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개발 6. ROI 분석

Ⅰ. Intro: ROI의 개념 및 대두 배경

ROI(투자수익률)는 미국 듀폰사에서 개발한 재무분석지표로서 기업이 자본을 투자하여 얼마의 세후영업이익을 올렸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는 전세계적인 경기하강 국면 속에서 인사관리 부서의 전략적 가치를 입증하기 위한 수단의 필요성 증가와 회계적 책무성 확인을 위해서 인사관리에 도입되고 있다.



Ⅱ. ROI를 이용한 교육훈련 성과평가


1. 투자에 해당하는 비용 측정

얼마나 많은 비용(예산)을 인적자원에 투자하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는 구체적으로 급여, 복리후생 비용, 교육훈련 비용, 4대 보험 납부액, 인사행정비용 등을 가리킨다.


2. 효익에 해당하는 절약액 측정

이는 인적자원에 대한 교육훈련을 통해 효익이나 부가가치의 창출을 저해하는 여러 요인들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가에 대한 측면이다. 이것에는 구체적으로 수익창출액, 원가절감액, 이직, 결근비 절감액 등을 의미한다.


3. 투자수익률의 계산

ROI는 효익-비용의 순효익을 비용으로 나누어서 계산한다. 이 때 당해 값이 크면 클수록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성과가 매우 높고 효율적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Ⅲ. 맺음말: ROI 평가의 필요성

기본적인 교육훈련 평가의 틀로 활용되는 Kirkpatrick 교육평가 방법은 결과기준 평가 데이터 수집의 한계로 인한 책무성 부족이 빈번하다. 따라서 순효익(효익-비용)을 비용으로 나눈 값을 이용하는 ROI 평가를 통해 회계적 책무성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바 그 필요성이 있다. 즉 ROI 평가는 인사부서의 전략적 가치를 수치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Kirkpatrick의 교육훈련 평가방법의 한계를 보완하는 것이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개발 5. Kirkpatrick의 교육훈련 평가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