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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9. 승진관리

Ⅰ. Intro: 승진의 개념과 중요성

승진이란 직무서열의 상승을 통해 직무영역을 확대시켜주거나 권한을 증가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Barnard는 조직은 종업원에게 유인을 제공하고, 종업원은 조직에 공헌을 제공하는데 이 때 유인이 공헌보다 크거나 같을 때, 종업원은 기업을 떠나지 않고 남아있게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점에서 승진은 조직의 대내적 균형을 유지하는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바 이하에서는 승진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Ⅱ. 승진의 종류


1. 실질적 승진

실질적 승진이란 종업원이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과업의 양과 질이 모두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에는 구체적으로 후술할 직위승진, 직책승진, 자격승진 등이 있다.


2. 형식적 승진

이와 달리 형식적 승진이란 직책이나 직급과 같은 직위상징만이 변화하고 종업원이 수행하는 과업의 양이나 질은 동일한 것을 가리킨다. 이에는 구체적으로 대용승진이 해당한다.



Ⅲ. 승진의 유형


1. 직위승진

직위승진이란 종업원이 조직의 직급서열에 따라 상위직급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상대평가를 토대로 공석만큼 승진시키게 되므로, 적격자가 있더라고 공석이 없으면 승진이 이루어지지 않는 ‘승진정체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2. 자격승진

다음으로 자격승진은 종업원의 직무수행능력(직능)을 기준으로 승진시키는 개념이다. 자격승진은 직무수행에 핵심역량을 분류하고, 이를 등급화하여 승진, 임금 결정에 활용하는 제도인 ‘직능자격제도’를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이는 상위직급에 공석이 없어도 승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력정체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3. 대용승진

이어 대용승진은 종업원이 대외 업무 수행 시 명목상 승진시키나 직무 내용이나 보상은 연동되지 않는 것으로 이는 형식적 승진의 한 종류이다. 이는 조직 분위기 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과 종업원이 대외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고객의 신뢰감을 높이기 위해 이루어진다.


4. 직책승진

직책승진이란 단위 조직을 맡아 운영하는 임무인 직책에 따라 종업원을 승진시키는 제도이다. 직책승진에서 높은 직책은 조직 내 서열이 높다는 것이 아니라 권한과 책임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5. OC(Organization Change)승진

마지막으로 OC승진이란 조직 변화를 통한 승진으로 승진 대상에 비해 직위가 부족한 경우 조직 변화를 통해 조직의 직위계층을 늘려 종업원에게 승진 기회를 확대시키는 방법이다.



Ⅳ. 승진의 기본원칙


1. 적정성의 원칙: 크기

적정성의 원칙은 승진 보상의 크기에 대한 것으로 구성원이 조직에 공헌을 했을 때 조직이 어느 정도 승진 보상을 할 지에 대한 것이다. 적정성에 문제가 있을 경우 구성원의 불만이 야기된다.

2. 공정성의 원칙: 대상자

다음으로 공정성의 원칙은 조직이 승진 보상의 배분을 올바른 사람에게 하여 그가 승진했는지에 대한 것을 말한다. 공정성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조직 내 구성원들 간의 갈등이 발생한다.


3. 합리성의 원칙: 기준

마지막으로 합리성의 원칙은 공헌의 측정 기준에 대한 것으로 종업원이 내는 성과 지표 중 무엇을 공헌으로 간주하여 승진 의사결정을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다. 합리성에 문제가 있으면 조직 구성원들이 불공정성을 자각하여 조직을 이탈할 가능성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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