겁니다. 아울러, 나 자신은 끊임 없이 배우고 공부해야 하는 존재임을 자각하게 되는 것이죠.


여섯, 다양한 관점 추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도 생각해 보고 저렇게도 생각해 보는 태도를 가져 봅니다. 다양한 관점을 가지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평소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하고 들리지 않던 소리가 들리기도 할 겁니다. 지금까지 '옳다'고 믿었던 어떤 명제에 관해 정반대의 입장에서 주장을 펼치는 연습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관점을 갖는 태도는 글쓰기라는 도구를 통해 정립하는 것이 가장 마땅합니다.


일곱, 자신을 신뢰해야 합니다. 실수할 수 있지요. 실패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마찬가지입니다. 실수와 실패를 통해 배우고 익히면, 다음 번에는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시행착오는 세상 가장 훌륭한 공부입니다. 그러니, 실수하고 실패할 것들 두려워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려는 습성을 벗어던져야 하겠습니다.


여덟, 스피치 연습도 도움이 됩니다.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말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논지와 뒷받침 근거를 생성하게 되거든요. 이 연습을 통해 자기 색깔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 말에 흔들리지 않을 수 있겠지요.


아홉, 거절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연습 방법은, 마음 속으로 "그건 네 생각이고!"를 반복하는 겁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 했지요. 누가 옳고 누가 그르다 함부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남들 보기에는 아닌 것 같아도, 나에게는 중요한 문제일 수 있지요. 그러니, 누가 무슨 말을 하든 "그건 네 생각이고!"라는 마음을 꼭 가지도록 하세요.


열, 감정을 조절할 줄 알아야 합니다. 가장 어려운 항목일 수도 있겠는데요. 감정은 인간의 본능입니다. 마음 대로 통제하기가 참 어렵지요. 딱 두 가지만 명심하면 됩니다. 좋다고 방방 뛰지 말고, 싫다고 절망하지 않는다! 살다 보면 별 일 다 생깁니다. 좋은 일만 계속 생기는 사람도 없고, 나쁜 일만 계속 생기는 사람도 없습니다. 그러니, 자기 감정을 읽고 받아들이며 일희일비하지 않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감정에 휩쓸리지 않으면 주변 사람 말에도 휘둘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열 하나, 독서해야 합니다. 죽기살기로 책 읽어야 합니다. 책 읽는 사람은 중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단단한 마음을 지닐 수 있습니다. 여간해서는 흔들리지 않습니다. 치열한 독서가 자신을 삶의 주인으로 만들어줍니다. 가능하다면, 다 때려치우고 책만 읽으라고 호소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저는 책을 읽고 새로운 삶을 선물 받았기 때문입니다.


열 둘, 나의 선택으로 인생이 결정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무리 친한 사람이라도 그가 내 삶을 대신 살아주거나 내 문제를 대신 책임져주지는 않습니다. 심지어 가족도 마찬가지입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내 삶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은 그 원인과 책임이 나에게 있으며 해결 또한 내가 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더 이상 남들 하는 말에 휘둘리지 마세요. 그들은 '그냥' 하는 말이고, 나는 '목숨 걸고' 살아야 합니다.


변화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다른 사람의 말에 흔들리지 않도록 저항하려면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조급한 마음으로 덤비면 습성도 바꾸지 못할 뿐더러 계속 남한테 휘둘리는 인생 살게 됩니다. 이제는, 자신의 인생을, 꼭 지키길 응원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목적의 힘, 나이 들어도 활력 넘치는 비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