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Nov 15. 2023

글 잘 쓰고 싶다면, '리추얼'

자신만의 의식


습관에 관한 책에 자주 등장하는 세 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신호, 반복, 그리고 보상입니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 동일한 행동 한 가지를 실행하면 뇌가 그 신호를 받아 '준비'를 갖춘다 하고요. 습관으로 만들고 싶은 행동을 반복해야 하며, 다 끝내고 나면 자신에게 보상을 해주라는 의미입니다. 


신호, 반복, 보상 이 세 가지를 매일 실행하면 무슨 일이든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신호와 보상을 리추얼로 만들 필요가 있는데요. 리추얼은 자기만의 의식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글을 쓰기 전에 항상 차가운 물에 손을 씻으면서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계속하면, 나중에는 찬물에 손만 씻어도 뇌가 글을 쓸 준비를 갖추게 됩니다.


목표한 양만큼의 글을 쓴 다음에는, 편안한 휴식을 취하거나 달콤한 주스를 마시는 등 자신에게 보상을 해주는 것도 리추얼의 하나입니다. 적절한 보상은 뇌로 하여금 '종료' 신호를 느끼게 해줍니다.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함으로써 에너지를 응축할 수 있습니다. 응축된 에너지는 다음에 글을 쓸 때 더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고 아이디어 발현에도 효과 있습니다.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 동안 44명 예비 작가님들과 "온라인 책쓰기 수업 118기, 2주차" 함께 했습니다. 오늘 강의 인트로에서는 글쓰기 리추얼에 관해 말씀드렸습니다. 글을 잘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초보 작가는 무엇보다 습관 들이는 게 가장 필요합니다. 다양한 방법 통해서 매일 쓸 수 있는 습관만 들이면, 누구나 일정 수준 이상의 글을 쓸 수가 있습니다.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타인을 돕는 행위입니다. 성스럽고 아름다운 일이지요. 이런 차원에서 보자면, 나름의 의식(리추얼)을 갖는 것도 의미 있고 가치로운 행위라 생각합니다. 


쓰고 싶은 열정은 가득하지만 뜻대로 잘 되지 않습니다. 많이 써 보지 않은 탓이고, 정식으로 배운 적도 없기 때문입니다. 남녀노소 직업 불문하고 배우고 연습하기만 하면 누구나 글을 잘 쓸 수 있습니다. 지금은 글쓰기 능력이 개인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이기도 하고요. 속된 말로, 돈 버는 데에도 글쓰기 능력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자기만의 리추얼을 만들고, 매일 꾸준히 실행함으로써 글쓰기를 습관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자기 안에 담긴 이야기를 글로 펼쳐내는 기쁨과 행복을 많은 분들이 느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가장 확실한 3단계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