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7. Shein 경력 닻 Hall의 경력단계 모형

Ⅰ. Intro: 경력과 경력개발의 개념

경력이란 한 개인이 일생에 걸쳐 일과 관련하여 얻게 되는 경험을 의미한다. 여기서 경력개발은 개인측면에서는 한 개인이 일생에 걸쳐 일과 관련하여 얻게되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직무관련 태도, 능력, 성과를 향상시켜가는 과정이며, 조직측면에서는 한 개인이 입사로부터 퇴직에 이르기까지 경력경로를 개인과 조직이 함께 계획하고 관리하여 개인의 욕구와 조직목표를 달성해가는 총체적 과정이다.



Ⅱ. 경력개발 시스템 모형을 통한 경력개발의 과정

경력개발은 <Plan단계>에서는 개인의 경력욕구와 조직의 경력기회를 통합하여 경력경로를 설계하고, <Do단계>에서는 교육훈련과 승진관리를 운영하며, <See 단계>에서는 실행 결과 평가를 통해 당초의 계획과 얼마만큼의 Gap이 발생하는지를 수정 보완해나간다. 이하에서는 개인의 경력욕구를 할 수 있는 Schein의 경력 닻을 살펴보겠다.



Ⅲ. Schein의 경력 닻 모형


1. 경력 닻의 개념

Schein은 1960년대 MIT 경영대학원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개인의 역량과 흥미, 그리고 재능을 기초로 개인의 경력욕구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2. 경력 닻의 유형

(1) 관리지향

이는 능력 있는 일반관리자가 되기를 원하는 욕구를 가진 유형이다. 이들은 통합적인 작업 및 조직에의 공헌도가 큰 업무를 선호하며, 승진과 상사에 대한 인정을 가장 큰 목표로 삼는다.


(2) 기술, 기능지향

다음으로 이들은 특정 작업에 강한 재능과 동기요인을 가지고 있으며, 직무의 내용에 욕구를 가진 유형이다. 이들은 도전할 만한 업무와 자율성 있는 업무를 선호하며,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서의 승진을 목표로 삼는다.


(3) 안전지향

이어 안전지향은 직업안정, 고용안정 등에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안정적이고 예측이 가능한 직무, 연공급을 선호하며, 조직에 대한 충성심으로 인정받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경향이 있다.


(4) 사업가적 창의성 지향

이들은 신제품, 신규서비스 등을 창출하는 창의성을 중시하는 욕구를 가진다. 또한 부의 축적을 성공의 척도로 보고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경향이 있다.

(5) 자율지향

마지막으로 자율지향은 조직에 대한 불신이 있어 자유로운 직업을 갖기를 추구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이들은 계약직, 파트타임을 선호하며 상여금 등 성과에 의한 보상을 중시한다.


(6) Delong의 경력 닻 추가

이에 더해 Delong은 봉사지향, 도전지향, 자신의 생활 스타일과의 혼합을 중시하는 생활지향을 제시하였다.



Ⅳ. Hall의 경력단계 모형

출처: 이동완 노무사

1. 탐색단계

이는 25세 이하에서 나타나며, 개인이 자아개념을 정립하고 경력방향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경력 또는 일에 대한 정체성을 형성한다.


2. 확립단계

다음으로 25세에서 45세까지의 확립단계에서 개인은 특정한 직무영역에 정착한다. 이 때는 개인이 조직에 정착하게 되어 조직에 대한 친밀성과 귀속감을 갖게된다.


3. 유지단계

이어 45세에서 65세까지의 유지단계에서 개인은 일에 있어 새로운 것은 적으나 일관성이 존재하게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생산성이 극대화된다. 다만 이 시기에 개인은 경력고원(Career Plateau) 현상이 일어나 다시 성장할 수도 있고, 최퇴해 버릴 수도 있다.


4. 쇠퇴단계

마지막으로 65세 이상의 쇠퇴단계에서 개인은 조직에서의 은퇴를 준비한다. 그러면서 개인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능력이 쇠퇴하는 단계가 온다. 이 때 개인은 자신의 그간의 경험과 능력을 통합하여 경력을 총정리하는 경향이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개발 6. ROI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