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Oct 25. 2023

말하기와 글쓰기가 필요 없는 곳은 없다

성장과 발전의 토대가 되는 능력


온라인 시대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이며 SNS 세상입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나지 않은 상태 즉, 비대면 비즈니스 활동이 왕성해졌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말과 글은 더욱 중요합니다. 정보와 지식을 주고받는 행위가 모두 말과 글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말을 잘하는 사람, 글을 잘 쓰는 사람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세상이 된 것이죠. 


일상생활에서 수다 떠는 이상의 말하기 능력을 제대로 갖춰야 합니다. 카톡이나 문자 주고 받는 이상의 글쓰기 실력을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나의 이야기를 표현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타인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공감하고 수렴하기 위해서도 말하기와 글쓰기 능력은 꼭 필요합니다. 


머릿속에 아무리 많은 지식과 지혜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 없습니다. 누군가를 돕는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한 마디 말이 사람을 살리기도 합니다. 한 줄의 문장이 인생을 바꿔주기도 합니다. 말하기와 글쓰기 능력이 삶을 좌우하는 세상이 된 겁니다. 이제는 더 이상 미루거나 외면할 수 없습니다. 


사업 실패와 동시에 모든 것을 잃었는데요. 돈, 사람, 경력 등 인생 절반 이루어놓은 것들이 모두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글을 쓰고 책을 출간하고 강연을 시작하려는데, 참으로 막막했지요. 주변에 사람이 아무도 없으니 누구에게 말을 하고 누구한테 글을 써서 전달해야 할지 캄캄했습니다. 그때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2016년 1월 4일. 첫 포스팅을 발행했습니다. 8년 되었습니다. 그 동안 단 하루도 빠짐 없이 매일 글을 써서 공유했습니다. 방문자 수에 연연한 적도 없고, 좋아요 갯수를 세어 본 적도 없습니다. 그런 건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내 안에 있는 이야기를 글로 적어 세상과 공유할 수 있다는 자체가 희망이었고 감동이었습니다. 


사람들이 제 글을 읽었습니다. 이해하고 공감하고 응원해주었습니다. 강의에 참여하고, 함께 글을 쓰고, 책도 출간했습니다. 주변에 사람이 한 명도 없었는데, 오직 블로그 하나만 가지고 지금의 [자이언트 북 컨설팅]을 이뤄낸 겁니다. 이 모든 것이 전부 글쓰기의 힘이고, 온라인 시대 채널의 위력입니다. 


글을 쓸 줄 몰랐거나 블로그가 없었더라면, 저는 아마 실패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겁니다. 설령 어찌어찌 살아냈다 하더라도, 시간이 엄청 걸렸을 테지요. 이러한 이유로, 저는 사람을 만날 때면 항상 글을 쓰라고 하고 블로그나 SNS를 하라고 권하는 것입니다. 


돈 많고 능력 좋은 사람들이야 각자 알아서 살아갈 방법 다 있겠지요. 하지만, 아무 가진 것 없는 사람들은 무기가 마땅치 않습니다. 글쓰기와 말하기는 평범한 사람이 장착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입니다. 글 쓰고, 책 출간하고, SNS 운영하고, 강의하고, 세미나 개최합니다. 이 정도 할 수 있으면, 누구나 평균 이상의 삶을 누릴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제 인생도 증명하고요. 그 동안 함께 글 쓰고 책 내고 강연한 수많은 동료들을 보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저는 글쓰기와 말하기를 통한 변화를 '성공의 법칙'이라고 정의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 동안 47명 예비 작가님들과 "온라인 책쓰기 수업 115기, 4주차" 함께 했습니다. 말하기와 글쓰기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말도 잘하고 글도 잘 쓸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는 단계, 이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단계, 자기 언어로 바꾸는 단계, 글 쓰고 말하는 단계. 총 5단계에 걸친 언어 습득과 활용 과정을 거치면, 나만의 메시지를 세상에 전하고 타인을 돕는 메신저로서의 삶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입력이 풍성하고 출력이 명확하면 사는 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오해와 갈등, 편견과 오만은 모두 입력과 출력의 문제 때문에 발생합니다. 제대로 이해하면 공감하지 못할 리 없고요. 명화하게 표현하면 오해의 소지가 없습니다. 사람 대 사람의 소통이 원활해지면 적어도 지금보다 마음 고생 훨씬 줄어들 거라고 확신합니다. 


자기계발 영역 다양합니다. 배우고 공부할 것도 많고, 즐기고 함께 할거리도 많습니다. 그러나, 모든 성장과 발전의 토대가 되는 것이 바로 말하기와 글쓰기 능력임을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최고의 글쓰기 방법, "느리게, 규칙적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